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승용차 신규 등록 둔화
- 중고 자동차 수출환경 악화중, 규정 준수 및 투명한 업무처리를 통한 리스크 관리 필요
□ 도미니카공화국 차량 등록 동향
○ 도미니카공화국 국세청(DGII)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4.2% 증가한 253,568대를 기록
- 단, 도미니카공화국의 자동차 통계에는 총 등록대수의 55~60%에 이르는 오토바이 통계를 합산하고 있어 실질적인 자동차 대수 대비 과장된 측면이 있음
차종별 신규등록 현황
(단위: 대, %)
차종 | 2017 | 2018 | 증감 |
순증 대수 | 증가율 |
세단 | 48,716 | 44,234 | -4,482 | -9.2 |
SUV | 32,736 | 30,498 | -2,238 | -6.8 |
버스 | 4,329 | 4,676 | 347 | 8.0 |
화물차(픽업트럭 포함) | 13,281 | 12,536 | -745 | -5.6 |
덤프트럭/중장비 | 1,162 | 1,212 | 50 | 4.3 |
기타(트레일러/지게차 등) | 601 | 572 | -29 | -4.8 |
오토바이 | 142,475 | 159,840 | 17,365 | 12.2 |
총계 | 243,300 | 253,568 | 10,268 | 4.2 |
자료원 : 도미니카공화국 국세청(DGII)
* 주 : 국세청 통계에서 수식 오류로 누락된 SUV 22대 추가 반영, 국세청 발표 자료와 소폭 상이
○ 2018년 말 기준 승용차(세단 및 SUV) 누적 등록대수는 1,359,360대를 기록
- 세단과 SUV의 누적 등록대수는 각각 909,420대와 449,940대로, 국세청이 발표하는 총 차량 등록 누계(4,350,906대)의31.2%에 해당
- 승용차 신규 등록은 전년대비 74,732대 늘어나 누적 등록대수 기준으로는 5.8%의 증가율을 보였으나, 전년 동기에 81,452대 증가한 것에 비해 8.3% 감소
최근 5년간 연도별 승용차 등록현황(대수/증감률)
(단위: 대, %)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누적 | 1,074,371(4.4) | 1,130,047(5.2) | 1,203,176(6.5) | 1,284,628(6.8) | 1,359,360(5.8) |
신규 | 소계 | 45,114(18.2) | 55,676(23.4) | 73,129(31.3) | 81,452(11.4) | 74,732(-8.3) |
신차 | 13,732(22.3) | 13,696(-0.3) | 15,574(13.7) | 12,744(-18.2) | 11,221(-12.0) |
중고차 | 31,382(16.5) | 41,980(33.8) | 57,555(37.1) | 68,708(19.4) | 63,511(-7.6) |
자료원 : 도미니카공화국 국세청(DGII)
* 주 : 세단 및 SUV 차량 기준(오토바이, 화물차, 버스 등 제외)
□ 중고차량 등록 비중
○ 총 등록 승용차량(세단 및 SUV)의 약 72%에 해당하는 약 98만대가 제조 10년 이상 경과된 차량으로, 도미니카공화국의 차량 노후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며, 신규 등록차량도 중고차 쏠림 현상이 나타남
- 2014년까지 신규 등록 승용차 중 중고차 비중은 70% 수준에서 유지되었으나, 2015년부터 큰 폭으로 증가하기 시작하여2018년 신규 등록차량 중 중고차 비중은 85%에 이름
- 특히 세단의 경우 최근 5년간(’14~‘18년) 중고차량 비중이 91%에 달하는데, 2015년 말 Uber의 도미니카공화국 진출로2016~2017년 사이 영업목적의 중고세단을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하여 차량 등록대수 및 중고차 비중 확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Uber 중미/카리브지역 대변인 Julie Robinson에 따르면 2018년 12월 기준 도미니카공화국의 Uber 운전기사 등록자 수는 약12,000명 수준)
- SUV 차량의 경우 중고차량 비중이 64% 정도이나, 이 중에는 수입시기와 판매시기의 차이로 인해 등록이 해를 넘겨 이루어진 사실상의 신차 비중이 상당한 것으로 추정
최근 5년간 도미니카공화국 신규 등록 승용차의 신차/중고차 비중
자료원 : 도미니카공화국 국세청(DGII)
* 주 : 세단 및 SUV 차량 기준(오토바이, 화물차, 버스 등 제외)
○ 도미니카공화국은 차량 연식에 따른 수입제한(제조 5년 경과차량 수입 금지)을 실시하고 있으며, 관세청은 2019년 6월 13일자 주요 일간지를 통해 금년 7월 1일부터는 2014년 이후 제조된 차량만 수입 가능함을 공고하였음
□ 원산지별 동향
○ 도미니카공화국은 국내 차량 제조기반이 없으므로 자동차 시장은 전량 수입차량으로 구성되며, 일본산 차량이 892,855대, 전체 승용차 등록의 65.7%로 1위를 차지. 대한민국이 13.5%(183,108대)로 2위, 미국(11.1%, 150,824대), 유럽(8.2%, 111,342대)순
○ 한국산 차량은 최근 5년간(’14~‘18년) 125,002대가 신규 등록되었으며, 이는 총 한국산 차량 등록 누계 183,108대의 약68%에 해당
- 최근 5년간(’14~‘18년)을 기준으로 할 경우 총 등록 차량 중 한국산 비중은 37.9%로, 일본산(42.8%)과 4.9%P의 차이를 보임
- 특히 택시, 렌터카 등으로 사용되던 한국산 중고 차량의 대 도미니카공화국 수출 증가로 중고 세단의 신규 등록이 크게 증가함.다만, 이와 반비례하여 신차의 수출이 타격을 받으면서 수출금액은 감소
- 또한 전반적인 신규 등록 둔화와 현지 신차협회의 견제, 관세청의 관리감독 및 관세 부과기준 강화로 인해 중고차량 수입환경이 악화되어 2018년 한국산 차량 신규 등록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현지에서 중고차 수입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복수의 기업인 인터뷰 결과 시장환경을 고려하여 수입물량 조절, 미국산 중고차량 등 취급차종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힘
