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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19일 - ISW Press
러시아의 약점이 레버리지를 제공한다
크리스티나 하워드 지음
2025년 2월 19일
요약
미국은 2025년에 러시아가 직면하게 될 엄청난 도전을 레버리지로 활용하여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계속하고 확대함으로써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진행 중인 협상에서 중요한 양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군이 현재 속도로 전장에서 러시아 군에 피해를 계속 입힌다면 러시아는 12~18개월 안에 여러 가지 물자, 인력 및 경제적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러시아의 방위 산업 기반(DIB)은 중기적으로 러시아의 현재 장갑차, 포병 시스템 및 탄약 소모율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의 모집 노력은 비자발적인 예비군 동원 없이는 러시아의 현재 사상자율을 무기한 대체할 수 없을 정도로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은 이를 명령하는 데 큰 주저함을 보였습니다. 푸틴은 전쟁 지출이 증가하고 지속 불가능하며, 인플레이션이 증가하고, 노동력이 심각하게 부족하고, 러시아의 국가 부의 기금이 감소하는 러시아 경제를 잘못 관리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 추세가 지속된다면 2026년 또는 2027년에 푸틴에게 어려운 결정 지점을 제시할 것입니다. 따라서 푸틴은 2025년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 특히 미국의 지원을 중단하고 협상에서 원하는 최종 상태를 확보하는 것을 우선시할 가능성이 높으며,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의 핵심에 직면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군사 지원은 우크라이나가 푸틴이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하는 중요한 순간으로 러시아를 몰고 갈 수 있게 했습니다. 미국은 푸틴이 이러한 상호 연결된 문제에 맞서야 하는 순간을 앞당길 수 있으며, 러시아가 미국, 우크라이나, 유럽이 수용할 수 있는 평화를 확보하는 데 필요한 요구 사항에 대한 양보를 하도록 강요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계속하고 러시아에 대한 전장 압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강력한 협상 입장을 확보하고 미국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거래를 협상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문제들이 지평선에 보인다
러시아는 앞으로 몇 달 동안 여러 가지 물자, 인력, 경제적 제약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중장기적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전쟁 노력을 유지할 크렘린의 능력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의 손실률이 현재 속도로 계속된다면 말입니다. 푸틴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때까지 몇 주를 계획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영토를 방어할 능력과 의지에 대한 푸틴의 잘못된 가정으로 인해 그는 막대한 손실을 동반한 장기적이고 값비싼 전쟁에 대비해 러시아 경제나 군 모집 시스템을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푸틴은 장기전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을 만드는 어렵지만 필요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러시아의 장기전과 전장에서의 막대한 손실은 이미 러시아에서 주요 경제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경제 문제는 12~18개월 안에 더 심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러시아군은 러시아의 방위 산업 역량과 소련 시대 무기 및 장비 재고의 한계를 감안할 때 중장기적으로 지속 불가능한 전장에서 차량 및 포병 시스템 손실을 입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총사령관 올렉산드르 시르스키는 2025년 2월 초에 러시아가 2022년 2월 본격적인 침공이 시작된 이후로 약 10,000대의 전차를 잃었다고 보고했습니다(아마도 손상 또는 파괴되었을 것입니다).[1] 우크라이나 참모본부의 데이터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2024년에만 3,689대의 전차, 8,956대의 보병 전투 차량(IFV), 13,050대의 포병 시스템, 407대의 방공 시스템을 파괴하거나 손상시켰습니다.