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의 원칙에서 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어떠한 내용의 발언이라도 그에 대한 비판을 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자유분방하고 엉뚱하기까지 한 의견을 출발점으로 해서 아이디어를 전개시켜 나가도록 하고 있다. 이를테면, 일종의 자유연상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1939년에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 A.F.오즈번이 제창하여 그의 저서 《독창력을 신장하라》(1953)로 널리 소개되었다.
아이디어 발상기법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이란 여러 사람이 모여 어느 한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어놓는 회의 방식의 집단사고 방식이다.
이 방법은 광고회사의 알렉스. F. 오스본에 의해 창안된 방법으로 여러 사람이 모여서 어느 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놓는 방법으로 집단사고를 통해 사고의 확산을 추구하는 회의 방식이다. 즉, 폭풍이 몰아치듯 두뇌를 자극하여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의 중점은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많은 아이디어의 생산에 있다고 보면 가장 이해하기가 쉽다. "백지장도 맛들면 낫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여러 사람이 함께 풀면 그 문제의 해결이 쉬워진다. 과학자들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물건을 합쳐서 부분의 총화보다 더 큰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종합작용의 의미로 브레인스토밍을 받아들이고 있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A, B, C 세 사람이 집단을 이루면, 각자는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의 누구도 갖지 않은 경험이나 사실들을 갖고 있으며, 동시에 세 사람의 경험을 종합하여 훨씬 더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한 개인으로서는 도저히 움직일 수 없는 무거운 돌을 여러 사람이 모아 움직일 수 있는 것 같이 정신적으로 결합된 한 팀도 큰 힘을 낼 수 있다.
이러한 집단 브레인스토밍을 적절히 활용하면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보다 짧은 시간 내에 전통적인 회의보다 더 많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가 있기 때문에, 발명 아이디어의 개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 브레인스토밍을 잘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할 몇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기본원칙
첫째, 어떤 의견이 나오더라도 비판을 해서는 안 된다.
둘째, 자유분방을 환영한다.
셋째, 질보다는 양을 바란다.
넷째, 결합과 개선에 의한 발전을 원한다.자기 자신의 아이디어나 또는 남의 아이디어를 두 개 이상 결합하여 제3의 아이디어를 내 놓거나 개선하는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새로 결합하여 개선하는 방법이다.
다섯째, 브레인스토밍에서 가장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이유는 발표한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항목에 가장 중점을 두어 사회자는 회의를 진행한다.
여섯째, 주제의 선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주제는 너무 구체적이어서는 아이디어가 나오기 어려우며 곤란하다. 따라서, 가능한 한 조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공통적인 사항으로 단순한 것이 효과적이다.
일곱째, 회의 모임을 통한 선별은 브레인스토밍 회의 기법을 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여러 차례의 모임을 통해서 많이 나온 아이디어 중 선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여덟번째, 평가의 경우 브레인스토밍은 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 토의이므로 생산된 아이디어는 독창성뿐만 아니라 경제성, 실용성도 평가해야 한다. 평가는 객관성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담당하여야 하나 가벼운 문제일 경우에는 다른 조원이 평가할 수 있으며, 특별한 발명품의 제작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평가를 하지 않아도 관계없다.
(2) 체크리스트(checklist)법
아이디어 산출을 위한 체크리스트는 사고의 출발점 또는 문제해결의 착안점을 미리 정해 놓고 그에 따라 다각적인 사고를 전개함으로써 능률적으로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동일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또 다른 수단과 방법 등은 없을까? 하는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발명의 십계명과 거의 유사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 방법은 발상 아이디어에 대해 넓은 각도로 점검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 개인기법으로 아이디어를 창안하는 데 널리 이용되고 있다.
**질문의 내용 질문 방법("∼하면 어떨까") 용 도
다른 용도로 쓴다면? 지금 사용하는 곳 외에 다른 곳에 사용한다면? 용도를 변형해서 사용할 수 없을까?
변형한다면? 새롭게 모양을 구성한다면? 색, 구조, 냄새 등을 새롭게 변화시킨다면?
확대한다면? 더 두껍게 해보자. 더 길게 한다면? 두 배로 늘린다면? 더 강하게 한다면? 더 자주 한다면 어떨까?
축소하면? 더 작게 하면? 더 가볍게 하면? 단순화한다면, 표현을 삼간다면? 제거하면 어떨까?
결합한다면? 용도를 합친다면? 아이디어를 결합한다면?
뒤바꾼다면? 거꾸로 놓는다면? 역할을 반대로 한다면? 입장을 바꾸어 본다면?
다시 배열한다면? 다른 순서로 놓는다면? 속도를 바꾸면? 구성요소를 상호교환 시키면?
발명에 관련된 항목들을 정리하는 체크리스트(checklist)법은 아이디어의 새로운 창출과 연쇄적인 파생효과를 얻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결점을 갖고 있다.
