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거기간 : 2011. 4. 10일(일) ~ 4. 12일(화)
2. 선거방식 : 2011. 4. 9일(토)에 회원님들에게 선거를 위한 메일발송
2011. 4.12일(화)까지 '답메일'을 통해 직접선거에 참여
3. 선거대상 : 전체 회원
단, 반가격닷컴에 입점한 소셜커머스 관계자들은 제외
1. 선거대상 회원수 : 7,348명
2. 선거참여 회원수 : 5,217명 (선거참여율 71%)
3. 점수획득 방 식 : 1위득표 2점 / 2위득표 1점
4. 총점내역 : 5,271명 *3점 =15,651점
순 위 업 체 명 점 수 백 분 율(%) 1위득표수(5,217명中) 2위 득표수(5,217명中)
1위 쿠 팡 2,363 15.1 817명 729명
2위 해피바이러스 1,518 9.7 489명 540명
3위 그루폰 1,346 8.6 418명 510명
4위 반토막티켓 1,158 7.4 375명 408명
5위 위메프 1,126 7.2 328명 470명
6위 크레이지티켓 1,111 7.1 379명 353명
7위 티 몬 1,048 6.7 358명 332명
8위 데일리픽 1,017 6.5 257명 503명
9위 다운폰 814 5.2 330명 154명
10위 쇼킹온 641 4.1 290명 61명
11위 지금샵 532 3.4 187명 158명
12위 지 니 516 3.3 152명 212명
13위 슈거딜 391 2.5 138명 115명
14위 반 띵 281 1.8 109명 63명
15위 헬로디씨 266 1.7 121명 24명
16위 달인쿠폰 219 1.4 103명 13명
17위 family ceo 187 1.2 78명 31명
18위 위 폰 172 1.1 69명 34명
19위 바이러스 140 0.9 57명 26명
20위 슈 팡 109 0.7 48명 13명
*20위이내의 업체만 상세내역을 기재했습니다.
- 반가격닷컴 시장분석팀 제공 -
1. 7일환불을 시행한 전자상거래법 준수업체들의 순위도약
- 쿠팡은 상품의 퀄리티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환불과 고객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많아서 10위권에도 진입하지 못했던 업체였습니다. 그런데 2월부터 7일환불 시행, 고객센터 서비스 개선, 그리고 2.14일 판매된 '라마다 송도뷔페'에서 고객 불만족 사례가 발생하자 쿠폰을 구입한 고객 전원에게 환불과 함께 1만원의 적립금을 지급하면서 고객만족도가 급상승
- 그루폰과 해피바이러스는 매력적인 상품을 개발하는데는 미흡했지만 7일환불과 고객서비스에 만전을 기한덕에 상위권 진입을 했다고 판단되며,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만이 '환불'에 대한 것임을 보여주는 현상이라 보여짐
2. 위메프(1위->5위)와 데일리픽(3위->8위)의 순위하락
- 위메프는 후터스 판매, 설악 파인리조트 판매에 대한 고객불만이 대량으로 발생했던 시점에서 고객들의 환불요구에 대한 대응이 부적절했고, 아디다스 판매에 있어서는 정품이 아닌 짝퉁판매를 했다는 논란으로 인해 고객만족도가 급격히 추락했으며, 7일환불 거부와 게시판 운용의 폐쇄성으로 소비자 불만이 급증한 것으로 보여짐
-데일픽은 맛집 전문화로 고객의 신뢰도가 높았으나 티몬에 합병된 이후 상품의 퀄리티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고객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짐
3. 매출 1위인 티켓몬스터가 고객만족도는 7위인 이유
- 매출액 1위 업체인 티켓몬스터는 상품소싱과 사업규모의 확장에 탁월한 능력을 보이고 있지만 준텐시 화장품 사기광고 논란, 김가네 한과세트, 무이밸리,올떡, 락피쉬 판매에 대한 고객불만이 대량으로 발생했고, '티몬 프라미스'의 실행으로 고객만족도 개선에 나섰지만 '티몬 프라미스'가 단순한 고객 립서비스에 불과하다는 비판만 불러 일으키면서 고객만족도가 높아지지 않고 있음.
- 특히 경쟁업체인 쿠팡이 7일 환불을 시행하는데 비해 티몬은 7일 환불을 시행하지 않음으로 인해 고객들의 신뢰도가 계속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임
4. 소형업체인 반토막티켓이 꾸준히 10위권을 유지하는 괴력발휘
반토막티켓은 홍대 슈터스 판매, 노원 키친 salad factory 판매에서 보이는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고객만족도를 높혔고, 특히 화이트데이 마술쇼 쿠폰행사가 끝난 뒤 고객들의 불만이 발생되자 고객전원에게 환불과 적립금을 줌으로서 매니아 고객층을 확보하면서 높은 순위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임
5. 중소형 업체들이 티몬,위메프,쿠팡,그루폰의 광고전쟁으로 부진
빅4 업체들의 광고전쟁과 지역확장으로 인해 중소형 업체들이 상품소싱의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로 인해 매력적인 상품을 유치하지 못하면서 매출이 떨어지고 운영난을 겪으면서 상위업체에 합병(슈거딜이 위메프에 합병)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음.
'원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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