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숭례문 개방 공로는 이명박, 화재 책임은 노무현?
국보 1호, 사라지다
2008년 2월 11일. 국보 1호 숭례문(남대문)이 모두 타버렸다. 이에 대해 먼저 애도의 뜻을 표한다. 우리 민족의 위대한 문화유산이 영원히 사라진 것이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또 세계인의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이 사건의 책임을 밝히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대책 마련도 분명히 중요하다. 그런데, 조금 쌩뚱맞은 "한나라당"의 반응은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숭례문 화재가 노무현 때문?
그렇다. 분명히 문화재청과 소방당국이 총 책임자이므로 그 수장인 노대통령이 아무런 책임이 없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 이상한 것은, 숭례문을 개방한 것은, 이명박 전 시장의 업적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이상하지 않나? 문화재청이 개방의 주체가 되었어야지, 왜 지자체의 장이 그 영광(?)을 가졌을까?
그건, 숭례문 등 문화재의 관리는 문화재청이 아닌, 지자체에서 맡고 있기 때문이다.
숭례문 개방의 업적 - 서울시장과 구청장에게 돌아가
서울시 홈페이지의 보도자료를 찾아보면, 숭례문 개방은 "2005 서울 시정 10대 뉴스"에 뽑혔다.
즉, 숭례문 광장 조성은 문화재청의 업적이 아니라 서울시의 업적이며 시민들도 이를 "이명박 시장"의 업적으로 생각했다는 뜻이된다.
숭례문 광장은 2005년에 조성되고, 본격적인 개방은 2006년 3월에 이루어진다. 역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재임기간 중이다.
역시 개방을 알리는 북소리도 "이명박 서울시장"의 몫이었다.
그런데, 숭례문 개방시간에 이르러서는 "중구청장"이 뜬다. 아래와 같은 비난이 바로 이는데..
여기선 모두 주어가 "중구청"으로 되어있다. 즉, 심야 숭례문 개방도 모두 중구청의 책임이라는 뜻이다.
이로부터 6개월 후, 2006년 9월부터는 중구청장은 개방시간 연장을 결정한다. 여기에 두가지 의문이 발생한다. 이 발표는 "중구청장"의 업적으로 되어 있고, 연장되는 부분은 "경비용역회사"에 맡긴다는 것이다.
물론, 최근 기사에도 "중구청장"이 주역으로 뽑힌 기사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즉, 중구청장도 숭례문 개방에 실무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것이라는 점은 명백하다.
당시 기사엔 "이명박 서울시장"이 주어,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관계자?
그런데, 재밌는 기사를 발견했다.
http://photo.media.daum.net/group1/general/200603/03/newsis/v11894713.html
[뉴시스] 2006.3.3
위의 뉴스를 보면, 이명박 서울시장이 "관계자"와 이야기하는 사진이 나온다. 관계자는 얼굴을 보건데, 유홍준 문화재청장이다. 이 기사를 보면, "이명박 서울시장"을 주역으로 볼 수 밖에 없다.
이것만 그랬나? 뉴시스의 다른 기사에도 "문화재청"이라든지, "유홍준"이란 이름은 눈에 뜨이지 않는다. 사진에는 많이도 찍혔는데 말이다.
주인공은 언제나 이명박 서울시장으로 되어 있다.
청계천 복원이나 버스개편과 함께 이명박 당선자의 업적 중의 하나가 바로 "숭례문 개방"이라는 점은 각종 기사에서 명백하게 나와 있다.
영광은 서울시에게, 치욕은 중앙정부에게?
확실한 것은, 서울시가 숭례문의 관리책임을 지고서 국가로부터 예산을 받아서 집행하고 있으며, 이는 또 중구청이 담당해서 운영을 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물론, 문화재청은 이를 총 관리감독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문제는, 서울시나 중구청이 개방을 하고, 관람시간을 연장하면서 왜 "공무원"이나 "경찰"이 직접 관리하지 않고, 사설 경비업체에게 모든 것을 맡겼느냐는 것이다. (그것도 최근까지 준 돈이 한 달에 30만원 정도였고, KT텔레캅에서 무료로 5년간 해주기로 해서 바뀌었다고 한다. 어처구니 없다. 30만원이라니!!!!!)