[2] 영국 국제전략연구소(IISS)는 최근 우크라이나군이 2024년에 러시아 주력전차 1,400대와 러시아 IFV 및 장갑차(APC) 3,700대 이상을 파괴했다고 추정했습니다.[3] (IISS의 수치는 파괴된 차량만 반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참모본부의 수치와 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러시아 장비 손실을 확인하기 위해 사진이나 비디오 증거를 사용하는 네덜란드 오픈소스 프로젝트 Oryx는 이 글을 쓰는 시점인 2022년 2월 이후로 러시아가 최소 3,740대의 전차, 5,459대의 IFV, 615대의 APC, 446대의 견인포병 시스템, 880대의 자주포병 시스템을 잃었다고 확인했습니다.[4]
러시아의 방위 산업 기반(DIB)은 중장기적으로 러시아의 현재 손실 속도를 상쇄할 수 있는 속도로 새로운 장갑차와 포병 시스템을 생산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는 연간 약 200대의 IFV를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2024년 러시아의 IFV 손실에 대한 보다 보수적인 수치보다 훨씬 낮습니다.[5] 러시아는 연간 약 50개의 포신을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러시아는 현재 포신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 기계를 갖춘 공장이 두 개뿐이기 때문에 이 생산을 빠르게 확대할 수 없습니다.[6] 러시아는 니즈니 타길의 우랄바곤자보드라는 새로운 전차를 생산하는 공장이 하나 있습니다.[7] 공장 생산 속도에 대한 추정치는 월 약 20개에서 연간 60~90개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8] Uralvagonzavod는 또한 월 약 8개의 탱크를 수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다른 3개의 수리 공장은 각각 월 약 17개의 탱크를 수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9] Uralvagonzavod의 더 높은 신규 생산 추정치와 러시아의 보고된 수리율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DIB는 러시아의 지속적인 높은 탱크 손실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는 이러한 높은 손실률을 보상하기 위해 소련 시대의 장갑차와 포병 시스템을 활용하여 공세를 유지해 왔지만, 이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며 가용성이 감소하는 지점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IISS는 러시아가 2024년에 1,500대 이상의 전차와 2,800대의 IFV 및 APC를 개조하고 제작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는 러시아가 IISS가 추정한 모든 전차 손실과 2024년 IISS가 평가한 러시아 장갑차 손실의 4분의 3을 대체할 만큼 충분한 차량을 생산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10] 위성 이미지를 사용한 러시아 군 창고에 대한 다른 오픈 소스 평가에 따르면 러시아는 2024년 12월 2일 현재 전쟁 전 전차 비축량의 47%, 전쟁 전 IFV 비축량의 52%, 전쟁 전 APC 비축량의 45%를 보관하고 있습니다.[11] 일부 분석가들은 러시아가 2025년 말이나 2026년에 소련 시대 장비 비축량을 소진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12] IISS는 또한 러시아가 탱크와 장갑차를 수리할 예비 부품이 부족할 수 있다고 주목할 만하게 평가했습니다. 장기 보관 중인 러시아의 소련 시대 탱크와 장갑차의 상당 부분은 2025년과 그 이후에 러시아가 직면할 수 있는 높은 장비 손실을 상쇄하는 데 사용할 수 없는 노후화된 상태의 분해되거나 회수할 수 없는 차체의 잔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러시아군은 전선에서 가장 활발한 지역에 대한 공격에서 장갑차를 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부분적으로는 막대한 손실과 소련의 재고가 줄어들면서 이러한 차량을 보존해야 할 필요성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13] ISW는 2024년 11월과 12월에 러시아군이 도네츠크주에서 장갑차를 덜 사용하고 있다는 징후를 관찰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러시아군이 이전에 기계화 공격에 크게 의존하여 상당한 전술적 진전을 이루었던 지역에서 그렇습니다.[14] 우크라이나 군 관계자는 최근 몇 달 동안 러시아군이 가장 격렬한 전투가 벌어지고 러시아의 병력이 가장 밀집되어 있는 두 작전 방향인 포크롭스크와 쿠라호베 방향에서 장갑차를 덜 배치하고 있으며, 대신 소모성이 높은 보병 주도 공격에 주력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15] IISS는 2025년 2월에 러시아가 지속적인 장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전술을 채택했으며 전선을 따라 진격하기 위해 보병 주도의 공격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16]
