조벽 지음
| 해냄출판사 | 2012년 07월 17일 출간
서문
1부 아이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 ‘감정코칭’
1장 감정은 받아주되 행동은 제한하라
2장 아이의 마음을 여는 신뢰의 기술
3장 21세기 생존력, 정서지능을 높이는 감정코칭
2부 교사와 부모들이 모르는 청소년 뇌의 비밀
4장 감정 기복이 심한 아이가 정상이다
5장 대한민국 청소년은 스트레스 덩어리
6장 아이와 감정 수위를 맞추어라
3부 아이의 마음을 보기 전에 나의 마음부터 살펴라
7장 나는 어떤 유형의 교사·부모인가?
8장 아이의 행동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9장 아이를 대할 때 내 감정의 뿌리를 보라
10장 나의 상처를 대물림하지 마라
11장 ‘해야 한다’에서 ‘하고 싶다’로
12장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려야 한다
4부 아이와의 행복한 소통법, 감정코칭 5단계
13장 감정코칭 1단계 : 감정을 포착한다
14장 감정코칭 2단계 : 강한 감정을 표현할수록 좋은 기회다
15장 감정코칭 3단계 : 감정을 들어주고 공감한다
16장 감정코칭 4단계 : 감정에 이름을 붙인다
17장 감정코칭 5단계 :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끈다
18장 역할극을 통해 배우는 감정코칭
5부 효과적인 감정코칭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19장 감청코칭을 하지 말아야 할 때도 있다
20장 아이의 기질을 파악하라
21장 아이의 발달단계를 따라가라
22장 아이의 가정환경을 보라
23장 아이의 애착형성 상태를 확인하라
24장 애착손상을 회복시켜 주는 놀이
6부 위기의 아이들, 어떻게 감정코칭 할까
25장 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PTSD)을 지닌 아이들
26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지닌 아이들
27장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에 노출된 아이들
28장 학습이 부진한 아이들
7부 우리 청소년들의 내일에 희망을 심기 위하여
29장 모든 아이들에게는 심리적 면역성이 있다
30장 교실과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