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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서울-마산간 2시간 단축이 순 뻥이아니냐라는 기사가 떳더군요.... (덤으로 공항철도요금관련기사도...)
The Scarlet Pimpernel 추천 0 조회 767 10.12.18 05:51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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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12.18 08:17

    첫댓글 좀 궤변스러운 점이 있네요.. 동대구 환승할때로 비교대상으로 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이네요.. 그렇다면 KTX가 마산까지 들어갈 필요가 없을테지요..

  • 10.12.18 12:01

    틀리다고 볼 수만은 없는게 예전엔 서울까지 직통으로 다니던게 편도5회밖에 없었고 거기다 5시간 반이나 걸리니 밀양이나 동대구에서 KTX로 환승하는 승객들이 많았습니다.

  • 10.12.18 10:26

    오마이뉴스나 시민기자들이 원래 좀 자극적으로 기사를 뽑는 경향이 있습니다. 막말로 기자들도 먹고는 살아야죠.

  • 10.12.18 11:42

    경전선 ktx 기사에 대해서 어느정도 공감하는 점이 있습니다. 저분이 공격적으로 쓰신 건 맞지만 솔직히 가격대비 효율성은 버스에 밀리는 것이 사실이죠. 서울-마산 2시간 55분은 할인 운임을 적용해도 지불 비용에 비해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2012년이 되면 2시간 30분으로 단축된다고 했는데 당연히 시간 단축이 되는 건 좋습니다. 다만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최대 2시간 수준으로 시간 단축이 되어야 정말 빠르다고 생각하고 철도 쪽 이용객이 버스보다 더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철 운임은 시승식 때도 나왔던 내용이니까 생략하겠습니다.

  • 10.12.18 12:59

    일단 30분 '만' 줄이자고 1조원의 돈을 쏟아부었다는 표현이 거슬립니다만.. 대체적으로는 (특히 가난한 학생입장에서) 수긍할만한 내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창원이라는 도시 특성상 "주중에는 1만8100원을 더 부담해야하고, 주말에는 2만1400원을 더 부담" 하고서라도 30분의 시간을 줄이고자 하는 사람들이 제법 많다는 것을 고려하면 그 자체만으로 KTX 개통은 환영할만하지요.

  • 10.12.18 23:31

    2222 30분 줄이는것이 매우 쉬운줄 아시는 분이네요

  • 10.12.18 15:08

    저 사람이 부전-마산 광역전철 계획을 알고 있었던 점을 보면 화가 더납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0.12.18 17:41

    http://www.ymca.pe.kr/ 링크에 들어가서 보니.. 수박 겉 햛기식의 얕은 지식에 놀랐습니다. 버스의 에너지 효율이 화력발전소의 에너지 효율에 비해 매우 낮다는 사실은 무시하고 어쨌든 전기를 만드는데 화석연료를 쓰니까 전기를 이용하는 철도는 친환경적이지 않다라는 결론을 내놓은걸보니......

  • 10.12.18 18:14

    틀린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철도공사의 과대홍보가 있긴있죠. 밀양 환승기준으로는 30분 단축이 맞는것 아닌가요. 다만, 저 기자는 편의성 개선에 대한 부분을 무시한부분이 문제겠네요

  • 10.12.18 18:17

    딱 한가지 깊이 공감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KTX개통전에는 4시간대로 운행하던 '새마을호'가 마치 원래부터 5시간 걸렸었던것처럼 말하는 점을 꼬집은 부분... ㅎㅎ

  • 10.12.18 18:23

    맞습니다. 비교를 하려면 KTX가 없던 시절에 운행한 새마을호를 대상으로 삼아야죠. KTX가 상업운행을 시작한 이후 새마을호의 운행시간이 늘어나자, 경전선 승객들이 동대구역이나 밀양역에서 릴레이 환승(새마을·무궁화↔KTX)을 하는 방법을 썼고, 철도공사 역시 환승시간을 줄일 수 있게 시각표를 짰습니다. 동대구역과 밀양역 승강장에 환승객 대기실도 설치했고요.

  • 10.12.19 01:35

    다른 포스트들을 살펴보니 맞는 말도 있기는 한데, 사상도 쵸큼 의심스럽고 교통에 대해서는 특히 알수없는 편향된 생각이 많이 보이네요. 뭐 교통분야에 지식이 있는 분들이야 그러려니 하시겠지만 교통분야에 관심이 없던 분들에게 나름 기자라는 개인의 편향된 생각이 영향을 끼칠까 걱정되긴 하네요.

  • 10.12.19 23:24

    경전선 복선 전철화는 창원권 수요와 서부경남의 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데 그중 가장 중요하다고 하면 할 수도 있는 코스를 고작 30분 줄이려고 1조원 가까운 세금을 쏟아부었다고 쓴 점은 마음에 안들고...가격대비 효율 비교한 점은 딱 제 수준이네요. 그러나 과거 소요시간과 현재 소요시간의 비교와 지역 언론의 ARS식 보도를 꼬집은 점은 괜찮은 듯....??

  • 10.12.20 00:35

    사실 30분 줄이는 데 1조면 요새 세상에 괜찮은 투자죠. 경부선을 2시간 줄이는 데 든 돈은 4조가 아니라 20조니까요.

  • 10.12.19 23:51

    마지막에 KTX가 고속버스의 승객흡수를 얼마나 할지 궁금하다는 점은 저도 동감을 합니다.

  • 작성자 10.12.20 14:44

    어짜피 KTX와 고속버스는 주요 수요고객층부터 다르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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