러시아의 DIB는 중장기적으로 러시아의 현재 공세 작전 속도를 지원할 만큼 충분한 포병 탄약을 생산하거나 조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는 본격적인 침공이 시작된 이후 포병 생산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작전적 필요를 충족할 만큼 충분한 포탄을 생산할 수 없습니다.[17] CNN은 2024년 3월에 NATO 정보부가 러시아 DIB가 매달 약 250,000발의 포탄을 생산하고 있다고 추정했다고 보도했습니다.[18] 왕립연합군사연구소(RUSI)와 오픈소스 센터는 2024년 10월에 2022년 6월 이후 러시아군의 발사 속도가 "상당히 일관되게" 하루 7,000발에서 16,000발 사이였으며 하루 평균 약 10,000발 또는 월 약 300,000발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러시아의 평균 생산 속도와 약간 비슷합니다.[19]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이전 포병 우위 비율은 2024년 12월 현재 5:1로 감소했으며 현재 추세가 지속된다면 계속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20]
러시아는 러시아의 물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맹국과 파트너에게 의존해야 했습니다. 2024년 12월 현재 러시아군이 발사한 포병 및 박격포 포탄의 최대 60%가 북한에서 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북한은 러시아에 최대 900만 발의 포탄을 보냈다고 합니다. 이는 러시아 DIB가 스스로 필요한 수준의 공급을 유지할 수 없었음을 나타냅니다.[21] 북한과 다른 외국의 공급이 러시아 DIB의 부족을 무기한으로 보완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합니다. 북한은 2024년에 국내 152mm 포탄 생산을 늘렸다고 알려졌지만, 현재 러시아군이 발사하고 있는 북한 포탄은 품질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약 절반이 불발탄으로 판명되었습니다.[22]
이란은 러시아의 본격적인 침공 이후 러시아-이란 관계가 강화되면서 러시아에 무기, 특히 샤헤드 드론을 공급했습니다. 그러나 이란이 러시아에 대한 물자 공급을 상당히 늘릴 의향이 있거나 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합니다.[23] 2025년 1월 러시아-이란 포괄적 전략적 파트너십 협정에는 상호 방위 조항이 없었고, 이란 관리들은 당시 이 협정이 "군사 동맹이 아니며" 러시아와 북한, 벨로루시 간의 협정과 다르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이란이 북한이나 벨로루시와 동등한 수준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여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란은 또한 러시아에 절실히 필요한 탱크, IFV, APC, 포병 시스템 또는 탄약을 제공할 수 있는 비축량이나 방위 산업 능력이 부족합니다.[24]
중화인민공화국(PRC)은 더 큰 물자 비축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러시아에 차량, 포병 시스템, 탄약을 제공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그러한 직접적인 지원을 거부해 왔습니다.[25] PRC는 경제 제재를 유발하거나 서방과의 분리를 두려워하여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하기를 거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러시아의 현재 병력 생성 장치는 러시아 군이 러시아의 현재 공격 작전 속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인력을 모집할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의 현재 보고된 월별 모집률은 러시아의 월별 사상자율을 1:1로 대체하는 데 필요한 양과 거의 같거나 약간 낮습니다. 전 미국 국방부 장관 로이드 오스틴은 2024년 10월에 러시아군이 하루에 약 1,200명의 사상자를 냈다고 보고했습니다. 영국 국방부 장관 존 힐리는 2024년 11월에 러시아군이 2024년 10월에 하루에 평균 1,345명의 사상자를 냈다고 밝혔습니다.[26] 러시아의 사상자율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점진적이고 점진적으로 진군하면서 2024년 후반에 증가했습니다.[27] 우크라이나 국방부(MoD)는 2024년 12월에 러시아의 사상자가 48,670명으로 사상자 수에서 기록적인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보고했지만, 러시아의 진격은 2024년 9월~11월에 비해 2024년 12월에는 둔화되었습니다.[28] Syrskyi는 2025년 1월에 러시아군이 2024년에 사상자 434,000명 이상을 냈다고 보고했습니다.[29] 마찬가지로 사상자 수는 2025년에도 계속 증가하여 러시아는 2025년 1월에 사상자 48,240명을 냈다고 보고되었습니다.[30] 러시아 안전보장이사회 부의장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는 2024년 12월 말에 440,000명의 신병이 2024년에 러시아 국방부와 군 복무 계약을 체결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매달 약 36,600명의 신병이 되는 것입니다.[31]
