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32. 존재 bhava, 유有는 두 가지인데 ‘업으로서의 존재 kammabhava, 업유業有’와 ‘재생으로서의 존재 upapattibhava, 생유生有’이다.
업 kamma으로서의 존재의 특징은 업이고 재생으로서의 존재의 특징은 업으로부터 생긴 무더기 蘊이다.
이것은 각각 다시 태어남을 만드는 역할과 다시 태어나는 역할을 하며, 업으로서의 존재는 유익하거나 해로운 것으로 나타나고 재생으로서의 존재는 유익하다 혹은 해롭다고 할 수 없는 무기로 나타난다. 아래 §250이하 참조.
*[주석]2867. Saccaniddesa : Vism 청정도론.496. / 16장. §2이하를 참조하라. 태어남에 대해서는 Vism 청정도론.499. / 16장. §36이하를 참조하라.
*[주석]2868. Evamettha lakkhaṇāditopi viññātabbo vinicchayo. : 십이연기의 고리를 특징∙기능∙현상∙토대로 분류한 것이다.
DhsA. As. Aṭs 담마상가니 주석서= 앗타살리니. 405에 따르면, 특징 상相 : lakkhaṇa은 각각의 제법의 고유한 본성 자성自性 : sabhāva 또는 일반성 一般性 : samañña을 말한다.
기능 미味 : rasa은 작용 kicca 또는 성취 sampatti를 가리킨다. 원래 rasa의 의미는 맛 미味이라는 감각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그것의 파생적 의미로 쓰여진 것이다.
현상 기起 : paccupaṭṭhāna은 발생된 행상 行相 : upaṭṭhānākāra 行相 또는 결과 phala를 말한다. 어원적으로는 ‘~에 의존하여 일어난 것’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토대 족처足處 : padaṭṭhāna는 가장 가까운 원인 근인近因 : āsannakāraṇa을 말한다. 한역에서 족처足處라고 번역한 것은 범어문헌에서의 사용례로서 ‘발자국 footprint’을 의미하는 데서 유래한 것이다.
구분 | 십이연기 | 특징 상相 lakkhaṇa | 기능 미味 rasa | 현상 기起 paccupaṭṭhāna | 토대 족처足處 padaṭṭhāna |
1 | 무명 無明 avijjā | 무지 無智 aññāṇa | 몽매 蒙昧 sammohana | 은폐 隱蔽 chādana | 번뇌 煩惱 āsava |
2 | 형성 행行 saṅnkhārā | 행작 行作 ābhisaṅkhārā | 도모 圖謀 āyūhana | 의도 사思 cetanā | 무명 無明 avijjā |
3 | 의식 식識 viñññāṇa | 식별 識別 vijānana | 명색의 선구先驅 pubbaṅagama | 결생 結生 paṭisandhi | 형성 행行 saṅnkhāra, 토대와 대상 vatthu-ārammaṇa |
4 | 정신 명名 nāma 물질 색色 rūpa | 지향 指向 namana 저촉 抵觸 ruppana | 상응 相應 sampayoga 산재 散在 vikiraṇa | 일치 一致 avinibbhoga 윤리적 중립中立 avyakata | 의식 식識 viñññāṇa 의식 식識 viñññāṇa |
5 | 여섯감역 육입六入 saḷāyatana | 감각영역 입처入處 āyatana | 시각작용 등 dassanādi | 의식의 토대와 감관 vatthudvārabhava | 명색 名色 nāmarūpa |
6 | 접촉 촉觸 phassa | 감촉 感觸 phusana | 촉격 觸擊 saṅghaṭṭana | 화합 和合 saṅgati | 여섯감역 육입六入 āyatana |
7 | 느낌 수受 vedanā | 경험 향수享受 anubhavana | 경계의 맛의 수용 visayarasasambhoga | 고락 苦樂 sukhadukkha | 접촉 촉觸 phassa |
8 | 갈애 애愛 taṇhā | 원인 原因 hetu | 환희 歡喜 avhinandana | 불만 不滿 atīttabhava | 느낌 수受 vedanā |
9 | 집착 취取 upādāna | 집취 執取 gahaṇa | 불방 不放 amuñcana | 강한 갈애와 사견邪見 taṇhādaḷhattadiṭṭhi | 갈애 애愛 taṇhā |
10 | 존재 유有 bhava | 업業과 업보業報 kammakammaphala | 존재하게 하는 것과 존재하는 것* bhāvana-bhavana | 선善∙악惡∙무기無記 kusalākusalāvyākata | 집착 취取 upādāna |
11 | 태어남 생生 jāti | 출생 出生 abhinibbatti | 출리 出離 niyyatana | 과거세에서 이세상으로 출현出現 atītabhavato idha ummujjana [dukkhavicittatā] | 존재 유有 bhava |
12 | 늙음 노老 jarā 죽음 사死 jarāmaraṇa | 편숙 遍熟 khandhaparipāka 사몰 死歿 cūti | 죽음의 근접 māraṇūpanayana 별리 別離 viyoga | 젊음의 파괴 yobbanavināsa 존재의 상실 gativippavāsa | 태어남 생生 jāti 태어남 생生 jāti |
*존재에는 행위-존재 업유業有와 생성-존재 생유生有가 있는데, 전자는 업을 지칭하는데 업유業有, 존재하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후자는 존재의 다발 오온五蘊을 지칭하는데 생유生有, 존재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십이연기
1.무명 無明 avijjā : aññāṇa, sammohana, chādana, āsava.
2.형성 행行 saṅnkhārā : ābhisaṅkhārā, āyūhana, cetanā, avijjā.
3.의식 식識 viñññāṇa : vijānana, puibbaṅagama, paṭisandhi, saṅnkhāra.
4.정신 명名 nāma : namana, sampayoga, avinibbhoga, viñññāṇa.
4.물질 색色 rūpa : ruppana, vikiraṇa, avyakata, viñññāṇa.
5.여섯감역 육입六入 saḷāyatan : āyatana, dassanādi, vatthudvārabhava, nāmarūpa.
6.접촉 촉觸 phassa : phusana, saṅghaṭṭana, saṅgati, āyatana.
7.감수 수受 vedanā : anubhavana, visayarasasambhoga, sukhadukkha, phassa.
8.갈애 애愛 taṇhā : hetu, avhinandana, atīttabhava, vedanā.
9.집착 취取 upādāna : gahaṇa, amuñcana, taṇhādaḷhattadiṭṭhi, taṇhā.
10.존재 유有 bhava : kammakammaphala, bhāvana-bhavana, kusalākusalāvyākata, upādāna.
11.태어남 생生 jāti : abhinibbatti, niyyatana, atītabhavato idha ummujjana [dukkhavicittatā], bhava.
12.늙음 노老 jarā : khandhaparipāka, māraṇūpanayana, yobbanavināsa, jāti.
12.죽음 사死 jarāmaraṇa : cūti, viyoga, gativippavāsa, jā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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