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A-3번게시판에서 부산4호선 안평역 님이 알려주신 내용이지요
국토해양부에서 보도자료가 나왔는데, 통합 사상역의 환승동선이 잘 나와 있어서 올립니다.
저심도 지하철 사상역
고가 부산김해경전철 사상역
고심도 광역철도 사상역
지상 경부선 사상역
들이 환승통로로 이어지는군요.
모두 비를 안맞고 이동이 가능하겠습니다
다만 사상-하단 경전철이 어디로 들어올지는 잘 모르겠네요.
2018년, 마산에서 부산(부전)까지 35분만에 간다
- 사상역! 서부산권의 중심 관문으로 새로 태어난다 -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부산(부전역)~김해(진례신호소) 32.6㎞ 구간을 연결하는 부전~마산 복선전철을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 방식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본 사업은 부산, 김해, 창원, 마산 등 경남권 지역주민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2009년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선정되면서 관련 절차를 진행해 왔다.
ㅇ '09.12.31. 시설사업기본계획(RFP)를 고시하였고, '10.7.5. SK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였다.
ㅇ 사업시행자는 총민간사업비 13,397억원(고시금액, '08.7.1 불변가 기준)을 투입하여 '12년에 착공, '18년 개통할 계획이며 개통 후 20년간 선로 유지보수를 담당하게 된다.
□ 부전~마산 복선전철 노선은 기존에 부전에서 삼랑진을 거쳐 마산으로 운행하던 경전선을 직선화하여 거리는 27.2km 단축(78.0→50.8km)되고, 이동시간은 56분(91→35분) 단축될 예정이다.
ㅇ 철도역은 부전역, 사상역, (가칭)김해공항역, (가칭)가락IC역, 장유역 등 5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 본 노선중의 사상역은 경부선, 부산지하철 2호선, 김해경전철, 사상~하단 도시철도 등이 연계환승되는 정거장으로서, SK건설 컨소시엄은 사상역 광장을 교통환승광장으로 조성하여 환승편의를 증진시킬 계획이다.
ㅇ 본 사업 및 경부선 사상역은 통합역사로 사용할 예정이고, 역 전면에 버스 및 택시승강장을 배치하였으며 김해경전철, 부산지하철 2호선 및 사상~하단 도시철도까지 지하로 환승이 가능토록 계획하여 편리하게 타 교통수단으로 환승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ㅇ 또한 SK건설 컨소시엄은 철도이용수요를 증대시키고 주변지역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경부선 사상역 상부에 판매수익시설 및 옥상공원을 설치하는 부대사업을 제안한 상황이다.
□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부산, 창원, 마산 간 광역교통망의 주된 역할을 담당하여 남해고속도로의 상습정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 부산광역시 부전동~김해시 진례면 32.6㎞
ㅇ 시행방식 : 임대형 민자사업(BTL, 준공시 국가귀속 후 20년간 운영)
ㅇ 총사업비 : 13,397억원(용지보상비 제외)
ㅇ 공사기간 : 6년
ㅇ 우선협상대상자 : SK건설 컨소시엄
□ 추진경위
ㅇ '00.3~'00.12 : 경전선 기본계획 수립(B/C 1.38, 부전~마산 포함)
ㅇ '04.8~'07.11 : 기본설계
ㅇ '08.9 : 30대 선도프로젝트 사업으로 선정(기획재정부)
ㅇ '08.10 : '09년도 BTL 대상사업 선정 및 국회 보고
ㅇ '09.7~'09.12 : 민자적격성조사(한국개발연구원)
ㅇ '09.12 : 민투심 심의 및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ㅇ '10.5 : 사업계획서 제출(사업신청자→국토해양부)
ㅇ '10.7 : 사업계획서 평가 및 협상대상자 선정
* 1순위 : SK건설컨소시엄, 2순위 : 포스코건설컨소시엄
ㅇ '10.8.20 :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개시
□ 향후계획
ㅇ '10년말 :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완료
ㅇ '11년초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첫댓글 사상역을 고심도 지하에 세운다는 건 낙동강을 터널로 지나가겠다는 이야기가 되겠군요. 낙동강 하저터널은 매우 고난도의 공사가 될 걸로 예상됩니다. 철도역은 부산 시내에서 가야역과 주례역은 부활하였으면 하네요. 주례역은 도시철도 2호선의 역과 가까우므로 환승이 가능하다고 보지만 가야역은 이름을 바꿀 필요가 있겠지요. 설명에 '등'이라고 되어 있는 걸로 보아서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낙동강 하저터널이라...아쉽군요...강서구 그쪽은 벌판이라 지상으로 하긴 쉬운편이고 사상역-르네시떼 그쪽도 나름 대로라서 중앙분리대 자리에 고가철교 했음 좋았을텐데...ㅠ;하여튼 빨리 개통됐음 좋겠습니다.
결국 주민반대와 여러 사정으로 고심도로 들어가는군요. 난공사라는 말이 많던데 잘 건설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왕십리역 스타일이랄까요. 경부선-경전선(부전-마산)-2호선-부산김해-사상하단 5개노선 환승역이네요. 아쉬운 것은 애초에 통합역사 계획을 세웠으면 환승거리도 줄이고 건물도 이것저것 짓지 않아도 되었을텐데요. 르네 어쩌고 하는 상가는 지상으로 지나면 승객들에게 눈에 띄어서 광고효과가 꽤나 쏠쏠할텐데, 지하로 지나가면 거기 있는지도 모르고 지나는데 상인들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군요. 사상역, 김해공항역 두 역사와 낙동강하저터널 때문에 공사기간이 늘어서인지 완공시기도 2015년에서 2018년으로 밀려버렸네요. BTL로 바꾸자고 부산시와 경남도가 정부에 요청한게 코레일타임을 피해 완공시기를 당기자는 거였는데...
근데 제가 잘못봐서 그런건가요?? 부산에서 김해를 갈때 사상역에서 내려서 환승을 하여 김해, 마산, 창원으로 가야 한다는것이지요?? 저는 한방에 어떻게 가나 했었는데. 역시 길을 어떻게 만들수 있을까 했었는데 역시 그냥 환승 체계 였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