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칡순은 자체가 여성호르몬의 일종인 에스트로겐(다이드제인)을
상당량 함유하고 있어서 여성갱년기 장애를 겪는 중년여성에게도 추 천되는 약초라고 합니다.
3. 성장호르몬을 촉진시켜 성장기 아이 키를 잘 크게 한다.
5. 숙취해소와 지나친 음주로 나빠진 간에 효과가 있다.
1. 칡순을 건조하여 물로 보리차처럼 끓여드셔도 좋고,
2. 효소로 담그셔도 좋고 가루를 내어 드셔도 건강에 제일입니다.
1. 칡순을 씻어 소쿠리에 담아 1시간정도 있으면 물이 빠진다.
3. 칡순과 황설탕을 넓은 그릇에 버무려 항아리나 병에 담아 설탕을
4. 용기를 한지나 베로 봉하여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5. 1~2개월까지는 설탕이 잘 녹도록 자주 저어주어야 한다.
6. 3개월 후 걸러 효소액만 다시 용기에 담아 3개월 이상(쭈우욱)
1. 효소 원액을 4~10배액의 물에 달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2. 효소 찌꺼기는 잘 짜서 다른 병에 담아두고 조금씩 꺼내어 물에
3. 효소원액을 물에 탈 때는 달게 느껴지지 않도록 조금만 타야하며
효소를 탄 희석액은 냉장 보관해야 하고 가스(발효중)가 발생하기
4. 효소 희석액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만들지 말아야한다.
※ 요구르트처럼 효소가 살아있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지나면 상할 수 있다.
칡주는 칡에 소주를 부어서 만들고, 한 3주정도 두었다가 칡주를 은근하게 불조절하여 끓입니다. 그러면 알콜이 다 날아가고 한 절반 정도로 졸여서 알콜이 완전히 날아간 다음 마십니다.
칡 속에는 알콜 분해효소인 알코올데하이드로라제가 들어있어
알코올을 효과적으로 분해.소주에 칡즙을 넣으면 16%정도 희석되며,
칡을 채로 썰어서 넣으면 17% 정도로 알코올 도수가 떨어진다.
알코올이 칡 속에 스며들고 반대로 칡의 영양분이 소주로 용출되어
특히, 칡 속에는 알코올 분해효소가 있어, 술을 마시기 전에 칡즙을 먹거나 술을 마신 다음날 숙취해소에 칡즙이나 칡차를 마시면 술이 빨리 깬다.
@칡 차: 말린 칡 200g, 물 2리터, 말린 칡꽃 약 한시간 정도
칡가루를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강장제로서의 효능이 있으면 여성의 경우 하혈에 효가가 있다.
생즙은 갈증과 두통, 불면증에 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도 있다.
중국산 : 크기가 작다. 독특한 향기가 있고 약품냄새가 난다.
우리나라 각지의 산 양지 쪽이나 골짜기 같은데 흔히 자란다.
줄기는 길이 6~10미터쯤 자라고 잎은 큼지막한 달걀 꼴이며 8월에 좋은 향기가 나는 보라색 꽃이 피어 가을철에 꼬투리 열매가 익는다.
녹말을 뽑아 내어 국수나 떡을 만들어 먹고 줄기에서 섬유질을 뽑아내어 청올치라 하여 갈포(葛布)의 원료로도 쓴다. 어린순으로 나물을 해 먹기도 하고 쌀과 섞어 칡밥을 지어서도 먹는다.
뿌리에서 즙을 짜서도 먹고 잎을 말려 차로 만들기도 하며 어린순을 꺾어 말려서
『어린순을 항아리에 흑설탕과 버무려 넣고 1년 동안 숙성시키면 맛 있는 음료가 된다.』
『이 음료는 변비, 고혈압, 당뇨병 등에 효과가 뛰어나고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큰 효과가 높다고 한다.』
칡 뿌리는 감기, 머리 아픈 데, 땀이 잘 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나는 데, 당뇨병, 설사, 이질 등에 약으로 쓴다. 칡꽃은 열을 내리고 가래를 잘 나오게 하며 술독을 푸는 데 쓴다. 또 대장염이나 악성 종양에 쓰기도 한다.
<동의보감>에는 칡 뿌리의 약성에 대해 이렇게 적혀 있다.
뿌리의 이소플라본 화합물은 신경작용이 있다. 특히 이 작용은 다이드제인이라는 성분에서 세게 나타난다.
뿌리에는 다이드제인의 진경작용에 길함하는 물질이 있다. 즉 활평근 장기를 세게 수축시키는 물질이 있다.
칡은 가을이나 봄에 뿌리를 캐서 물로 씻어 그늘에 말렸다가 잘게 썰어서 쓴다.
