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일단 그냥 학생부 내신 은 5.2에요 적성으로 수원대 진학 희망해서 수원대 내신산출기에 넣어봤는데요..
이 표 기준으로 558점이 나오네요.. 저는 산출등급이 6등급이라 아무리 시험을 잘보더라도 가망이 없나요?.
A:
1. 수원대 적성고사 합격생 내신은 2017학년도 기준으로 간호학과 내신 3.3 이고 나머지 학과는 내신 4.0~ 4.8등급이 합격자 평균 내신입니다. 학생의 경우 내신 5,2 등급이면 6등급이 아니라 내신 5.2등급이 반영되어 학과별로 -10~ -16점 정도 손해입니다. 4점짜리 기준 3~4문항 다른 학생에 비해 더 맞추면 합겨가능합니다. 5점대초라서 천만 다행입니다.
적성고사 대학은 학생부 교과성적 즉. 내신 60% 외형적으로 반영하지만 이것 보다 내신 실질반영비율이 정말 중요합니다. 수원대는 내신 반영시 등급별 점수를 부여해서 내신을 산출하는데, 고교별 학력차이를 고려해서 내신 5등급(대학별로 6등급 혹은 7등급 )까지는 부여하는 점수 차이가 작고 내신 6등급(대학별로 6등급 혹은 8등급)부터 부여하는 점수 차이가 큽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수원대 외국어학부 2017학년도 합격선이 내신 4.5 적성고사 60문항 중 39개였습니다. 내신 5인 학생은 내신에서 4.5인 학생보다 단지 -4.5점(5등급까지 1등급 간 점수 차이 -9점) 손해여서 적성고사 1문항 또는 2문항만 더 맞추어 (1문항 당 3점 또는 4점) 40~41개면 쉽게 합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신 5.2인 학생이 외국어학부 합격하려면 내신에서 -10.5점 손해(5등급과 6등급 정수차이 -18점)이므로 3점짜리 최소 3문항 더 맞추어야 하므로 합격 가능성이 조금 더 낮아집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아래와 같은 내신이 나오지 않으면 적성고사를 잘 보더라도 현실적으로 합격이 어렵습니다. 다만 대학별 내신 산출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대학별 정확한 내신 산출이 필요합니다.
- 내신 5.0등급까지: 가천대/을지대 간호학과, 홍대세종 합격가능
- 내신 5.5등급까지: 가천대, 삼육대, 수원대, 한성대 합격가능
- 내신 6.0등급까지: 고대세종, 서경대, 성결대, 을지대, 한국산기대 합격가능
- 내신 7.0등급까지: 평택대, 한신대 합격가능
2. 학생의 경우 1학기 내신관리 비중 50% 이상(최소 30%이상)을 가져가면서 적성고사를 시작해야 합니다.
내신 목표는 국영수탐 5등급 이내이면 족합니다.
적성고사 교재 및 공부법 -EBS연계 효과적 대비
몇몇 대학의 경우 적성고사는 수능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기 때문에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이는 사교육비 경감이라는 교육부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는 대학 측의 공식 멘트일 뿐입니다.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해서 모의고사 3등급이하인 성적을 받는 학생에게 ` EBS 교재로 수능대비가 적성고사 대비다`라고 말하는 것은 정말 논리적 모순입니다.
3등급 이하인 학생이 국영수탐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으로 수능을 대비하다가 적성고사 시험을 보고 합격한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3등급이하인 경우 제한된 학습 에너지와 역량을 가지고 있어서 적성 국어, 수학 2과목(이과의 경우도 문과수학) 혹은 국영수 3과목(영어듣기제외, 이과인 경우 문과수학)으로 시험범위를 좁혀서 핵심개념 위주(고난이도 문제 제외)로 집중적으로 학습한 학생이 적성고사에 합격할 확률이 훨씬 높은 것은 당연합니다.
또 적성고사는 수능보다 문제가 단순하고 난이도가 낮아 학생들이 공부하기는 쉬울 뿐이지, 제한된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간제한’이란 특수성이 있습니다. 출제 범위가 수능과 상당히 중복될 뿐이지 문제 유형, 난이도 등은 수능과는 다른 적성고사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성고사는 수능 공부 방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적성고사 공부 방식(시간관리, 핵심내용정리, 출제 유형터득. 반복적 학습 등)으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적성고사 기본종합교재로 개념정리, 핵심내용정리, 기출문제유형 3회 이상 공부하셔야 합니다. 개념을 암기하기보다는 이해를 정확히 해야 문제 푸는 속도가 높아집니다. 다음단계로 대학별 기출문제 3~4권(여러 출판사 조합)을 통해서 집중 학습을 하여야 합니다.
다만 몇몇 대학의 경우 일정 부분 EBS 연계성이 있으니 다음 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야 합니다.
적성고사 지원 학생들 상당수가 국어, 수학 3등급, 영어 2등급 이하로 모의고사 성적이 낮은 학생들로 국영수 수능특강, 수능 완성교재 총 10권 상당한 학습 부담을 가지고 적성고사를 준비한다면 합격 가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EBS 연계가 되더라도 기본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는 적성고사는 적성고사 개념 기본편을 중심으로 기초를 다지고 EBS 교재 중 적성고사 출제 가능한 부분 발췌 ( EBS교재 분량 4분의 1 또는 5분의 1로 감소)해서 보충 학습하는 방법이 합격에는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