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addiction)이라 함은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등이 떠오르며 위험한 것으로 인식되어졌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스마트 폰, 도박 등 행위중독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IT, 인터넷의 발달로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전 세계 무선 광대 역 사용국 1위로 인터넷에 대한 높은 접근성 및 스마트 폰 보급이 매우 높아 IT 강국으로 위상을 높이고 있지만 반대의 이면에는 행위중독까지 언급할 수 있는 과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들이 야기되고 있습니다. 2019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를 해 본 결과,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 5명중 1명은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속하며 전년 대비 0.9%p 증가, 매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자책/웹툰/웹소설,게임,교육/라디오/팟캐스트,SNS 등의 순으로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과의존위험군과 일반사용자군 모두 ‘TV 시청’이 가장 많이 하는 여가활동으로 나타났지만 다음으로 많이 하는 여가활동이 ‘게임/인터넷 검색임을 살펴보면 디지털 사용역량이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정보와 여가시간에 휴식의 차원으로 개인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좋지만 적절히가 아닌 과다 사용이 되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들에 주목해보아야 합니다. 2000년대 이후 생활의 패턴과 모든 것이 급격하게 바뀌어가고 있는 현재 스마트 폰의 확산에 따라 소통방식,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그 중 SNS의 이용증가는 전 세계의 이웃들과 직접 만나지 않고도 많은 것들을 알고 배울 수 있지만 과도한 사이버 미디어의 사용은 일대일 대면 관계를 통한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느끼거나, 현실적 관계 속에서 주변인들과 소통하는 것에 어려움을 야기하는 경우들도 종종 발견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으로도 거북목 증후군, 수면장애 등을 겪어 힘듬을 말하고 있으며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행한 한 조사에서는 스마트폰의 중독 및 사회적 관계형성에 대한 부작용으로 정신적으로 우울, 불안, 강박, 신체화 등이 나타난다고 하고 있으며 특히 강박, 우울, 불안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에 제한이 지속되다보니 더 빠질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인 것도 사실입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 중 5가지의 사항이 반복적으로 12개월 동안 나타난다면 인터넷 게임 중독을 의심 해보아야 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지나치게 많을 때 심리내적인 요인들로는
✓ 현실에서 충족되지 못한 기대 또는 현실에서 받은 부정적인 감정,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 현실에서는 면대 면으로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지만 온라인상에서는 쉽게 사귈 수 있어서
✓ 단순한 재미와 흥미를 느껴서, 온라인상에서는 주목받고 리더자가 될 수 있어서
이러한 심리내적인 요인들로 관계 회복 및 소통을 하기 위한 첫 걸음은 나무라거나 다그치는 것이 아닌 왜 여기에 빠질 수 밖에 없었을까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다가가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스마트 폰을 하는 동안 채워지는 것이 어떤 것인지, 그 동안의 내 마음은 어떠한지 등 대화를 비대면이 아닌 대면적으로 해주며 이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감정을 경청하고 공감해주며 관계를 이어가야 함을 잊지 말아 주세요.
참고자료)
Online Social Network Site Addiction: A Comprehensive Review. 11. April 2015.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40429-015-0056-9
2019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스마트쉼센터
https://www.iapc.or.kr/contents.do?cid=6&idx=5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류재석
이미지출처: pixabay 사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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