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UAE 라우터 시장 동향 | ||||||||||||||||||||||||||||||||||||||||||||||||||||||||||||||||||||||||||||||||||||||||||||||||||||||
---|---|---|---|---|---|---|---|---|---|---|---|---|---|---|---|---|---|---|---|---|---|---|---|---|---|---|---|---|---|---|---|---|---|---|---|---|---|---|---|---|---|---|---|---|---|---|---|---|---|---|---|---|---|---|---|---|---|---|---|---|---|---|---|---|---|---|---|---|---|---|---|---|---|---|---|---|---|---|---|---|---|---|---|---|---|---|---|---|---|---|---|---|---|---|---|---|---|---|---|---|---|---|---|
게시일 | 2015-01-22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김경운(두바이무역관) | ||||||||||||||||||||||||||||||||||||||||||||||||||||||||||||||||||||||||||||||||||||||||||||||||||
품목 | 음성ㆍ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ㆍ변환용ㆍ송신용ㆍ재생용 기기[교환기와 라우팅(routing)기기를 포함한다] | ||||||||||||||||||||||||||||||||||||||||||||||||||||||||||||||||||||||||||||||||||||||||||||||||||||||
품목코드 | 851762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UAE는 정부주도의 통신 인프라 구축과 높은 소득수준을 기반으로 중동지역에서 가장 큰 통신시장으로 성장했음. 스마트폰과 인터넷 보급 확산으로 2013년 UAE 통신시장 수익은 7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08년 대비 16.5% 증가했음.
○ 2013년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가입은 480만 건을 기록했으며, 유선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는 104만3000명으로 전년대비 12.5% 증가했음. 또한 2012년부터 LTE와 같은 차세대 모바일 고속인터넷 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무선 인터넷의 활용이 증가하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음. - 특히 무선 인터넷의 활용도가 높은 스마트폰은 2013년 판매수익이 7억830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17년까지 17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단위: 천 명)
자료원: TRA(Telecommunications Regulatory Authority)
○ 무선 인터넷 사용 저변이 넓어지면서 관련 통신기기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핸드폰 및 라우터를 포함하는 유무선통신기기의 시장규모는 2011년 26억 달러를 기록함. - UAE 내 무선통신기기는 전량 수입으로 수입시장을 전체시장 규모로 대체할 수 있음.
(단위: US$ 천, %)
HS Code: 8517(전화기 및 기타 음성ㆍ영상 또는 기타 자료를 송신 또는 수신을 위한 기기) 자료원: UN Comtrade(입수가능한 최신통계는 2011년도까지로, HS Code 4단위로 집계됨)
□ 시장전망
○ 라우터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어느 곳이든 수요가 있으며, 최근 UAE의 전자서비스 제공 증가나 통신환경 개선 프로젝트 등으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전망임.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WiFi 서비스 일반화: 쇼핑몰, 레스토랑, 호텔, 병원, 정부건물 등 대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에서 방문객을 위한 WiFi 사용환경은 필수가 됐음. 나아가 2014년부터 두바이몰이 위치한 다운타운 지역에서 WiFi 서비스를 무료로 개방하는 등 공공재의 수준으로 통신 인프라를 개선하고자 함. - 인터넷을 이용한 상업·공공서비스 증가: 두바이의 경우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주차비, ID신청, 각종 공과금 납부 등 공공서비스의 전자화를 통해 사용자 접근성 및 편의를 제고하고 있음. 인터넷 사용 환경의 일반화는 전자상거래, 인터넷 예약 및 주문 등 상업서비스의 온라인화를 촉진시키면서 인터넷 사용 수요를 높이는 순환구조로 작용함. - 통신비 절감을 위한 인터넷 수요 증가: 2013년 가구당 연간 평균 통신비는 7613달러로 중동아프리카 지역 평균인 302달러보다 압도적으로 높음. 이는 서비스 요금 자체가 비싼 점도 반영하며, 국제전화 및 데이터서비스, 위성방송서비스를 인터넷으로 대체해 통신비를 절감하고자 하는 소비자 행동으로 이어짐.
○ 무역관 전망 - 유무선 인터넷 통신 환경에 필수 주변기기로 사용되는 라우터는 가정에서부터 기업까지 소비자가 광범위하며 인터넷 환경의 개선과 사용자 확대가 수요 증가로 직결됨. - 특히 라우터는 교체 및 수리 주기가 짧은 전자 소모품의 성격으로 저가 대만산 제품과 고가 미국산 제품 사이에서 한국산이 품질과 가격 면에서 타협점을 찾은 제품으로 포지셔닝을 할 수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주: UAE는 국영 통신서비스기업 2개사로 과점 체제
□ 수입동향
○ UAE의 유무선통신기기 제품(라우터 포함) 수입은 2011년 기준 26억 달러로 2009년에서 2011년까지 수입량이 감소했으나, 이는 2008년 두바이 금융위기 직후 2012년 경기 회복세로 전환되기까지 전반적인 시장 침체를 반영한 것임.
