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제2020-0973호]
콘텐츠멀티유즈랩 ‘이모티콘 클래스 & OSMU 상품화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모바일 콘텐츠의 핵심 아이콘인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신규 이모티콘 IP 개발과 라이선싱 상품화를 위한
이모티콘 클래스 & OSMU 상품화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이모티콘 클래스 개요
- ㅇ 교육프로그램 개요
- - 클래스명 : 이모티콘 클래스 & OSMU 상품화 프로그램
- - 교육대상 :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및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에 도전하고 있는 이모티콘 창작자 총 50명
- - 교육내용 : 이모티콘의 제작 실무 교육 및 OSMU 특강, 멘토링
- - 교육일정 : 2020. 11월~12월(매주 수, 금 오후2시/ 특강 별도)
- - 교육과정 : 주 2회 4주과정(총 8회 강의) 및 특강(5회)
- - 교육특전 : 우수 이모티콘 IP 10개 선정 후, IP당 1천만원 내외의 상품화 및 온라인마케팅 지원
- - 수업방식 : 대면 교육(판교 콘텐츠멀티유즈랩 2층)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 진행으로 변경 가능
- ㅇ 교육프로그램 구성
- (1) 이모티콘 제작실무 교육 및 1:1 첨삭 멘토링 (매주 수, 금/ 14시)
구 분 | 주 제 | 주요 내용 |
---|
1주차 | 11.18 (수) | 요즘 이모티콘? 이런 게 대세 | 오리엔테이션 카카오톡을 비롯한 플랫폼 소개 및 트렌드 |
---|
11.20 (금) | 어떻게 만들어야 잘 팔릴까? | 캐릭터 기획 및 스케치 |
이모티콘 캐릭터 스케치 1:1 첨삭 멘토링 (60분간) |
---|
2주차 | 11.25 (수) | 캐릭터 개발하기 1 | 제작한 캐릭터 주제 설정 및 24개 상황 기획 |
---|
이모티콘 캐릭터 스케치 1:1 첨삭 멘토링 (60분간) |
---|
11.27 (금) | 캐릭터 개발하기 2 | 제작한 캐릭터 주제 및 상황 스케치 |
이모티콘 캐릭터 스케치 1:1 첨삭 멘토링 (60분간) |
---|
3주차 | 12.2 (수) | 이미지 완성하기 | 스케치한 이미지 컬러링 완성하기 |
---|
이모티콘 캐릭터 스케치 1:1 첨삭 멘토링 (60분간) |
---|
* 상품화를 위한 이모티콘 캐릭터 24컷 제출 |
---|
12.4 (금) | 모션 이모티콘 개발하기 | 각각의 이미지의 모션 기획하기 |
이모티콘 캐릭터 스케치 1:1 첨삭 멘토링 (60분간) |
---|
4주차 | 12.9 (수) | 모션 이모티콘 제작하기 | 각각의 이미지의 모션 제작하기 |
---|
이모티콘 캐릭터 스케치 1:1 첨삭 멘토링 (60분간) |
---|
* 마플샵 상품화 제작 가이드 교육 (상품화 및 홈페이지 구축 교육) |
---|
12.11 (금) | 이모티콘 제출 | 최종 피드백 및 이모티콘 제출 |
| 오현석 |
---|
이모티콘 작가 <아가디비>, <사랑스럽개>, <시로앤마로>, <멜냥이> <대충하고>, <놀다지쳐>, <때려치웠으면>, <때려치우고> 등 다수의 작품 인천 디자인고등학교 강사, 인천 콘텐츠코리아랩 강의 등 |
※ 교육 40분 + 1:1첨삭 멘토링 60분 - (2) 선배 이모티콘 작가의 1:1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
구 분 | 멘토링 프로그램 |
---|
1회차 | 11.23.(월) | 유명 이모티콘 작가 5명의 멘토링 |
2회차 | 11.30.(월) |
3회차 | 12.7.(월) |
- (3) OSMU 원데이 특강
구 분 | 주 제 | 주요 내용 | 강 사 |
---|
11.19.(목) 14:00-17:00 | 의외로 쉽게 돈이 되는 멀티유즈 활성화 방안 | 원소스멀티유즈 방안과 기회 창출의 팁 | 한창완 세종대학교 교수 |
---|
무한 콘텐츠 경쟁시대! 로열티는 어떻게 책정되는가? | 내 콘텐츠, 상품화할 때 로열티 금액 책정 방법 | 신혜원 태평양 변호사 |
저작권 이슈, 나도 모르게 내 IP 어떻게 쓰이는 걸까? | 내 저작권 제공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MUST CHECK POINT | 홍승기 인하대학교 교수 |
- (4) 상품화 및 마케팅실무 특강
구 분 | 주 제 | 주요 내용 | 강 사 |
---|
12.3.(목) 14:00-16:00 | 이모티콘을 활용한 OSMU 전략 | 온라인 플랫폼에 최적화된 이모티콘 개발 노하우 | 김정은 EDLE 소속 작가 |
잘 팔리는 이모티콘 굿즈 만들기 | 이모티콘에 맞는 상품화 전략 | 이지연 23스튜디오 공동대표 |
| |
김정은 | 이지연 |
이모티콘다지인 스튜디오 ‘EDLE’소속작가 주요 캐릭터 '단발 신사 숙녀‘ 시리즈 | 캐릭터디자인 스튜디오 ‘23스튜디오’ 공동대표 [잘 팔리는 캐릭터굿즈 만들기] 저자 인천콘텐츠코리아랩 창작아카데미 강사 |
※ 특강 40분 + QnA 10분/ 총 2시간
□ OSMU 상품화 프로그램 개요
- ㅇ 우수 이모티콘 IP 대상 상품화 및 판로개척 지원
- - 대상 : 교육멘토링 이후 우수 이모티콘 선정(IP 10개)
- - 지원규모 : IP당 약 1천만원 내외 상품 제작 및 판매, 마케팅 지원
- - 지원내용
① 이모티콘 IP를 활용한 상품 제작
② 프린팅 상품 개발 가이드 제공
③ 개별 홈페이지 구축 지원 및 마플샵 통합 SNS 연계 홍보
④ 콘텐츠멀티유즈랩 이모티콘 쇼룸 전시존에 상품 전시(약 3개월)
□ 모집 신청 및 접수
- ㅇ 모집대상 :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및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에 도전하고 있는 이모티콘 창작자 총 50명
- ㅇ 접수기간 : 2020.10.30.(금)~11.13.(금) 16시까지
- ㅇ 접수방법 : 콘텐츠멀티유즈랩운영사무국 이메일 접수(m_lab@kocca.kr)
- ㅇ 제출서류 :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3자 제공 동의서
- ㅇ 결과발표 : 2020.11.17.(화), 진흥원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통보
□ 유의사항
- ㅇ 접수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 ㅇ 교육과정 참가 시 태블릿 혹은 아이패드는 필수로 지참하셔야 합니다. (※ 이모티콘 제작 실무 교육 후 1:1 첨삭 멘토링시 필요)
- ㅇ 콘텐츠 IP 활용 이모티콘 제작결과 등은 진흥원의 홍보 및 공익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문의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