이게 더 실용적이라서? 그들이 더 잘해서? 그런데, 결과는 그렇지 못했다. 사설 경비업체인 KT텔레캅은 형식적인 관리로 일관했다. CCTV도 없었고, 순찰도 밤에 한 번 정도 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 국보1호가 관리되고 있었다고 하니... 대체 다들 무슨생각이었는지 모르겠다.
심지어 아래와 같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1억짜리 국보였단 말인가? 서울시는 보험도 제대로 안들어 놓았단 말인가? 서울시 아파트 전셋값도 안되는 금액이 우리나라 국보의 가치였다고?
입 다물라, 모두가 공범이다
총선이 코앞에 있으니, 한나라당에겐 좋은 "꺼리"가 될만한 사건이다. 그런데, 여태까지의 사건 경위로 보건데, 한나라당이 더 세게 "책임"을 노무현 정부에게 돌린다면, 그와 비슷한 크기로 다시 역풍이 불것이다. 왜냐하면, 숭례문의 업적은 모두 이명박 당선자에게 돌아갔었기 때문이다.
문화재관리법에 의해서 서울시가 책임을 지고 있으니, 현 서울시장인 한나라당 오세훈 시장도 그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그렇다고 실무인 중구청장에게 돌리자니, 같은 한나라당이다.
물론, 여러번 이야기했지만, 관리감독을 하는 문화재청이나 이를 총괄하는 정부도 책임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리고, 진화작업의 문제점까지 포함하면 문화재청과 소방방재청도 비난을 면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혼자 독박씌우기는 좀 어거지라는 생각이 든다. 누워서 침뱉기다. 거기에다 한나라당은 거대 야당으로 분명히 문화재청이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를 했지 않나? 그때는 이런 것 지적 안하고 뭐했나? 잘했다고 칭찬해 주기만 한 것은 아닌가?
모두가 "공범이며 주범이며 종범이다"라는 말이 맞을 것 같다.
분명히, 이제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하면서 여러가지 계획을 세울 것이고, "당장은 예산이 없어서 힘드니 몇년간에 걸쳐서 계획을 세우겠다"는 발표가 나올것이다. 이번 숭례문도 그런 "계획단계"에서 모두 타버린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몇 개의 문화재가 더 사라질지는 알 수가 없다.
이명박 정부에게 바란다. 한나라당에게 바란다. 자기 얼굴에 침뱉는 "누구 탓"은 그만하라. 그리고, 긴급 자금을 투입해서 가장 먼저 우리나라 국보급 문화재들에 대한 방화대책과 더불어 "화재보험" 등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하라.
총선에서 몇 표 더 얻으려고, 숨통 끊어진 노무현 정부 목 잡고서 더 조르는 추한 모습은 이제 그만 보았으면 좋겠다. 제발, "실용적"인 모습을 보여라.
다시 한 번, 숭례문 참사에 애도를 표한다. 서로 탓하지 말고, 남은 문화재나 잘 지켜주길 바란다. 제발!
미디어 한글로
2008.2.11
media.hangulo.net
첫댓글 개념글이네
개방한 개명박도, 노통도 문제가 아니라, 내가 보기엔 공무원들이 문제야... 일을 그따구로 해.. 진짜.. 숭례문 내부 구조설계도도 안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기가 막혔을뿐이다.. 5시간동안 건물 구조 하나 파악 못하고 안절부절하다니.. 5시간 넘게.. 그건 진짜 말도 안됨.. 전소된 후에도 서로 책임이나 떠안기고 있고 실망이다 진짜..
관리 소홀이 제일 문제죠. 책임 소재를 따지기 이전에 우리 모두 반성하고 닥묵. 그러나 노무현 정권은 행정 실책이라는 말은 어패가 있는 말이죠. 그야말로 개방에 따른 관리 문제를 이야기 하려면 누가 되겠냐는?
