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
- 화장품이 미용 제품 전반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견인
- 외국계 기업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나 로컬 브랜드도 성장세
□ 루마니아 미용 시장 추세
ㅇ 루마니아의 미용 및 개인 뷰티 산업은 계속 발전중이며 해당 산업 전망은 긍정적
- 구미 선진시장과 비교할때 루마니아의 미용 시장은 아직 미성숙한 편이나 루마니아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가 변화하며 화장품에 대한 구매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실제로 루마니아 화장품 및 케어 제품 시장은 최근 몇년동안 성장세를 보여옴
<루마니아 미용 및 퍼스널 케어 시장 추세>
자료원 : Euromonitor
□ 루마니아 미용 산업 및 개인 뷰티 시장 경쟁현황
ㅇ 루마니아의 미용 산업과 개인 뷰티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외국 브랜드
- 루마니아의 미용 소비자들은 주로 외국 브랜드를 더욱 선호하고 있는데, 이유는 소비자들이 외국 브랜드의 품질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
- 특히 현지 브랜드의 경우 외국에서 받는 인기에 비해 국내 소비자들한테 인기가 없는 상황
- 예를 들어, 얼굴에 바르는 크림으로 유명한 루마니아 브랜드 Farmec의 경우 제품 수출은 높아 국제적인 평가는 높지만 국내에서는 낮은편
ㅇ화장품 산업에서 트렌드나 유행은 주로 소매 체인을 가지고 있는 대형 외국계 기업들 중심으로 주도
-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은 대형 다국적 기업에 의해 유행이나 트렌드가 바뀌며 이에 따라 현지 브랜드들은 해외 브랜드인 L'Oreal, Beiersdorf, Procter&Gamble보다 인기가 적은 상황
- 다국적 기업이 루마니아 화장품 산업의 시장 규모중 약 85%를 차지, 반면 Farmec, Elmiplant, Gelmar등 루마니아 브랜드는 약15%의 점유율 차지
ㅇ다국적 기업들은 루마니아 미용시장에서 광고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함
- 화장품 시장의 주요 업체인 Procter&Gamble의 경우 루마니아 광고 업계에서 가장 큰 투자자
- 현재 소셜 미디어가 루마니아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광고 방법
- 루마니아의 SNS 채널중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를 기록한 페이지는 Dove, L'Oreal, Paris, Nivea Romania, 에이븐, 오리 플레임, 비시, 도브 맨+케어, Giletier, Garnier, Maybeline, Farmec
ㅇ럭셔리 케어 제품 및 미용 브랜드중 현재까지 루마니아 브랜드는 없으나 구매 잠재력은 높은 상황
- 대표적인 럭셔리 케어 제품 및 미용 브랜드 : Estee Lauder, Guerlain, Lancôme, Shiseido, La Mer, Dior, La Prairie, Caudalie, Clarins, Kinerase, Yves Saint Laurent, Biotherm, Giorgio Armani, Chacharel
ㅇ로컬 브랜드들은 더 나은 가격을 제시하면서 지속적으로 경쟁해나가는중
- 가장 영향력 있는 현지 화장품 생산자는 Farmec Cluj-Napoca
- 루마니아 최대 화장품 회사인 Farmec은 2015년 4천5백80만 유로의 수입을 기록, 이는 2016년의 수입보다 9.1% 성장한 것
- Farmec의 매출 성장 요인으로는 제품 라인 확대 및 새로운 시장 진입 및 Farmec 및 Gerovital이라는 점포 네트워크의 성장 등 여러 이유가 있음
ㅇ2018년 동안 로컬 기업들은 약 2,400만 유로 이상의 투자를 진행
- Farmec의 베스트셀러 제품은 루마니아 이외 지역에도 등록되어 있음
- Gerovital H3, Gerovital H3 Evolution, 노화방지제품 및 Gerovital plant, AslaVital 등 존재
- Farmec은 일본, 레바논, UAE, 헝가리, 스페인, 이탈리아 및 그리스에서 현재 판매 중
<루마니아 브랜드 Farmec의 최고 제품>
제품사진
| 제품명
|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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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erovital H3 Evolution
| 55lei ~ 44lei (약 13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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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erovital H3 Evolution(SOD
| 해당 제품의 가격은 44lei (약 10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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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Carrefour
ㅇ 루마니아의 다른 화장품 브랜드인 코스메틱 플랜트(Cosmetic Plant)
- 이 회사의 총책임자인 수잔나 라즐로(Susana Laszlo)는 브랜드의 성공을 다음과 같이 설명
- "사업의 긍정적 진화와 유통 네트워크의 확대를 위해서, 새로운 하이퍼 마켓 진입제품으로 Honey, Liftup, Chaterelle Bio, Anti-Cellulite의 4가지 새로운 품종을 추가하였고, 작년에 회사는 18가지 제품 포장을 위해 새로운 페이스 리프를 수행
- 현지 시장에서 코스메틱 플랜트(Cosmetic Plant)의 BIOLIV, Argan 및 Chanterelle는 시장 1위를 차지
