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북일지 모르겠는데, 국토해양부가 11월10일 발표한
공항철도 활성화를 위한 연계시설 확충사업에 대한 고시문이 있길래 올려봅니다.
건설경제신문에도 관련 기사가 실렸는데
내년에 공항철도에 KTX투입을 위한 사업의 설계를 마치고 착공해서 2012년 완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업내용은 신경의선과 공항철도를 연결하는 연결선을 2.88km 신설하고,
고양~인천공항구간 시스템과 정거장 개량, 서울역 연결통로를 신설하는 것으로
총사업비 4,604억에 공사비만 3279억입니다.
경의선과 공항철도 신설 연결선은 수색역 구내에 건설된다고 하고,
KTX운행에 필요한 전력공급, 통신, 신호설비를 구축하며,
고상홈을 KTX운행에 적합하도록 저상홈으로 개축한다네요.
서울역 연결통로란 지하철 1-4호선과 공항철도를 연결하는 환승통로입니다.
이를 위해 내년도 책정된 예산을 800억 책정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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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시 문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0 - 790호
철도건설법 제7조제4항에 따라 공항철도 연계시설 확충사업 기본계획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0년 11월 일
국토해양부장관
공항철도 연계시설 확충사업 기본계획
1. 사업의 명칭 : 공항철도 연계시설 확충사업
2 사업의 목적 : 공항철도의 고속화․고속철도 운영 등으로
인천국제공항 위상 제고 및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등 이용수요 증대를 통한 공항철도 활성화 추진
3. 사업시행자의 명칭 및 주소
ㅇ 명칭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ㅇ 주소 : 대전광역시 동구 신안동 264번지
4. 공사의 내용
ㅇ 신경의선~공항철도 연결선(2.88km) 신설
ㅇ 공항철도(고양~인천국제공항) 시스템 및 정거장 개량
ㅇ 서울역 연결통로(공항철도↔지하철 1․4호선) 신설
5. 사업비 : 4,604억원(차량구입비 포함)
6. 공사기간 : 2010~2012년
7. 공사노선의 주요 경유지(시․종점 및 정거장)
첫댓글 그럼 2012년 부턴 버스를 발라버리는 공철을 볼 수 있겠군요. ㄷㄷㄷ
3년 후 공철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독립문 연장 없이는 잉여짓일 뿐입니다.
지금 님이 하시는 짓이 더 잉여짓이라는 생각이 드는건 왜일까요?
공항철도 홍대입구정거장 바로옆에 기타연계시설인 지하쇼핑몰하고 지하주차장도 생긴다네요...지상부에 상인들이 반대를 하곤있지만 지금 마포구청과 상인회랑 협의중에있다고합니다...^^
인천공항역 고상홈은 제2공철 대비용인데 바꾸는건 에러로 보이네요.
그러게요. 그럼 제2공항철도때는 또 깨부숴야하나..
그냥 공항 주차장이나 터미널주변 부지 아무데나 만들데는 많은데 말이죠.
제2공항철도는 당분간 생길 가망성이 없고, 정부와 코레일의 골치덩이 공항철도의 적자를 줄일수 있는 방법을 찾다보니 나온게 KTX 공항철도 직결이랍니다. 내년에 당장 공사시작해서 내후년에 개통하는게 목표인데, 어느 세월에 터널 뚫고 정거장 만들겠습니까? 최소한의 투자만으로 최대의 효율을 추구하는 사업인데 많은 예산을 들일수도 들여서도 안되는 일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