여러 지표에 따르면 러시아의 신병 모집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지역 당국은 수개월에 걸쳐 신규 군인 모집자에게 지급되는 금액을 늘리기 위한 캠페인을 벌였으며, 이는 모집률이 둔화되고 있으며 러시아가 모집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인센티브를 찾아야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32] 많은 러시아 연방 주체에서 군 복무에 지원하는 데 대한 금전적 보상은 평균 러시아 급여보다 상당히 높으므로 앞으로 더 큰 금전적 인센티브가 모집을 극적으로 증가시킬 가능성은 낮습니다. 러시아 국가가 대규모로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의 돈으로 인센티브를 받는 러시아 시민 풀의 상당수가 이미 군에 자원 입대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33] 러시아 국방부는 또한 군 복무 자격이 있는 징집병과 자원 봉사자 풀을 늘리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2월 3일에 러시아 법률을 개정하여 일부 질병, 질환 및 장애를 누군가를 복무에서 실격시키지 않는 사소한 질병으로 재분류하려는 제안이 포함됩니다.[34] 러시아는 2022년과 2023년에 수감자 인구를 고갈시켰고 더 이상 수감자로부터 상당한 병력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35] 러시아 관리들은 또한 크렘린이 연방 주체에 부과하는 높은 모집 요구에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베르들롭스크주 주지사 예브게니 쿠이바셰프는 2024년 10월 러시아 국방부에 스베르들롭스크주 모집 할당량을 줄이도록 로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산업가와 방위 산업 기업의 수장들은 쿠이바셰프를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36]
러시아가 군대를 위해 북한으로 눈을 돌린 것은 또한 러시아가 국내에서 충분한 병력을 모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사한다. 푸틴이 러시아 영토를 해방하기 위해 외국군을 사용하기로 한 결정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우선 작전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인력이 부족하고, 동시에 우크라이나의 쿠르스크 주 침공에 대응하는 데도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37] 북한은 지금까지 러시아의 전반적인 병력 생성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너무 적은 수의 병력을 파견했다. 쿠르스크 주에 있는 약 12,000명의 북한군은 현재 비율로 9~12일간의 전구 전체 러시아 손실을 상쇄할 것이다.[38]
푸틴의 우크라이나 장기 전쟁은 러시아 국가 부의 기금의 꾸준한 침식과 증가하는 인플레이션을 통해 러시아의 국가적 부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는 2025년 1월에 러시아 국가 부의 기금(모스크바가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의 유동성 부분이 2024년에 24% 감소하여 2025년 1월 1일 현재 기금이 3조 8,000억 루블(약 471억 달러)로 줄었다고 보도했습니다.[39] 블룸버그는 러시아가 전통적으로 러시아 에너지 수입에서 나오는 국가 부의 기금을 본격적인 침공 이전인 8조 9,000억 루블(약 978억 달러)에 비해 57% 줄였다고 언급했습니다. 러시아는 계획된 2025년 예산 중 17조 루블(약 1,770억 달러)을 국방 및 국가 안보에 배정했는데, 이는 전체 연간 지출의 약 41%에 해당합니다.[40] 러시아 재무부는 러시아의 재정 적자가 2024년 1월 1,240억 루블(약 13억 달러)에서 2025년 1월 1조 7,000억 루블(약 186억 달러)로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41] 전쟁이 진행됨에 따라 지출이 계속 증가하고 러시아의 국가 부의 기금이 감소함에 따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이 있든 없든 미래의 경제적 폭풍을 견뎌낼 능력이 계속 감소할 것입니다. 러시아의 2025년 1월 현재 경상수지 적자는 7억 달러인 반면 2024년 1월 흑자는 29억 달러입니다.[42] 일부 경제학자들은 현재 추세가 계속된다면 러시아의 마지막 유동자산이 2025년 가을에 고갈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합니다.[43]