첫째, 체크리스트에 너무 의지하면 새로운 문제에 필요한 것들을 빠뜨릴 우려가 있다.
둘째, 없는 것까지 체크하고 시간을 낭비할 우려가 있다.
셋째, 체크리스트에 너무 의지하면 자기자신의 생각을 하지 않을 우려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들에 대해 유의할 점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폭넓은 접근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지, 발명 아이디어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라는 점이다
제가 아래 의견을 제시한것은 제가 제시한 대로 강경하게 나가겟다는것이 아닌 단지 의견 제시일 뿐입니다.
그런데.. 뜬굼없이 누구의 허락을 받앗냐, 운영진과 상의를 해 봤냐, 이렇게 말하시면 안되져.. 지금 운영진뿐 아니라 여러분 모두와 이러한 문제제기에 나은 향방을 잡고자 의견을 내건 것 일 뿐입니다.
어느누구 수정발언하거나, 다른 방향제시 한분은 단 한분도 안계십니다.
오로지 왜 룰을 깨려고 하느냐, 그러면 안된다, 운영진에서 강경하게 막겠다, 이런 내용의 비판의 글 뿐입니다.
제가 솔땅에 와서 솔땅의 룰을 깨고 내 맘대로 휘어 잡으려 이런 의견을 제시한걸로 보입니까..?
만약 그렇다면 더 좋은 방법 있습니다.. 조용히 뒷일 잘 봐주고 참하게 있다가 매니져로 나서 뽑히면 그때 제 맘대로 할수 있겠져.. (전,현 매니져들이 그렇다고 말하는건 아닙니다.)
얼마전에 몇몇회원들이 11시에 끝남을 넘 아쉬워하는 글을 올렸었고.. 누군가에게서 기존 행사인 파티나 엠티외에도 밤샘 밀롱가를 햇으면 좋겟다느 말을 접수하고,
혹시나 이러하면 어떨까하고 나름대로 생각해 본것입니다.
만약, 그리 행해졌을때 이리저리 되겟구나 싶어서 돈이 너무 부족할꺼 같다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거기에 대한 방안도 나름 생각해 본겁니다.
제가 나쁜 마음을 먹은 것도 아니고, 나름대로의 생각을 전한 것 뿐인데..왜 비난을 받아야 하는지 여러분은 아십니까..?
제 맘대로 행한게 아니잖습니까.. 의견을 묻는거 아닙니까.. 의견내고 물어보는게 왜 비난을 받아야 하는겁니까..?
==============================================================================
이 문단의 회의에 관한 글은 제 의도와는 관계없이 특정인의 오해를 유발하므로, 삭제합니다. 그 특정인의 능력이나 자질을 논한것이 아님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
==============================================================================
이 단체에서 러미라는 생각이 사회악이라면 조용히 사라져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한줄 리플 기다리겠습니다. 러미를 아시는 분이 단 한분이라도 나가라고 하시면 조용히 나가겠습니다.
흠.. 연두 언니가 서운하군... 난 사회자를 두고 한말이 아닌데.. 뻔히 알믄서... 회의에 있던 사람들의 생각가리개를 두고 한말인것을... 그리고 저번의 장난의 피해는 당장은 문자로만 사과할수 밖에 없엇고.. 만나면 다시한번 사과하려 했으나 아직 만나지 못한것을..언니를 위해 바나나도 준비 했는데.. ㅡ.ㅡ;;
첫댓글 러미야 너무 흥분하지마....(차는 차도로가는거구,사람은 인도로가는거야...근데 이걸 지키지말자는 의견을 내면 어떻게 되겠니-대안도 없이-그리구 누구도 러미를 사회악으로 생각치않아,나가기를 바라지두 않고,단지 밀롱가를 맏고있는책임감과 열정이 조금넘쳤을 뿐인거야...러미없는솔땅은재미없지^^
러먀!!!! 글타구 진짜루 사라지면 나한테 주거...
유감입니다. 님의 충고에 1년간 치뤘던 솔땅 회의가 씹고씹힌 자리가 되었고 필연적으로 제가 그안의 괴수가 되버렸네요...엊그제 님의 악의없는 장난에 근무시간 제 전화기엔 외로움에 환장한 장난전화로 어지러웠는데... 배려없는 글은 폭력이 될수 있습니다.
흠.. 연두 언니가 서운하군... 난 사회자를 두고 한말이 아닌데.. 뻔히 알믄서... 회의에 있던 사람들의 생각가리개를 두고 한말인것을... 그리고 저번의 장난의 피해는 당장은 문자로만 사과할수 밖에 없엇고.. 만나면 다시한번 사과하려 했으나 아직 만나지 못한것을..언니를 위해 바나나도 준비 했는데.. ㅡ.ㅡ;;
회원들의 의견을 운영진이 반영하는데있어서 약간의 권위의식이 보이는군요. 흠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