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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불의식(灌佛儀式)
관불의식은 부처님을 목욕시키는 의식으로, 부처님의 탄생지인 룸비니동산을 상징하는 화단을 만들어 아름다운 꽃으로 장식하고 그 가운데 부처님의 탄생 조각상을 안치한 뒤 작은 표주박으로 감로수를 떠서 부처님의 정수리에 붓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식을 욕불(浴佛)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부처님을 목욕시킨다는 뜻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옛부터 부처님오신 날을 경축하는 의미로 행해져 왔던 관불의식은 불자들은 물론이거니와 일반 사람들 불교와 인연을 맺어 속세의 때를 씻고, 깨끗하고 맑은 생활을 하겠다는 다짐의 표현이기도 했습니다.
관불의식은 일찍이 인도에서부터 행해졌는데 , 녹야원에 남아 있는 옛 조각품 중에 탄생불의 머리에 용왕이 향수를 붓고 있는 모습이 표현되어 있는 것만 보아도 이러한 사실을 잘 알 수 있습니다.
[보요경]에 의하면 "석가모니 부처님이 탄생하셨을 때 제석천왕과 대범천왕이 갖가지 향수로 목욕을 시켜드리고, 아홉 용이 하늘에서 황태자의 몸에 향수를 뿌려 목욕한 아기 부처님은 심신이 청정해졌다" 고 전하고 있습니다.
또 [수행본기경]에는 "부처님이 태어나자 천지가 크게 진동했으며, 모든 하늘 사람과 신들이 와서 시위를 했고, 두 용신이 덥고 찬 두 줄기의 물을 쏟아 내리어 몸을 씻겼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관세불형상경]에는 "4월 8일에 부처님을 목욕시키면 다생에 독기가 소멸되고 만물이 다 잘 자란다" 고 하였습니다. 이는 4월에 춥지도 덥지도 않아 시기적으로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설하여 있습니다.
한편 [욕상공덕경]에는 관불을 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관불게를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래강생시(如來降生時) 여래께서 태어나실 때 구룡토수 (九龍土水) 아홉 용이 물을 뿌려 목욕전신 (沐浴全身) 금신을 목욕시켰으므로 관욕금신 (灌浴金身 ) 저희들도 이 맑고 깨끗한 물로 금신을 목욕시켜 드립니다
아금관욕동자불 (我今灌浴童子佛) 제가 이제 동자불을 목욕시키오니 정지공덕장엄취 (正智功德莊嚴聚 ) 바른 지혜 공덕을 모아 오탁중생명이구 (五濁衆生命 離垢) 오탁중생들은 더러운 때를 씻고 당증여래정법신 (當證如來淨法身 ) 여래의 깨끗한 법신을 증득케 하옵소서
먼저 스님이나 법사님이 향로에 향을 꽂고 물을 떠서 부으면, 신도들이 차례로 나아가면서 이 게송을 외우며 물을 붓는데 옛날에는 이 물을 떠다 먹고 병이 나은 사람들이 있어 부처님 씻은 물은 한 방울도 버리지 않았다고 전합니다.
관불을 한 뒤에는 깨끗한 수건으로 부처님의 몸을 닦은 뒤 향을 피워 공양을 하고, 길상수(부처님 몸을 씻은 향수)로 동참한 대중의 머리를 적시어 일체의 번뇌를 씻어 내고 오분법신의 성취를 기원하는 의식을 행합니다.
그리고 길상수를 받은 대중은 인예(引禮 )의 인도를 받아 관불대를 중심으로 해서 왼쪽으로 돌며, 세 번 또는 일곱 번 부처님께 예배를 올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