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도를 오르내리는 무더운 오후에 어르신 인권 교육을 위해서 인천 서구에 위치한
가좌노인문화센터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담당 선생님이
"오늘 너무 무덥고 해서 많이 참석을 못 할 거라고 하면서 죄송해서 어찌해요" 하는데~
오잉!
어르신들이 점심 식사들을 하시고 교육장으로 입실하기 시작하는데,
원래 교육 신청을 한 어르신들보다 얼씬 더 많이들 참석해서 준비한 음료가 모자랄 정도로 교육에 참석했어요.
노인 인권 교육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인 인권은 노인들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며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권리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여러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1. 기본적 권리 : 노인도 다른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인권을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 이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며, 존중받을 권리를 포함합니다.
2. 차별 금지 : 노인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는 고용, 의료, 주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인들이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습니다.
3. 사회적 참여 : 노인들이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이는 노인들이 사회적 고립을 피하고,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보호와 지원 : 노인들은 학대나 착취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으며, 필요한 경우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다.
오늘 교육에 참석한 보람이 있다고 하시면서 너무 좋았다고 하시네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갖게 됩니다.
나이 들어서 가장 중한 것은 주위에 있는 모든 분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때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작년 교육에 참석하신 98세 되신 어르신이 이번 교육에도 참석하셨어요.
특별히 저에게 앞으로 노인들 교육할 때 사용하시라고 일부러 자료를 준비해서 갖고 오셔서 교육 마치고 남아서 저에게 자료를 주셨어요.
어르신께서 이렇게 건강하신 비결을 크게 3가지로 압축해서 말씀하셨어요.
첫 번째, 공부하기(뇌 운동)
집에서 책 읽고 정리하고, 그리고 모든 교육에 참석하신다고 합니다.
두 번째, 매일 아침에 운동하고 맛있는 식사
셋째는 자원봉사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현재 인천 서구에서 자율방범대로는 최고령자라고 자랑하시네요.
아직까지는 아프신데가 없다고 하시면서 앞으로도 계속 오셔서 교육해 달라고 하시네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