최근 5년간 한국산 승용차 종별 등록현황
(단위: 대, %)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5년간 누계 |
세단 | 소계 | 9,500 | 12,655 | 21,921 | 25,579 | 20,625 | 90,280 |
신차 | 2,610 | 2,596 | 2,248 | 1,611 | 816 | 9,981 |
중고차 | 6,890 | 10,059 | 19,673 | 23,968 | 19,809 | 80,399 |
SUV | 소계 | 5,306 | 5,908 | 7,788 | 8,487 | 7,233 | 34,722 |
신차 | 3,639 | 3,237 | 4,133 | 3,150 | 2,559 | 16,718 |
중고차 | 1,667 | 2,671 | 3,655 | 5,337 | 4,674 | 18,004 |
자료원 : 도미니카공화국 국세청(DGII)
* 주 : SUV 중고차량에는 수입-판매 시차에 따른 등록지연 신차 포함
최근 5년간 한국산 승용차 수출액
(MTI 7411 승용차)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수출액(US$천) | 86,488 | 111,411 | 159,746 | 123,678 | 109,214 |
증감(%) | -9.3 | 28.8 | 43.4 | -22.6 | -11.7 |
자료원 : KITA 무역통계
○ 2018년 신규 등록이 전년 대비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인데 반해, 유럽산 차량은 고급형 SUV의 판매 증가로 2017년 대비14.3% 증가한 3,002대(신차 1,629대/중고차 1,373대) 기록
최근 5년간 원산지별 차량 신규 등록현황(대수/비중)
(단위: 대, %)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18/’17 증감률 |
한국 | 소계 | 14,806(32.8) | 18,563(33.3) | 29,709(40.6) | 34,066(41.8) | 27,858(37.3) | -18.22 |
신차 | 6,249(13.8) | 5,833(10.5) | 6,381(8.7) | 4,761(5.8) | 3,375(4.5) | -29.11 |
중고차 | 8,557(19.0) | 12,730(22.9) | 23,328(31.9) | 29,305(36.0) | 24,483(32.8) | -16.45 |
일본 | 소계 | 20,815(46.1) | 26,549(47.7) | 31,146(42.6) | 31,981(39.3) | 30,958(41.4) | -3.20 |
신차 | 4,118(9.1) | 4,614(8.3) | 5,544(7.6) | 4,741(5.8) | 4,699(6.3) | -0.89 |
중고차 | 16,697(37.0) | 21,935(39.4) | 25,602(35.0) | 27,240(33.4) | 26,259(35.1) | -3.60 |
미국 | 소계 | 6,314(14.0) | 7,396(13.3) | 8,915(12.2) | 12,056(14.8) | 12,322(16.5) | 2.21 |
신차 | 1,627(3.6) | 1,485(2.7) | 1,625(2.2) | 1,482(1.8) | 1,153(1.5) | -22.20 |
중고차 | 4,687(10.4) | 5,911(10.6) | 7,290(10.0) | 10,574(13.0) | 11,169(14.9) | 5.63 |
유럽 | 소계 | 2,693(6.0) | 2,653(4.8) | 2,772(3.8) | 2,626(3.2) | 3,002(4.0) | 14.32 |
신차 | 1,538(3.4) | 1,601(2.9) | 1,812(2.5) | 1,422(1.7) | 1,629(2.2) | 14.56 |
중고차 | 1,155(2.6) | 1,052(1.9) | 960(1.3) | 1,204(1.5) | 1,373(1.8) | 14.04 |
기타 | 소계 | 486(1.1) | 515(0.9) | 587(0.8) | 723(0.9) | 592(0.8) | -18.12 |
신차 | 200(0.4) | 163(0.3) | 212(0.3) | 338(0.4) | 365(0.5) | 7.99 |
중고차 | 286(0.6) | 352(0.6) | 375(0.5) | 385(0.5) | 227(0.3) | -41.04 |
총 계 | 45,114(100.0) | 55,676(100.0) | 73,129(100.0) | 81,452(100.0) | 74,732(100.0) | -8.3 |
자료원 : 도미니카공화국 국세청(DGII)
* 주 : 세단 및 SUV 차량 기준(오토바이, 화물차, 버스 등 제외)
□ 시사점
○ 한국산 차량의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견제와 감독이 심화되고 있으므로, 규정 준수 및 투명한 업무처리를 통한 리스크 관리 노력 필요
- 신차수입업협회(ACOFAVE)는 ‘18년 5월에 일부 중고차 수입업체에서 5년 이상 경과 차량 불법 수입하여 시장질서를 교란한다며 다수의 중고차 수입업체를 공정거래위원회(ProCompetencia)에 제소
- 현지 관세청은 2018년부터 중고차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본-지사 등 특수관계자 간 거래, 수입대금 별도지급 등 조사를 위한 감사 실시
○ 한편, 최근 중국이 상무부 주도로 10개 주요지역의 중고차 해외수출을 본격 추진하기로 하면서 ‘일대일로’ 참여 국가를 중요 잠재시장으로 정의한 것과 관련, 중고차 수입이 활발하고 중국과 국교수립 및 일대일로 정책 협력을 약속한 도미니카공화국의 승용차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향후 중고차량 시장 경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 도미니카공화국 국세청(DGII), 현지언론 보도, 관계자 인터뷰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