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10:1]
예수께서 거기서 떠나 유대 지경과 요단강 건너편으로 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여들거늘 예수께서 다시 전례대로 가르치시더니..."
유대지경과 요단강 건너면-즉 베뢰아지방을 가리킨다. 이와같이 이 시기의 지리적 배경이 베뢰아인 것을 밝히는데 있어 본서가 가장 명확하다. "요단강건너 유대지경"으로 되어 저자가 강동편에 거주했다면 바로 요단강서편 유대지경이되므로 혼란이 되기도한다. 당시갈릴리지방의 유대인들은 유대로 갈때에 사마리아를 통과하지않고 강동편 베뢰아를 우회한 것이 관례였다.
예수께서는 사마리아 지방으로 들어가셨으나 사마리아인의 반항으로 베뢰아지방을 택하신 사정을 누가는 전한다. 이때유월절을 맞이하여 상경하는 수많은 순례자의 행열을 따라 예루살렘을 향하신 것이다. 무리가모였거늘-제자들에게 주신사적교훈이 다시무리에게 에워싸여 공적광장에 나서신 것이다.
[막 10:2]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묻되 사람이 아내를 내어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그를 시험하여-당시 바리새인들은 아내를취하여 데려온 후에 수치되는일이 그에게 있음을 발견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 이혼증서를 써서 해석에서 대립되는 논쟁을 계속하였다. 엄격파인 샴마이파는 위의"수치되는일"을 간음으로보고 간음한이유외에는 이혼을 못한다고 하였고 ,자유적인 할레파는 무슨조건이든 이혼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
여기 바리새인의 시험한 목적은 몇가지로 추리할수 있을 것이다. (1)예수께서는 모세의 율법주의자보다 차원 높은 도덕을 가르켰으므로 이문제에대한 견해를 알고싶어서 (2)이와같은 논쟁에 예수를 끌어내어 어느편에 가담시키려고 (3)당시 헤롯이 이혼하였고 세례요한이 이를 반대하다가 죽었으므로 예수를 같은운명에 빠뜨리기 위해서 등으로.
[막 10:3] "대답하여 가라사대 모세가 어떻게 너희에게 명하였느냐..." 모세가 어떻게.....이혼증서를 써주어---예수께서는 대답에 앞서 반문하시므로 질문자의 입장부터 밝히셨다.그리고 그들의 대답으로 대밥하신 것이다. 바리새인들은 앞서 인용하신 모세는 이혼증서를 써줌으로 이혼을 허락하였다고 대답하였다. 이회답은 곧저들 자신의 이혼관이었다. 저들은 모세의 말을 문자적으로 취하여 이혼증서를 써주면 얼마든지 이혼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모세의 말의 근원을 캐서 밝히신 것이다.
[막 10:4]"가로되 모세는 이혼 증서를 써주어 내어 버리기를 허락하였나이다..." 모세가 어떻게.....이혼증서를 써주어---예수께서는 대답에 앞서 반문하시므로 질문자의 입장부터 밝히셨다.그리고 그들의 대답으로 대밥하신 것이다. 바리새인들은 앞서 인용하신 모세는 이혼증서를 써줌으로 이혼을 허락하였다고 대답하였다. 이회답은 곧저들 자신의 이혼관이었다.
저들은 모세의 말을 문자적으로 취하여 이혼증서를 써주면 얼마든지 이혼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모세의 말의 근원을 캐서 밝히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