크렘린은 최근 몇 달 동안 군인 혜택에 대한 국가 지출을 줄이려고 노력해 왔으며, 이는 크렘린이 그렇게 높은 지출을 계속할 수 없고 비용을 절감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러시아 정부는 2025년 1월 1일부터 우크라이나에서 자원하여 싸우는 포로들에게 일회성 입대 보너스를 박탈했고, 모든 부상 군인에게 일회성 지급을 보장하는 정책을 수정했습니다.[44] 점령된 크림반도의 최소 42개 연방 지역과 당국은 일부 부상 군인에게 지급하는 금액을 줄였습니다.[45]
러시아의 인플레이션은 우크라이나의 본격적인 침공으로 인해 상승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주로 대규모 개인 지불을 통해 자원 봉사 군인을 모집하고 있으며 모집을 유지하기 위해 지불금을 상당히 늘려야 했습니다. 2022년 이후 DIB를 빠르게 확대하려는 러시아의 동시적 노력으로 인해 DIB 노동력이 상당히 증가해야 했고, 이에 따라 방위 산업 기업은 근로자를 유치하기 위해 높은 임금을 제공해야 했습니다.[46] 러시아의 DIB 기업과 민간 기업 간의 경쟁으로 인해 후자는 더 높은 비용을 보상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하는 것과 더불어 더 높은 급여를 제공해야 합니다.[47] 그 결과 많은 러시아인이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어 현재 인플레이션율이 최대 20%까지 상승했습니다.[48] 러시아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4년 10월에 금리를 2003년 이후 가장 높은 21%로 인상했습니다.[49]
러시아 대출 기관은 러시아의 경제적 미래와 크렘린 금고의 신용도에 대한 불확실성의 징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크렘린 계열의 매체인 이즈베스티야 는 2월 10일 러시아 은행이 2025년 1월 소비자 대출 신청의 5%만 승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역대 최저 수준이며 승인율은 2024년 대부분 동안 감소하고 있었습니다.[50] 러시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유 은행인 VTB 은행은 중앙 은행의 엄격한 규제로 인해 대출 승인 등급이 하락하고 있다고 밝혔고, 이즈베스티야는 시장이 높은 이자율이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은행들이 신용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푸틴은 2024년 11월 우크라이나에서 전투를 벌인 러시아 군인이 2024년 12월 1일 이전에 러시아 법원이 군인에 대한 채무 징수 절차를 개시한 경우 최대 1,000만 루블(약 10만 4,000달러)의 대출을 탕감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이 법안은 동원된 인력, 징집병, 국방부 계약에 서명한 자원봉사자와 그들의 아내에게 적용됩니다.[51] 러시아 정부가 이 채무 면제 정책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크렘린은 최근 몇 달 동안 러시아 경제를 국내외 청중에게 강력하고 안정적으로 보이려는 정보 캠페인에 참여해 왔으며, 러시아 경제의 상황은 크렘린 관리들이 공개적으로 인정하는 것보다 더 긴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크렘린 관리들은 2024년 말에 인플레이션이 증가하고 있음을 인정했지만 인플레이션이 9.52%에 불과하다고 주장했습니다.[52] 푸틴은 2025년 2월에 인플레이션이 계속 상승하고 있음을 인정하면서 인플레이션이 9.9%에 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53] 이 수치는 실제 인플레이션율보다 훨씬 낮을 가능성이 큽니다.[54] 소비재 가격은 러시아의 실제 인플레이션을 나타내는 더 강력한 지표입니다. 버터 가격은 2024년에 거의 30%, 감자는 56% 상승했습니다.[55] 러시아 총리 미하일 미슈스틴도 최근 공개적으로 2025년 경제 성장이 감소할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 이는 러시아 국민에게 2025년에 더 많은 경제적 어려움에 대비하라는 신호일 가능성이 큽니다.[56]
