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일일브리핑 “광주바닥”12월 2일자.
1. 광주시, 국방부에 '전두환 범종' 반환 공식 요청
광주시가 최근 국방부에 장성 상무대에 설치된 이른바 ‘전두환 범종’ 반환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2일 광주시와 권은희의원실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25일 ‘장성 상무대 내 무각사 범종 반환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식 문서를 국방부에 보냈는데요, `무각사 범종' 이른바 `전두환 범종'은 전 전 대통령이 1981년 상무대를 방문했을 당시 상무대 내 군 법당인 '법무사'에 자신의 이름을 새긴 범종을 기증한 것으로 지난 1994년 상무대가 광주 인근 전남 장성으로 이전하면서 광주시가 국방부로부터 범종을 포함해 무각사를 무상양여 받았으며 시는 송광사에 관리를 맡겼습니다. 하지만 이 범종은 현 5·18공원 내 '무각사'에 보관됐다 이 사실을 안 시민들의 반발이 일자 2006년 슬그머니 철거됐으며 행방이 묘연했던 것이 2007년 9월 상무대로 옮겨져 아직도 울려 퍼지고 있다는 사실이 최근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광주시와 국방부간 소유권 논란으로 반환 요구가 지지부진했으나 최근 광주시가 당시 무상양여계약 이전에 국방부와 오간 자료를 찾은 결과 무각사 범종이 포함돼 있는 것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에 광주시는 국방부에 범종 반환을 공식요청하고 나선 것입니다.
2. 시민단체 "광주U대회 유치추진 활동비 부적절 집행"
지난해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U대회) 유치 추진 활동비와 관련된 집행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수의 부적절한 집행이 확인됐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시민이 만드는 밝은세상'은 2일 광주지법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법정 다툼 6년 만에 광주시로부터 공개받은 2013 U대회 유치추진 활동비를 분석한 결과, 대회를 유치하기 위해 사용한 시보조금은 총 27억원이며 이 중 10억300여만원이 유치지원 활동비로 사용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광주시에서 공개한 유치지원활동비 자료를 확인한 결과 총 8억5000여만원의 집행에 대한 영수증이 누락돼 금액 대비 80%가 넘는 비중과 함께 지출 관련 집행 증빙이 없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영수증이 누락된 항목은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집행, 유치활동비 명목으로 전달된 현금 계좌이체, 해외활동비 명목으로 환전된 비용으로 국내 인사에 계좌이체된 유치활동비는 총 1억3000여만원에 달했으며, 해외활동비 명목으로 환전된 비용은 약 3억3000여만원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는데요, 시민단체는 "국내 인사에 유치활동비 명목으로 한 번에 수백만원의 현금이 계좌이체 됐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 증빙은 누락돼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3. 광주 동구의회 "구청장 구속, 현안사업·행정공백 우려"
광주 동구의회는 1일 "노희용 동구청장의 구속으로 인해 현안사업 차질과 행정공백이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동구의회는 이날 오후 성명서를 통해 "지금 동구는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동구청장의 자리가 비어 있다"며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개관, 충장동사무소 신축, 중국문화원 분원 동구유치, 아시아컬쳐파크조성, 푸른길주변 도시재생사업, 미래형도시개발사업 등 굵직한 사업들이 중단되지 않을까 염려스럽다"고 주장했는데요, 또 "단체장의 부재로 동구 성장과 행정공백이 우려된다"며 "동구 공직자들은 이런 때일수록 마음을 새롭게 가다듬고 부구청장을 중심으로 정상적으로 본연의 업무에 전념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4. 시민단체 “영호남 잇는 경전선 폐지계획 철회하라”
철도공사가 목포~부산간 철로 폐지를 검토하면서 광주시민단체협의회·전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폐지계획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1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전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시단협)는 광주 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철도공사가 24일부터 목포~부산 노선을 연결하는 무궁화호 경전선 폐지를 계획하고 나섰다”며 “경제논리를 이유로 일방적인 서민열차 폐지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이들은 “철도공사는 2010년 지역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목포~부산간 운행 열차 4개중 2개를 폐지에 이어 나머지 구간마저 폐지하려한다”며 “주민들의 이동권과 지역 경제의 영향을 아랑곳 하지 않은 채 이를 추진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행위다”고 밝혔습니다. 시단협은 “또한 경전선 폐지의 진짜 속셈은 적자 노선 폐지를 통한 철도 민영화 정책이 깔려있다”며 “수익성 개선을 꾀한다는 명분으로 포장한 채 ‘돈 되는 철도노선’만을 운행하면 서민들은 일반열차가 아닌 KTX만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지역민의 열차 선택권이 축소되고 실질적인 요금 인상으로 이어진다”고 강조했습니다.
5. '파업 위기' 금호타이어 노사 벼랑 끝 갈등
금호타이어 노사가 워크아웃 졸업 목전에 벼랑 끝 갈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6개월 동안 이어진 임금 및 단체협약이 결렬된 데 이어 노조가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 돌입해 일촉즉발의 위기감마저 감돌고 있는데요, 2일 금호타이어 노사에 따르면 전국금속노조 산하 금호타이어지회는 2일과 3일 이틀 동안 3000여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해 찬성 의견이 많을 경우 파업 등 단체행동에 돌입할 방침입니다. 노조 측은 "2010년 워크아웃이 개시된 이후 5년 간 임금이 동결됐음에도 조합원들의 고통과 피해보상 노력은 어디에도 없어 사측의 제시를 거부했다"고 밝혔는데요,이에 따라 찬반투표 결과 쟁의행위가 가결되고 곧바로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워크아웃 졸업 일정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