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야마 촌(たかやまむら Takayama , 高山村 고산촌)
일본 간토지방[関東地方]의 군마현[群馬県]에 있는 촌(村).
군마현의 북서부에 있다. 북쪽과 동쪽은 누마타시[沼田市], 남쪽은 시부카와시[渋川市], 서쪽은 나카노조정[中之条町]에 접해있다. 동서 11.34㎞, 남북 10.63㎞의 넓이이다. 남북으로 1,000m 내외의 산들이 이어지며, 촌[村]의 중앙에서 서쪽으로 나쿠타강[名久田川]이 흐르고 있다. 거의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고원지대로 별밤이 아름다운 산촌이다. 1998년 시행된 빛환경조례[光環境条例]에 의해 밤하늘이 지켜지고 있다. 여름에도 비교적 온화하고 습도도 낮아 시원하다.
1889년 정촌제[町村制]의 시행으로 다카야마촌[高山村]이 탄생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센고쿠 시대[戦国時代]에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각 곳에 성이 건설되었기 때문에 지금도 성터, 합전(合戰) 터가 남아있다. 근세에 이르러 에치고[越後]와 에도[江戸]를 잇는 미쿠니가도[三国街道]의 역참 마을로 번영하였다. 가도가 폐지된 메이지시대[明治時代] 이후에는 기간산업을 농업을 전환하였다. 농업은 주로 곤약, 표고버섯, 사과, 포도 등을 생산하고 있다. 축산업도 이루어지고 있다. 교통은 조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이 지나가지만 전 선이 나카야마터널[中山トンネル]로 역은 없다. 국도 145호 등이 통과한다.
관광지는 현립군마천문대[県立ぐんま天文台], 다카야마온천[高山温泉], 오노코산[小野子山], 주니가다케[十二ヶ岳], 고모치산[子持山], 현립호쿠모청소년의 집[県立北毛青少年の家], 대리석촌 록하트성[大理石村ロックハート城] 등이 있다.
다카야마 촌(たかやまむら Takayama , 高山村 고산촌)
일본 혼슈[本州] 주부지방[中部地方] 나가노현[長野県]에 있는 촌(村).
나가노현[長野県] 북동부에 있다. 마쓰강[松川]이 촌내를 흐르며 나카쿠라산[中倉山], 가사가다케[笠ヶ岳], 만자산[万座山] 등이 이곳에 있다. 촌의 3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다카야마촌은 1956년 9월 30일 다카이촌[高井村]과 야마다촌[山田村]이 통합하여 탄생했다. 주요산업은 농업, 임업, 관광업 등이다.
이곳을 지나는 철도 및 국도급 도로는 없다. 명소로는 야마다온천[山田温泉], 고시키온천[五色温泉], 야마다온천스키장[山田温泉スキー場], 야마다목장스키장[山田牧場スキー場], 마쓰카와계곡[松川渓谷], 후쿠시마마사노리 저택터[福島正則屋敷跡], 고바야시잇사 유카리노사토[小林一茶ゆかりの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