푸틴은 2024년 12월 19일 연례 Direct Line 텔레비전 기자 회견에서 러시아 경제를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고 특징지었고 러시아 경제가 "자립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57] 푸틴은 Direct Line에서 러시아 중앙은행과 그 총재인 엘브리아 나비울리나가 금리 상승과 인플레이션율 상승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러시아 금리 상승을 잘못 처리했다고 암시했고, 러시아의 전쟁 지출이 아니라 은행의 정책이 인플레이션 증가의 원인이라고 암시했습니다. 중앙은행은 2024년 10월 금리를 21%로 인상한 후 2024년 12월에 금리를 더 인상해야 할 수도 있다고 밝혔지만 결국 12월 회의에서 그렇게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58] 러시아 중앙은행은 2024년 12월에 금리를 21% 이상으로 계속 인상했어야 했지만 푸틴이 러시아 경제를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는 자세를 취하려는 시도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크렘린은 은행에 금리를 21%로 유지하도록 압력을 가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은폐 노력은 부분적으로 러시아가 전쟁이 러시아 경제에 가하는 부담의 정도를 은폐하고 러시아의 경제 건강과 장기적으로 견뎌낼 수 있는 능력을 과장하려는 국제 사회를 겨냥한 것입니다.
민간 부문과 DIB 모두의 노동력 부족은 인플레이션을 촉진하는 것 외에도 러시아의 경제 성장, 방위 산업 생산 및 전력 생산 노력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Izvestiya는 2024년 12월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 경제 연구소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 국가 통계청(Rosstat)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반 실업률이 6.8%로 약 480만 명에 달했다고 보도했습니다.[59] 노동 시장은 2024년에 상당히 긴축되었고, 우크라이나의 외국 정보국(SZRU)은 2024년 12월 러시아의 노동력 부족이 약 150만 명에 달하고 실업률은 2.3%라고 보고했습니다.[60] 푸틴을 포함한 러시아 관리들은 2024년에도 러시아의 노동력 부족 문제를 공개적으로 인정했지만 대신 러시아의 기록적인 낮은 실업률을 강조하여 대중의 눈에 부족을 재구성하려고 시도했습니다.[61]
러시아의 현재 노동력 부족은 수십 년간 러시아의 인구 통계적 문제, 2022년 이후 추산에 따르면 70만~90만 명의 경제적으로 이동성이 있는 러시아인이 러시아를 떠나고, 이주 노동자 흐름이 감소하고, 러시아 DIB의 노동자 필요성이 커지고, 러시아 군대에서 군인이 점점 더 필요하다는 것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의 결과입니다.[62] 러시아 DIB는 더 높은 급여를 제안했음에도 여전히 노동력 부족을 겪고 있으며, 수천 개의 공석이 구인 사이트에 게시되어 러시아가 방위 산업 생산 능력을 크게 늘릴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고 있습니다.[63] 러시아의 노동력 부족은 또한 군대 창설 노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크렘린은 군인 모집을 늘리는 노력과 국내 노동자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2024년 3월 크로커스 시청 테러 이후 러시아의 이주 정책의 변화는 러시아의 노동력 부족과 인력 창출 부족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전통적으로 다양한 민간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특히 중앙아시아에서 온 이주 노동력에 의존해 왔습니다.[64] 러시아는 또한 이주 노동자를 이용해 인력 창출 노력을 강화하고, 이주자의 거주지와 직장에 대한 급습을 실시한 다음 러시아 법을 어기고 이주 정책을 위반한 이주자를 강제로 징집했습니다.[65] 러시아 당국은 이주자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으며, 2024년에 80,000명 이상의 이주자를 강제로 추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66] 러시아의 이주 노동자 감소는 특정 민간 부문에서 러시아의 노동력 부족을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러시아가 군 모집에 활용할 수 있는 이주자 풀도 고갈시킬 것입니다. 러시아의 외국인 혐오증과 극우 민족주의 공동체의 대중적 항의는 특히 크렘린이 보다 엄격한 이주 정책을 제정하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67] 확고한 전쟁 지지 입장을 가진 극우 민족주의 공동체는 푸틴의 주요 지지층이지만 푸틴은 보다 가혹한 이주 정책에 대한 외국인 혐오증적 요구와 러시아의 이주자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이러한 임박한 약점을 악용하려는 우크라이나와 서방의 능력
