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조미료(Seasoning products) 시장 동향
□ 라오스, 보편적인 조미료 사용
o 라오스의 요리 시장은 MSG사용이 보편적인 것이 특징임
*조미료는 MSG(글루타민산나트륨)과 조미용 소스가루(Seasoning powder)로 나뉨
- 조미용 소스가루(Seasoning powder)는 라오스의 도심지역에서 2가정 당 1가정 단위로 사용되며 근교지역은 3가정 당 1가정 단위로 사용됨
- MSG사용은 조미용 소스가루 사용의 2배에 가까우며 라오스 소비자들은 月 MSG에 2.5달러, 조미용 소스가루에 1.7달러를 소비함
- MSG와 조미용 소스 가루의 지역별 사용 소비 차이는 크지 않음
-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MSG와 조미용 소스 가루를 쓰는 빈도가 늘어남
제품 판매 현황 (%)
□ 라오스 소비자들의 요리 행태 분석
o 요리는 라오스 여성들에게 삶의 일부분으로 여겨짐
- 라오스 여성들은 요리를 가족을 돌보는 가치 있는 일로 여기는 동시에 여전히 지루하고 싫증나는 일로 받아들여짐
- 라오스 여성들은 요리에 풍미를 가하기 위해 조미료 제품을 사용하며, 가격에 민감한 태도를 보임
라오스 여성들의 요리에 대한 인식 (%)
□ 조미료 구분에 둔감한 라오스 소비자
o 라오스 소비자들은 MSG와 조미용 소스가루 사용시 크게 구분하지 않음
- 소비자들의 MSG와 조미료 소스가루 사용 목적은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것임
구매 유인 요소
□ 소비자들의 제품 인식 및 실제 구매 현황
o MSG와 조미용 소스가루는 요리 시 필수품이며, MSG는 상대적으로 조미용 소스 가루에 비해 사용 빈도가 높음
- 3분 2의 소비자가 MSG를 더 선호한다고 밝힘
- 조미료 소스가루 제품은 MSG로 충분하다는 소비자들의 인식과 높은 가격대로 덜 선호됨
음식에 따른 조미료 사용 선호도
o 조미료 구매 시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구매 채널을 이용함
- 일반적인 가게들과 시장들은 가장 선호되는 구매 채널임
- MSG는 중간 크기, 조미용 소스가루는 가장 작은 크기가 선호됨
□ 조미료 시장 업체 현황
o Ra sa su rod社와 Knorr社가 MSG시장과 조미용 소스가루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 크게 성장 중인 라오스의 조미료 시장은 Ra sa su rod社와 Knorr社 두 회사에 의해 양분되어 있음
- Ra sa su rod社는 Ajinomoto社보다 인지도 및 점유율이 높음
- 조미용 소스가루 시장은 Knorr社가 소비자 10명중 8명에게 선호됨
< 출처:TN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