책임소재를 따지는게 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이런 전시행정이 꾸준히 일어날텐데 그때마다 그 사고를 우리 모두의 잘못이고 반성이라고 할건지요. 이런 일 터질때마다 항상 우리 모두 우리 모두 이런거 정말 싫습니다. 우리가 할일이 있고 그사람들이 할일이 있는데 그사람들이 할일을 잘못해서 일어난 일을 우리가 관심갖지 않았다고 해서 우리 잘못으로 같이 해야 한다니.
이 댓글 자세히 읽어 보셨어요? 우리 모두의 책임! 이렇게 말하는 게 아니에요. 그 이전에 우리도 반성할 것은 반성하자. 이걸 전제로 깔자는 거지 결론은 아니에요. 제가 언제 우리 잘못으로 같이 해야 한다고 하고 있나요..ㅡㅡ;;저도 우리 모두의 잘못 이렇게 대처하는 방식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해요.
더군다가 그 책임을 노무현 정권의 행정 소홀로 몰아가는 일부 여론에 대한 비판이 입장입니다. 서울시 관리 하에 주도되었던 칭찬 받은'개방'인데 관리 책임은 '중앙정부'에게 있다는 논리가 좀 웃기다는 의견의 댓글이에요.
네 댓글 잘 읽었구요. 님한테 뭐라고 하는게 아니라 책임소재를 따지기 이전이라고 하셔서 그런거예요. 다른 부분은 공감해서 다른거 안적은거구요. 말꼬리 잡는거 같아 보일지 몰라도, 책임소재는 분명히 하고 (그게 안될것 같으니 짜증이 더 나지만) 우리 모두 반성을 해도 해야지 책임소재 따지기 이전이라고 하셔서 쓴거구요.
이 기자님도 제대로 용사군요 "당시 기사엔 "이명박 서울시장"이 주어,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관계자?" 요거 와닿네요
2222 용사용사
33333
제발 복구할때도 건성건성하지 말고 진짜 소중히 복구해주시길...........ㅜㅜㅜㅜㅜㅜㅜㅜ
하여간 딴나라당.. 헛소리하는건 세계 1위야
2222222 ㅋㅋㅋㅋㅋ 누구도 못따라옴 본좌 딴나라
뭐 같은 한나라당. 국민들이 볍신이니? 하기사 뉴스만 보는 그분들은 또 이명박 잘했다고 박수치시겠지... 자기들 건강보험이 위협받고 있다는 사실도 모르는 그분들...
개념기사네요.. 이런 기자님들이 많이 있어야 하는데..;; 어쨌든 한나라당 이제 그만 좀 입만 나불대면서 노통탓이니 어쩌니 하지 말라고!!!!!! 진짜 그런거 보면 속에서 부글부글 끓어서... 야 이놈들아 한 나라의 국회의원이란 놈들이 나라 생각은 눈꼽만치도 안하고 지들 눈앞에 닥친 이익만 생각하면서 국회에 앉아서 허구한 날 소리만 지르고 남 탓 하기 바쁘냐!! 다른 당이라고 해서 잘했다는 건 아니지만 니들보다야 낫다...
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개어이없는것들... 한나라당 그러고싶냐
용사여~
당연한거 아닙니까 잘하면 무조건 한나라 이명박이고 잘못하면 무조건 노무현이잖습니까 그들의 당연한 방정식 아닙니까 임기 끝나고 사건 사건이 터져도 노무현 때문이라고 할꺼 분명합니다 ㅡㅡ;
잘 몰라서 질문할게요..mb가 숭례문 개방하기전에는 아예 근처에도 못들어가게 막아놨었나요? 울타리같은게 있었나요?
사방이 도로라... 가다가 차에 치여 죽음
24시간 지키고 있었대요
들어가는 길 없어서 가기 힘들고 옆에 가도 문 닫혀 있어서 안으로는 쉽게 못 들어가고 경찰이 24시간 지켰쎄여
와 웃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대로 개념글!!!!!!!!!!!!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개념글 공지로~
딴나라당 죽여버린다 진짜 어제 회견하는데 어이가 없더라 숭례문 관리부실 탓할거면 그것만 탓하던가 좌파어쩌구는 왜나오냐? 십할것들
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