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질문 KTX-산천이 서울(용산)에서 지방으로 출발했는데 목적지 역에서 오래 머물지 않은 이유
한림정역 추천 0 조회 705 10.11.18 17:39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첫댓글 KTX도 오래 머물지 않습니다. 시간표에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표시가 안날 뿐이지요.. 이유는 수송능력향상(1시간 휴식을 30분 휴식으로 변경하면 편도 1번은 더 뛸 것 같네요..)입니다.

  • 10.11.18 20:04

    맞습니다 일반 여객열차 같은경우는 오랫동안 머무는 경우가 많은데, 고속열차는 긴시간 머물지 않고 다시 리턴합니다

  • 10.11.18 23:36

    실제로 종착역에 도착한 KTX를 보면 바로 행선지가 복편으로 바뀌어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10.11.18 23:56

    과거에는 열차가 종착역에 도착하면 차량기지로 입고하거나 유치선 등으로 전선(다른곳으로 선로를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차량성능의 향상으로 1회 운행 후 점검을 하지 않고 여러번 운행을 해도 이상이 없고 또한 동차형 열차의 확대등으로 홈에서 반복열차로 사용을 많이 합니다. 즉 차량기지로 회송 입고하는것이 아닌, 도착홈에서 간단한 청소와 점검 후 다시 하행열차로 반복을 쓰는것이지요. KTX 개통 이후 KTX열차에서부터 시작되어 지금은 KTX뿐만 아니라 동차형 열차 그리고 일부 지선열차에까지 확대 시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입니다.

  • 10.11.18 23:59

    즉 과거에는 (물론 지금도) 새마을 무궁화 통일호같은 열차가 종착역인 서울역에 도착하면 수색이나 용산의 차량기지로 보냈지만 지금은 몇번 왕복한 후 입고하는 식으로.. 그런식으로 효율화가 되었습니다. 입환/차량점검/승무시간단축/선로용량 점유 최소화 등등.. 효율적이지요 철도현장에서 보는 시각으로는 인력감축의 원인으로 보고있지만 그래도 비효율보다는 효율적인것이 나은것이 현실이니.. 아무튼 그래서 그런겁니다

  • 10.11.19 20:41

    종착역 대기시간을 최소화 할수록 소요되는 편성이 줄어들며.(특히 고속형이라면 한편성 아끼는 건 큰 돈이 절약되니까요) KTX의 경우 운행시간이 3시간 남짓이고, 고정좌석 차량인지라 열차 정리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그렇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