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올래 길 리본 더 많이 달아주세요.
성안올래 길 만든다고 수고가 많았습니다. 저는 1~3코스를 네 번 완주했습니다. 왜냐면 성안올래 길은 예전부터 원도심 중심으로 역사의 공간을 찾아 공부하고 있던 차에 올래를 만들어 주심에 감사하면서 열심히 걸었습니다. 여러 차례 걸어도 조금 부족하다 느끼는 것이 있어 적어봅니다.
일단 출발지에 스탬프 함을 열면 줄이 엉켜서 너무 불편하고 전 코스에 리본이 너무 부족합니다. 사실 화살표는 바로 앞에 가지 않으면 보이지 않습니다. 성안올래는 새벽에 걷기도 좋은데 날이 환하게 밝지 않으면 화살표는 무용지물이거든요. 좀 더 구체적으로 지역을 적어 보겠습니다.
1코스
동자복 있는 장소에서 객주로 내려가는 위치 리본이 꼭 필요하고 객주 뒷길로 오르면 현대 아파트 가는 길 중간에 리본이 많이 부족하고 현대아파트 정문에서 길 건너 계단으로 오르는 길 찾기가 어려워요. 계단 올라서 나가면 동대머들인데 좌측인지 우측인지 방향에 리본이 없고, 옛 주정공장 남쪽 골목길 CU 골목길 리본이 부족하며 사라봉과 별도봉 탐방로 사거리에서 모충사까지 리본이 부족, 모충사 정문 나오면 좌. 우가 어렵고 국민체육진흥센터로 들어서는데 골목으로 가는 것이 정말 어렵고 사라봉다목적센터에서 운동장 방향도 리본이 턱없이 부족하며 운동장 나와서 사라봉 오거리까지 오는데도 리본이 필요합니다. 특히 두멩이골목과 구중이 동네는 더 어렵습니다. 제일교 사거리 지나서 해장국집 골목까지도 부족하고 이곳에는 화살표도 필요합니다.
2코스는 지역만 말씀드립니다.
2코스 산지교 지나서 팽나무길에 리본이 더 필요하며 서부두로 꺾는 길에 화살표가 잘 보이지 않고, 무근성 골목길은 정말 어려워요. 그리고 부러리(부월리) 동산에도 더 많이 달아주시고
북초등학교 길 북신작로 중간중간 리본(잘 살피지 않으면 관덕정 뒷길로 가기가 쉬워요) 필요
3코스
동문다리에서 횡단보도 인근에랑 시장골목 나오면 충암 김정 적거지로 이어지는 골목과 고령전에서 제이각으로 가는 골목 제이각 아래 계곡에 들어서면 계단으로 갈 건지 직진할(쉼터로) 건지 어렵고 이도1동주민센터 아래 광양당 터 벽화 골목길이 좋은데 한길로 이어지더라고요.
고용센터 있는 위치에서 골목으로 가는 리본과 보성시장에서 삼성혈 뒷길로 이어지는 골목에도 신산공원 나오면 구 호남석재 옆 골목으로 들어서면 바로 좌회전 하는데 리본과 화살표 그리고 원불교 동쪽 골목이랑 일도초등학교 동쪽 전체적으로 보면 신산머루 골목에 많이 달아주시고요. 내용이 너무 길어서 이만 줄이는데 전반적으로 특히 1.2코스는 개장한 기간이 있어 리본이 많이 떨어졌으니 보강시켜 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