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매달리는 우리아이
Q:아이와 요즘 핸드폰 게임으로 자꾸 부닥칩니다.
같은 반 아이들과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 하는걸 보고 왜 자기만 안 해주냐고 계속 그러고,
한번 해주면 약속한 시간 외에 더하려고 해서, 아예 안 해 주려고 하는데,
자꾸 다른 아이들 보면서 하고 싶은 마음이 계속 드는 거 같아요.
핸드폰 게임 때문에 자꾸 아이와 사이와 안 좋아져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아이가 무엇인가에 한번 빠지면 심하게 빠져서 전 게임을 아예 안 해주고 싶은데, 너무 하고 싶은 걸 전면 차단하는 것이 더 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하는 것 같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라서요. 아님 하루에 적정시간을 해주는 방법이 나을까요? 아니면 아예 안해주는게 나을까요? 제 주위 엄마들 보아도 다들 해주는데 우리아이만 끝까지 안 해줄 수 있을까요? 정말 힘드네요. 자기 하고 싶은 거 안 해준다고 오늘도 병원 안가겠다고 소리소리 지르고, 화를 내서 감당이 안 되네요
A:안녕하세요? 어머님께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아동과 관계가 어그러지면 이것만큼 마음이 무거운 일이 없으시죠? 스마트폰 문제도 걱정이 많으실테구요. 8세면 스마트폰에 대한 노출이 빠른 편이기는 한데, 이미 친구들을 통해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했다면, 일정 시간만 가능하도록 규칙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30분에서 한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며, 지키지 못했을 경우 해야 할 벌칙도 함께 정해두세요. 아이와 함께 정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관적으로 이행하시고 혼내지 마시고 규칙과 벌칙만 이행하시면 됩니다. 진행해보시고 안되시면 또 글 남겨주시거나 전화 상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지도법?
1.부모와 주변 어른들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모범을 보여주세요.
자기조절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을 적절하게 제한하고, 활동이나 대화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에게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2.아이들과 함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규칙을 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거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일정한 시간대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활동이나 숙제 등에 집중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사용이 금지된 공간이나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스마트폰에서 아이들이 접하는 콘텐츠.는 정말 중요해요.
양질의 교육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선택하여 아이들의 지식과 흥미를 증진시켜 주세요. 또한,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함께 시청하거나 대화하면서 적절한 사용법을 가르쳐줄 수 있습니다.
4.스마트폰 사용 시간과 다른 활동과의 교류와 균형을 잡아주세요
가족과 함께 야외 활동이나 게임을 즐기거나 독서, 그림 그리기, 음악 연주 등 다양한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장려해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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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신수경외,유아의 자아개념 및 자기조절능력과 스마트폰중독 정도 간의 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3호, 91-111, 2014.
조윤주,스마트폰 이용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자기통제의 매개효과,Korean J Child Stud 2018;39(4):13-22
구현영,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 예방에 대한 교육 요구,아동간호학회지 제16권 제4호, 2010년 10월 J Korean Acad Child Health Nurs Vol.16 No.4, 304-31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