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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의 세시풍속 유두(流頭)
流頭음력 6월 15일은 본래 "동류두목욕(東流頭沐浴)"이란 말의 준말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동편의 맑은 시냇가에서 머리 감고 몸을 씻는다"는 의미인데, 여름철 더운 날씨를 이겨내는 방법이며 동쪽은 양기(陽氣)가 가장 왕성한 곳으로 청(靑)에 해당하기에 '동류(東流)'를 택하여 불길한 것을 씻어내는 것입니다.
이는 고려(高麗) 명종(明宗) 때의 학자 김극기(金克己)의 문집(文集)에 신라(新羅) 동도(東都; 경주)지방에 전해 내려오는 풍속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몸을 청결하게 하고 하루를 맑게 노닐면서 지내면 상서(祥瑞)롭지 못한 기운을 제거하고 여름철의 더위를 먹지 않는다는 의미로 행해지는 토속적(土俗的)인 풍속입니다.
풍속 가운데 매월 15일 보름날에 행해지는 풍속이 많기 때문에 유두일(流頭日) 역시 정월 대보름과 8월 한가위, 백중절(百中節)[7월 15일], 시월 시제(時祭)[15일 전후] 등과 함께 6월의 큰 명절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두(流頭) 풍속의 일환으로 문인(文人)들이 유두일(流頭日)에 술과 안주를 마련해서 산천의 계곡이나 정자(亭子)를 찾아 자연을 벗삼아 자연(自然)을 읊으며 풍류(風流)을 즐기는 것을
또한 새로 나오는 과실(果實)인 수박, 참외 등과 함께 국수와 떡을 만들어 사당(祠堂)에 제(祭)를 올리는데, 이를 '유두날 새 것을 올린다'는 의미의 유두천신(流頭薦新)이라 합니다. 이는 조상숭배사상이 강한 우리 민족의 자연스러운 생활양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 薦(천)올리다,천거하다. ]
- 유두면(流頭麵) :
또한 거기에 오색(五色) 물을 들여 세 개씩 포개어 색실로 꿰어 허리에 차거나 문설주에 걸어놓는데, 잡귀(雜鬼)의 출입을 막고 액(厄)을 물리친다고 합니다. [ 麵(면)국수 ; 본래는 '麥+面'입니다. ]
- 수단(水團), 건단(乾團) : 찹쌀가루를 쪄서 반죽해 구슬처럼 만들고 얼음물에 넣어 꿀을 타서 먹는 것을 수단(水團)이라 하고, 얼음물에 넣지 않는 것을 건단(乾團)이라 합니다. 수단은 보통 사당(祠堂)에 올리는 제사(祭祀)에도 씁니다.
- 연병(連餠) : 밀가루를 반죽해서 판 위에 놓고 방망이로 밀어 넓게 만들어 기름에 튀기거나 콩을 묻혀 꿀을 발라 만들어 먹는 것을 연병(連餠)이라 합니다. [ 餠(병) 떡 ]
- 상화병(霜花餠) : 역시 밀가루를 반죽하여 콩이나 참깨로 소를 만들어 넣어 찐 것을 상화병(霜花餠)이라 합니다.
삼복(三伏)- 초복,중복,말복
三伏은 일년 중에서 더위가 가장 심한혹서(酷暑) 시기이기도 하기에 삼복더위라는 말이 생겨났는데, 삼복(三伏)은 음력(陰曆)의 개념이 아닌 양력(陽曆)의 개념을 적용한 것으로
초복(初伏)은 하지(夏至)로부터 세 번째 돌아오는 경일(庚日)이고, 네 번째 경일(庚日)은 중복(中伏)이며, 입추(立秋)로부터 첫 번째 경일(庚日)이 말복(末伏)입니다.
삼복(三伏)의 풍속은 더운 여름철을 극복하는 방편으로 주식(酒食)을 마련해서 계곡이나 산을 찾아 더위를 잊고 하루를 즐기는 여유를 지녔던 것입니다.