푸틴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군이 방어할 수 있는 기간과 서방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의향이 있는 기간보다 더 오래 전장에서 느리고 점진적인 진격을 유지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승리 이론을 표명했습니다. 푸틴은 2024년 6월 러시아군이 "러시아의 통제 하에 있어야 할 영토"에서 우크라이나군을 "압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서 군사적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2022년 9월과 유사한 부분적 비자발적 예비군 소집을 실시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68] 푸틴의 승리 이론은 러시아의 군사적 우월성과 러시아의 끈기와 장수에 대한 몇 가지 가정에 근거합니다. 푸틴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의 군사 지원과 우크라이나의 경제와 인구를 더 많이 동원하려는 우크라이나의 노력을 견뎌내고 극복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푸틴은 러시아군이 병력과 물자에서 우위를 점하여 우크라이나군을 압도하고, 우크라이나가 점진적이지만 지속적인 러시아의 진격을 막는 데 필요한 병력과 물자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을 막고, 우크라이나군이 주도권에 도전하고 작전상 중요한 반격 작전을 수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합니다. 러시아가 전장에서 서방과 우크라이나보다 오래 버틸 수 있다고 믿는 푸틴은 양보를 피하고, 적어도 자신의 전반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쟁을 무기한 연장할 의향이 있는 것처럼 보이려고 합니다.
푸틴은 러시아의 전쟁 노력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증진시킬 정책을 제정하지 않기로 선택함으로써 상당한 위험을 감수했으며, 러시아가 전쟁에서 승리하고 푸틴이 그러한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받기 전에 우크라이나와 서방에서 양보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푸틴은 러시아군이 지난 3년 동안 우크라이나에서 크렘린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심지어 러시아가 2022년 9월에 불법적으로 합병한 4개 주의 모든 영토를 점령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부분적 비자발적 예비군 소집을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푸틴은 러시아군이 2022년 9월 소집에 따른 국내 반발과 유사한 국내 반발의 위험으로 인해 많은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인력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소집을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큽니다.[69] 또 다른 소집은 또한 노동력에서 남성을 군으로 끌어들여 러시아의 노동력 부족을 더욱 악화시켜 러시아의 방위 산업 능력과 경제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푸틴 역시 3년간의 침공 기간 동안 러시아 경제를 완전한 전시 상태로 되돌리는 데 실패하여 일반 러시아 국민을 전쟁으로부터 보호하고 러시아 사회에 정상적인 의식을 심어주는데 실패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서방의 지원을 받으면 푸틴이 러시아 경제와 군대에 부담을 느끼는 일정을 앞당겨 푸틴이 원하는 것보다 일찍 어려운 선택에 직면하도록 강요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푸틴의 허세를 깨고 그가 러시아의 미래를 저당 잡은 전쟁 비용을 지불하도록 강요해야 합니다. 서방의 군사 지원, 특히 미국만이 대규모로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무기 체계는 우크라이나 군이 위치를 더 잘 방어하고 러시아의 진격을 늦추고 러시아 군에 훨씬 더 심각한 손실을 입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장에서 러시아의 소모율이 더 높고 지속 불가능할 경우, 특히 그들이 창출하는 영토적 이득에 비해 소모율이 높을 경우 푸틴이 "버터와 총"의 균형을 맞추고 러시아 국민 사이에서 지지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위험에 처할 것입니다. 전장에서 더 높은 인력 손실률은 푸틴이 현재 속도로 러시아의 공세 작전을 유지하기 위해 또 다른 부분적 비자발적 예비군 소집을 고려하도록 만들 수 있으며, 이는 러시아의 경제 문제를 악화시키고 국내 불안을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더 높은 무기와 장비 손실률은 또한 푸틴이 이미 제약을 받고 있는 러시아 DIB를 확대하기 위해 러시아 경제를 완전한 전시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하도록 만들 수 있으며, 이는 경제의 민간 부문에 영향을 미치고 더 높은 인플레이션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크렘린이 전쟁에 대한 3년간의 국내 서사를 재구성하여 러시아의 또 다른 소집과 완전한 전시 체제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고 크렘린이 러시아 국민에게 요구할 가능성이 있는 희생을 정당화하도록 강요할 것입니다.