○ 한국은 수입상위국 4위로 통신기기 분야에서는 현지 인지도가 높은 편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관세 외 비관세 장벽 특이사항 없음.
○ 필수인증 없음 - CE, UL 보유 시 신용도 면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 HS Code 851762 단위 및 하부 전체품목 무관세 적용
○ 통관 시 유의사항 - UAE는 수입 통관절차가 간단한 편이며, 송장(Invoice) 및 원산지증명서(C/O)와 같은 필수 서류가 갖추어져 있다면 특별한 애로사항은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온라인 마켓: UAE에서 인기있는 인터넷 쇼핑몰인 Souq.com이 있으며, 컴퓨터 및 전자제품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음. e-Bay와 마찬가지로 개별 공급자가 웹사이트에 일정 수수료를 내고 제품을 포스팅해 바이어를 찾는 형태로 운영
자료원: Souq.com
○ 대형유통망 및 하이퍼 마켓: 라우터는 컴퓨터 주변기기 및 전자제품 취급점에서 주로 유통되고 있으며 UAE에서는 e-Max, Plug Ins, Carrefour 등이 주요 오프라인 매장임. - 이러한 대형유통망은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자사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판매도 병행하고 있으나, 유통채널은 구매담당부서의 납품 계약을 통해 공급하는 전형적인 수입 구조를 갖고 있음.
자료원: 구글 이미지
○ 기타 네트워킹 솔루션 및 유지보수 업체에서 서비스 제공 시 사용되는 주변기기 및 부품으로 공급되기도 함. 이러한 경우 통신서비스 사업자와 마찬가지로 B2B 방식의 대량 구매계약이 이루어짐.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UAE 내 유통되는 라우터는 TP-Link와 D-Link 같은 중국, 대만산 제품이 저가시장을 선점하고 있고 Linksys, Cisco 등 미국산 제품이 고가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시장점유율은 미미하지만 한국산 제품은 가격면에서 중간층에 위치하고 있음. - 현지 소비자가 생각하는 라우터는 전산 소모품의 개념으로 브랜드 로열티가 낮은 품목이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은 사양에 따른 저가·고가시장 양쪽을 모두 노릴 수 있을 것임.
(단위: %)
주: USD 1 = AED3.67 자료원: Souq.com
자료원: Souq.com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산 제품 현지 인지도는 낮은 편으로, 한국산 라우터 제조사가 다수인 것에 비해 진출 브랜드는 제한적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개인 소비자 - 가정용 라우터는 가격경쟁력이 우선시되며, 보통 고장이 나면 수리하지 않고 새로 교체하는 소비패턴을 갖고 있어 중국 및 대만산 저가제품을 선호하게 됨. - 판매시장에서 중국 및 대만산 제품이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점도 개인 소비자의 증가가 더 뚜렷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인터넷 보급이 더 대중화 될수록 저가·저사양의 가정용 라우터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기업 바이어 - 현지 유통망에 최종 소비자를 개인으로 상대하는 기업의 바이어는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기존에는 없는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에 관심을 가질 것임. 즉 단가가 낮으면서도 고사양을 가진 가정용 라우터나 참신한 디자인의 라우터 등 신제품을 선보일 필요가 있음. - 기업 소비자는 보통 네트워업체에 맡기기 때문에 네트워킹 서비스 업체를 상대로 가격과 사양의 균형을 맞춘 제품으로 홍보하는 것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시장 인지도가 낮은 제품의 경우 전시회 참가를 통한 브랜드 및 제품 홍보가 필요함. 특히 GITEX 전시회는 대형 전자제품 유통업체 및 네트워킹 서비스 업체가 모두 참가하는 대형 전문전시회로 바이어 탐색과 시장 동향 파악에 매우 효과적임.
○ 저가·저사양 제품을 찾는 소비자는 주로 가정용으로 구입하고자 하므로 손쉬운 구입을 위한 유통채널 확보가 중요함. 특히 가정용 라우터를 필요로 하는 20~40대의 소비자는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추세로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면 적은 홍보효과로 제품 진출을 시작할 수 있을 것
○ 그 외 대형유통망 및 기업을 상대로 하는 경우 어느정도 브랜드 인지도가 형성돼야 하며, 이 경우 바이어 미팅 및 상담회를 통한 제품 홍보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