올 양력(陽曆) 2010년의 삼복(三伏)은 초복이 7월 19일이고, 중복은 7월 29일, 말복은 8월 8일 입니다.
특히 '이열치열(以熱治熱)'이라는 말처럼 땀을 많이 흘리는 계절에 원기(元氣)를 회복하는 음식을 마련해서 더위를 이겨낸 조상들의 지혜가 돋보입니다. [ 越(월) 넘다,뛰어나다 ]
삼복(三伏)은 중국 진(秦)나라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오행설(五行說)에 기초해서 설정이 됩니다. 천간(天干:10간)에 오행(五行)을 배당하는 데,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도표에서 보이듯이 여름철은 '火'의 기운이고 가을철은 '金'의 기운입니다. 풀어서 설명하면 가을의 '金'기운이 대지로 나오려다가 아직 '火'기운이 강렬하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고 '엎드려 복종한다굴복(屈伏)'는 의미를 지닌 것입니다.
바로 "엎드릴 복伏"자를 쓰는 이유입니다. 열흘 간격으로 삼복이 오는데, 혹서(酷暑)의 계절을 상징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혹 중복과 말복의 사이가 20일이 되는 경우를 월복(越伏)이라 합니다.
- 삼계탕(蔘鷄湯) : 원기(元氣) 회복의 차원에서 더위를 물리치는 음식으로 복날 대부분의 가정에서 즐겨 먹는 음식이 삼계탕(蔘鷄湯)입니다. 보통 햇병아리를 잡아 인삼(人蔘)과 대추, 찹쌀을 넣고 삶아 먹는데, 더위를 이겨낸다고 합니다.
- 개장[구장(狗醬), 구탕(狗湯), 보신탕(補身湯)] : '복(伏)'자가 '사람 인'변[人]에 개 견[犬]자를 쓴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복날 개를 삶아 먹는 것은 더위를 잊는 것뿐만 아니라 보신(補身)과 액(厄)을 물리치는 일까지 결부되어 보신탕(補身湯)으로도 불립니다. 보통 개를 잡아 삶을 때 파를 넣어 냄새를 없애고 보리밥과 함께 먹습니다.
현대에 와서 서양(西洋)의 문화에 종속되는 경향으로 인해 전통(傳統) 음식(飮食)의 하나인 보신탕(補身湯)이 혐오(嫌惡) 음식(飮食)으로 인식되고 있는 현실은 개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전통문화(傳統文化)의 삶에는 가축 가운데 소와 함께 개가 동일한 인식에서 기르고 먹었던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비둘기나 말까지 잡아먹는 그들의 입김에 우리의 음식(飮食) 문화(文化)까지 좌지우지(左之右之)되는 일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 醬(장)장, 간장,된장 ]
- 팥죽 : 무더운 복중에 악귀(惡鬼)를 쫓는 의미에서 붉은 빛의 음식인 팥죽을 먹는 풍속도 있습니다. 보통 찹쌀가루로 만든 새알심[경단(瓊團)]을 함께 넣어 먹습니다. [ 瓊(경)고운 옥. 團(단)둥글다,모이다. ]
궁궐(宮闕)에서는 종묘(宗廟)에 피, 기장, 조, 벼 등을 올려 제사(祭祀)를 지내고 각 관청(官廳)에 여름의 특별 하사품(下賜品)으로 얼음을 나누어주었습니다.
국수를 어저귀국에 말아 먹거나 미역국에 익혀 먹기도 하고, 호박전을 붙여 먹거나 호박과 돼지고기에다 흰떡을 썰어 넣어 볶아 먹기도 하는데, 모두 여름철의 시절음식(時節飮食)으로 먹는 소박한 음식들입니다. 이와 함께 참외와 수박 등은 더위를 씻는 좋은 과일들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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