<루마니아 Cosmetic Plant 제품>
제품사진
| 제품명
|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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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vatherm
| 70lei (약 13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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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lpha-bisabolol
| 36lei (약 8.5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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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Carrefour
ㅇ Derma 화장품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중
- 루마니아의 Derma-cosmetics 판매가 2016년보다 빠르게 증가했고, 2017년 루마니아의 Derma-cosmetics 매출액은 약 3,000만 유로
- Derma의 화장품 제품은 약국에서도 판매중
- Derma 화장품 판매가 증가하는 주된 이유는 인구 증가로 인한 소득 상승과 피부 문제가 가장 큰 이유
- 가장 유명한 Derma 화장품 브랜드는 Vichy, La Roche Posay, Ducray, Bioderma 및 현지 Derma 화장품 브랜드 Ivatherm
- Ivatherm의 주요 성분은 Herculane 열수, 그러나 Ivatherm 제품은 프랑스에서 제조
□ 루마니아인들의 소비 행태
ㅇ 루마니아 사람들은 서유럽인들과 비교할때 약 5배 적은 양을 소비
- 루마니아 사람들은 화장품을 평균 1인당 40유로를 소비하지만 프랑스의 경우 루마니아의 약 5배 이상 소비
- 루마니아인들은 한달에 약 3유로를 화장품에 사용, 케어 제품은 필수(샤워젤, 비누, 탈취제 등)
- 도시 지역의 화장품 소비는 약 83.7%이며 농촌 지역의 화장품 소비는 약 26.3%
- 화장품 시장은 루마니아 사람들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여왔기 때문에 최근 몇년동안 상승세를 기록하는 중
ㅇ 루마니아 사람들은 향수를 가장 많이 구매
- 루마니아 시장과 서유럽 시장의 주요 차이점은 루마니아 사람들이 향수, 메이크업 제품을 선호한다는 점
- 서유럽 국가에서는 주로 스킨 케어 제품을 구매하는데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경향을 보임(실제로 스킨케어 제품은 서유럽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상황)
- 이러한 소비 형태는 주로 소비자의 교육 및 습관과 관련
- 전문가들은 루마니아인들이 피부 관리에 대해 학습을 하기 시작하면서 그들이 구입하는 제품의 성분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다고 분석
- 연구에 따르면 루마니아에서는 향수 산업이 가장 큰 이익을 창출. 이 경우, 에이븐 화장품 루마니아는 2016년에 21%의 상승세를 기록하며 향수 부문의 선두주자로 등극
- 향수 분야는 이같은 선호도 때문에 다른 미용 및 치료 분야보다 빠르게 성장할것으로 전망
- 동시에 더글라스, Marionaud, Sephora같은 화장품 소매체인의 확장으로 인해 2016년에 향수 매출이 개선
□ 유통 구조
ㅇ 루마니아인들은 오프라인 상점에서 화장품을 사는것을 선호
- 루마니아 사람들은 실제 매장에서 대부분의 화장품을 구입하고 그 다음으로 약국 및 미용실에서 구입(온라인 판매는 지난 2~3년간 크게 증가)
- 루마니아 사람들의 약 54.7%는 실제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하고 약 43.5%는 상점과 온라인에서 구매한다고 응답. 약 1.8%는 온라인으로만 제품을 구입
- 화장품 및 뷰티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온라인 채널이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
ㅇ 루마니아의 주요 약국 체인은 독일 최대 소매 업체인 DM
- DM외에도 미용실 및 개인 뷰티관련 체인으로는 Sephora, Douglas, Millenium Design SRL, Yves Rocher, Marionnaud, The Body Shop, Top Line Europaetc 등 존재
- 루마니아 사람들은 슈퍼마켓과 지역 상점에서 미용 및 관리 제품을 구매
- 루마니아에서는 직접 판매가 화장품 구매의 또 다른 방법. 이는 저가와 접근 편리성 때문에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방법
* 약 300만명이 직접 판매인으로 일하고 있음
- 루마니아의 주요 직접 판매 회사는 Avon과 Oriflame 회사가 주로 담당
□ 미래를 향한 전망
ㅇ 화장품 부문의 수익은 2018년에 2억 1,100만 달러까지 상승. 시장은 연평균 3.1% 성장할 것으로 예상(CAGR 2018-2021)
ㅇ 루마니아 사람들의 의류 및 액세서리에 대한 관심이 미용 및 개인 뷰티에 비해 높아서 미용 및 개인 뷰티 분야의 매출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지 않은 편이나 앞으로의 성장세는 크다고 할 수 있음.
ㅇ 루마니아 업체들의 한국 화장품 제품에 대한 기본 인식은 "품질은 좋으나 현지시장 수준 대비 가격은 비싸다"로 요약됨. 우선 유럽으로 수출하기 위한 인증을 선결조건으로 취득한 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여 진입을 시도하여야 함.
자료원 : Euromonitor, Busniess Review, keysfin, Romania-insider, 부쿠레슈티 무역관 SNS 설문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