칡은 이것 한 가지만으로도 당뇨병, 부종, 설사, 황달, 술독, 고혈압, 두통, 협심증 등에 좋은 효험을 볼 때가 많다.
뿌리와 꽃은 발한해열약, 진경약으로 열병에 쓰며 목안이 마르고 머 리가 아플 때, 감기로 머리와 목이 아플 때, 편도염, 급성 중이염에 쓴다. 또한 소갈병, 열이 나고 게우며 머리가 아프고 속이 답답한 데, 목과 어깨가 뻣뻣한데, 그리고 어혈을 풀며 상처를 아물 게 하는데 쓴다.
잎은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에 쓰며 게움약, 이뇨약으로도 쓴다.
칡뿌리(갈근) :고혈압, 폭발성 귀울음에 쓴다. 또한 칡뿌리가루를 녹말과 섞어서 해열약을 만들어 쓴다.
칡꽃(갈화) :동의치료에서 열을 내리고 가래를 잘 나오게 하며 출혈과 술독을 푸는 데 쓴다. 술독을 푸는 것은 로비닌의 작용과 관계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대장염, 악성종양 치료에도 쓴다.
칡잎 :고혈압에 의한 두통에 쓰며 구토약, 이뇨약으로도 쓴다.
칡뿌리 달임약(9-15g:200ml) :감기, 두통에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칡뿌리즙 :감기 때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3번 먹는다.
당뇨병 :칡뿌리 120그램에 물 반 되(900밀리리터)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상당한 효험이 있다.
부종 :칡뿌리 200그램에 물 1되를 붇고 물이 3분의 1이 되도록 달여서 하루 3번 밥먹은 뒤에 마신다. 3~5일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
고혈압, 협심증 :가을에 캔 칡뿌리를 캐서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서 하루 10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절반이 되게 달여서 그 물을 조금씩 수시로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혈압이 안정된다.
알코올 중독 :칡뿌리를 날것으로 생즙을 내서 한번에 한잔씩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15일쯤 복용하면 술독이 깨끗하게 풀린다.
황달 :칡뿌리를 잘게 썰어 말린 것 80~12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신다.
불면증 :칡을 날것으로 즙을 내어 한잔씩 잠자기 전에 마신다.
구토, 구역질 :칡뿌리를 즙을 내어 한번에 한잔씩 마시거나 칡뿌리 20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3분의 1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먹는다. 칡뿌리는 성질이 차가우므로 몸이 찬 사람, 곧 소음이나 태음체질인 사람이 오래 복용하면 좋지 않다. 칡은 소양체질인 사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자 보약이다.
열이 나면서 땀은 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며 갈증이 나고 목 뒤와 잔등이 뻣뻣해질 때 풍열감모 . 소갈병 . 홍역 초기 . 설사 . 이질 . 고혈압병 . 협심증 :하루 4 ∼ 12g을 달여 먹거나 생즙 내어 먹는다.
관상동맥경화증 . 노인성 당뇨병 . 고혈압 . 비허로 오는 만성 설사증, 몸에 열이 나면서 목마르고 번갈이 나는 데 :칡앙금 30g, 멥쌀 80g으로 죽을 쑤어 하루 2번 먹는다.
오싹오싹 춥다가 열이 몹시 나는 데, 얼굴과 뒷덜미가 벌개 지면서 헛소리를 하고 열이 몹시 나다가 오그라들고 양손이 싸늘해지며 양다리를 굽히지 못하는 때 :칡뿌리 16g, 속썩은풀 . 대황 각 8g, 승마 . 도라지 . 백지를 각 4g을 꾸준히 끓여 먹는다.
급성 위염 :칡가루를 큰 수저로 두 숟갈을 물에 조금씩 녹인 뒤, 끓는 물을 더 부어 잘 섞어서 칡탕을 만들어 아침 저녁으로 한공기씩 마신다.
갱년기 장애에 어지럽고 두통이 올 때 :칡뿌리(갈근), 차조기잎(자소엽) 각 10g을 달여 하루 2번 식후에 먹는다.
요붕증 :칡뿌리, 인삼 두 가지를 2 :1의 비율로 섞어서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12g씩 하루 2~3번 물에 달여 끼니 뒤에 먹는다. 몸의 여윔을 막고 콩팥의 기능을 높여주며 갈증을 멈추는 작용이 있다.
|
첫댓글 네 잘 봤구요 지금은 칡순보담 곧 피게될 칡꽃으로 효소담그면 더 좋답니다 갈수록 양분이 뿌리로 내려가기때문에아직도
칡순이 산에 많지만 가늘고 ....액도 적게 나오고 내년4월에서6월까지 그때칡순띁어서 효소담금하면 정말 좋지요
감사해요
감사 감사
봄에 효소 담았는데 지금 먹으면 좋겠네요,,,좋은정보 감사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