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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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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386여종의 연구/시험/인증/평가/안전진단에 필요한 첨단장비를 보유하여, 철도 안전확보를 위한 평가/시험의 신뢰도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 니다.
● 차량분야 :차량시운전성능시험기, 제동시험기, 열차종합시뮬레이터 등 142종 ● 궤도분야 : 레일굴곡시험기, 레일피로시험기, 종합노반시험장치, 안전진단 등 52종 ● 전기분야 : 충격전압발생기, 내압시험기, 추진제어장치시험기 등 124종 ● 환경분야 : 발광분광분석기, 원자흡광분석기 등 68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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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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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개 실험실(부곡 본원 및 의왕 시험동 소재) ● 대지 : 60,230m², 건물 : 13,873m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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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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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명 |
주요장비 |
시험내용 |
차량시스템시험동 |
- 대차동특성주행장치 - 피로시험기(50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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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차주행안정성 - 탈선계수측정 - 철도부품 피로시험 |
차량부품시험동 |
- 제동성능시험기(500km/h) - 드라이빙기어시험기 - 스프링시험기 - 진동시험기 |
- 제동라이닝 및 제륜자성능시험 - 치차강도시험 - 현가계 부품성능시험 - 철도부품 진동시험 |
전기성능시험동 |
- 컨버터/인버터시험기 - 견인전동기시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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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구성시험 - 형식시험 및 조합시험 - 성능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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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제어시험동 |
- ATC시스템시험장치 - 팬터그래프시험기 |
- 동작시험 - 내구성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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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시험동 |
- 레일굴곡시험기(300ton) - 피로시험기(50ton) - UTM(300ton) |
- 용접레일의 굽힘강도 측정 - 레일, 침목 등 각종 제품의 내구성시험 - 금속재료의 인장 및 굽힘강도 시험 |
재료분석실 |
- 발광분광분석기 |
- 금속재료 성분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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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왕 시험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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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명 |
주요장비 |
시험내용 |
열차제어 및 추진장치 실험실 |
- 관성부하장치 - 열차제어장치 |
- 전동기 특성시험 - 열차제어장치 성능시험 |
철도공력실험실 |
- 공력실험장치 |
- 터널과 열차를 모의하여 형상 최적화 실험 |
신호통신실험실 |
- 신호종합시뮬레이터 - 자기부상 모의실험장치 |
- 신호시스템 종합시험 - 자기부상 열차 개발 실험 |
안전진단실험실 |
- 강도시험기 - 진동, 응력측정기 - 광파 측량기 |
- 콘크리트 등 압축강도시험 - 구조물의 정적, 동적 거동측정 - 구조물 변위측정 |
고전압실험실 |
- 충격전압발생기 - 항온항습기 |
- 전력기기 및 전기재료의 충격전압시험 - 철도재료, 용품의 내열 및 내한성시험 |
궤도재료실험실 |
- 종합노반시험장치 |
- 철도 노반을 실모형으로 만들어 지반의 제반특성 분석 |
차량부품실험실 |
- UTM(150,2ton) - 경도측정기(4종) - 금속현미경 - 마모시험기 - 시운전성능시험기 |
- 금속재료시편의 인장 및 굽힘시험 - 금속재료의 경도시험 - 금속재료의 조직분석 - 마찰재의 마모시험 - 차량의 진동, 소음, 승차감 등 측정, 분석 |
제동실험실 |
- 제동시험기(200km/h) |
- 재륜자, 라이닝 및 디스크의 마찰성능 시험 |
환경재료실험실 |
- 오존환경시험기 - 그리이스성능시험기 |
- 오존량 측정 - 윤활재의 성능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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