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뉴E클라스 220CDI
도어 인클로우져 2.7 리터 순정자리 확보하기 !!
소닉디자인 130N 드라이버를 선택하였습니다 ~
순정자리를 그대로 확보해야하는 상황이라 ~
작업이 쉽지가 않습니다 ㅠㅠ
먼저 인클로우져 면적을 확보할수 있을만큼만 핸드루터로
가공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
이면적안으로 2.7리터 확보라... ㅠㅠ
상상만 해도 어질어질 하군요 ㅎㅎ
불가능이란 없습니다 ~
먼저 도어인클로우져 기본 틀을 제작하구요 ~
1mm 오차도 미스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
시물레이션 방식으로 E클라스 도어에
자리를 잡아봅니다 ~
여기서 몇 가지의 수정작업이 필요로 하였습니다 ~~
포트의 꺽기 신공~
포트주파수 캔슬값으로 가장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인클로우져 중요한 공정이라 볼수 있겠습니다 ^^*
안쪽내부는 박스내부 hz 곡선의 흐름을
매끈하게 뽑기위해 후면음이 충돌되는 부분에 플라스틱 퍼티
작업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
이쁘게 만들어줄게 좀만 기달려랏!!
프레스 압축기로 눌러보고 박스내부 데이터를 분석해봅니다 ~
반사음과 시간차... 여라가지 물리적인 부분이 극복이 안된다면~
여러가지 편법을 이용하여 문제점을 개선할수 있는것도 모든 인스톨의 능력이겠죠 ^^
오홋 아주 바람직한 데이터를 얻었습니다 ~
자~ 이제 이녀석을 이쁘게 벤츠 뉴E클라스 도어에 커스텀하는 작업만 남았겠군요 ^^
나머지 공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두둥~~ ^^*
순정에서 벗어나지않고 2.7리터의 용량을 확보하고 ~
순정스타일의 도어 인클로우져 완성 !!
초저역 38hz 까지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서브가 없이도 모든것이 가능해져 버렸다능 ~ ^^*
원단은 투톤으로 제작하였으며 알칸트라의 소재를 이용하여~
순정보다 더욱 고급스러운 옵션느낌은 연출하였습니다 ^^
전체샷 !!
아라미드 방식의 콘은 내열성이 매우 좋으며 심지어 방탄복에도
이녀석의 소재를 이용할정도로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즉 기타 다른스피커보다 같은 x-max 값을 가졌다고 하여도 높은 핸들링에도 디스토션을
극복할수 있도록 태생자체가 그렇게 설계가 되어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디테일 !!
제작시간은 총 80시간 정도 투자가 되었습니다 ^^
소닉디자인의 130N 과 같은 서브우퍼의 드라이버를 미드우퍼로 적용시키는 과정은 ~
소닉디자인의 알류미늄 트윗의 드라이버의 데이터만 봐도
이해할수가 있겠는데요 ~
실질적으로 트윗의 FS값이 200hz 때 대역이며 ~
REAL 튜닝주파수가 최소 500hz 라고 가정을 하여도 미드우퍼의
LOW 입력 500hz 언더로만 하안점 튜닝만 가능하면 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130 시리즈를 통해 배플 type 이나 인클로우져 type 형태가 많이들 설계될거라 예상을 합니다 !!
일단 130 시리지의 데이터를 모두 얻었으니 ~
그다음편은 도어 배플편으로 다시 뵙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