푸틴이 인기 없는 결정을 내리거나 러시아가 현재 속도로 전쟁을 계속할 수 없는 시나리오에 직면하도록 강요하면 푸틴은 2025년에 협상 테이블에 앉아 우크라이나와 미국이 수용할 수 있는 조건으로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양보를 제공할 준비가 될 수 있습니다. 푸틴은 우크라이나에서 일관되게 자신의 최대주의적 요구를 고수했으며 러시아가 전장에서 우크라이나와 서방보다 오래갈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70] 푸틴은 현재 러시아가 2025년까지 전쟁을 연장하는 것에서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계산합니다. 또는 적어도 자신이 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처럼 자세를 취합니다. 그리고 러시아가 2026/2027년에 더 심각한 경제적, 군사적 문제를 겪기 시작하기 전에 우크라이나와 서방으로부터 유리한 협상 타결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를 강력한 위치에 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의 즉각적인 군사 지원은 푸틴의 승리 이론의 기반이 되는 가정을 무효화하고 러시아가 군사적, 경제적으로 우크라이나와 서방보다 오래갈 수 있는 능력을 재평가하도록 강요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푸틴이 협상을 통한 합의가 - 심지어 러시아의 상당한 양보가 포함된 합의라도 - 더 나은 선택이라고 믿도록 그의 계산을 바꾸도록 강요해야 합니다.
러시아의 경제적 어려움은 전장에서의 러시아의 약점과 긴밀히 연관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따라서 서방은 우크라이나 군대가 전장에서 압박을 유지하고 러시아의 경제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도록 경제적 수단과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늘려야 합니다. 파이낸셜 타임스 (FT)는 2월 10일 미슈스틴이 2024년 4월에 주도한 러시아 정부 전략 회의에서 유출된 프레젠테이션에서 크렘린이 서방의 제재가 모스크바와 구소련 국가들의 관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보도했습니다.[71] 유출된 보고서는 러시아의 야망이 유라시아 무역 블록에 러시아를 중심화하고 무역 및 금융 관계 확대와 공통된 "세계관"을 통해 러시아를 남반구 국가들과 연결하여 세계 무역에 대한 접근성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 정부는 서방이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반러시아 제재를 준수하도록 압력을 가할 수 있었고,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위반할 때 러시아에 추가 보상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서방의 제재가 러시아와 구소련 국가들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지만, 러시아는 특히 지난 20년 동안 러시아가 이들 국가에 가한 지속적인 침략과 간섭이 이들 관계에 미친 영향을 무시하고 있다. 이는 모스크바가 상황을 왜곡하여 이해하고 제재의 역할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유출된 문서는 또한 러시아 정부가 제재가 러시아와 이웃 국가들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는 정도를 보여준다. 반드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계속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우려는 아니다. 크렘린은 현재 미국 협상가들과의 논의에서 미국의 제재를 완화하고 러시아 시장에 대한 미국의 접근을 재개하는 것의 상호 이익을 강조하기 위해 화제를 재조정하고 있으며, 전쟁을 계속 수행하기 위해 그러한 구제책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사실을 감추고 있다.[72]
러시아에 대한 최대 압력은 경제적 도구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군인들에게도 장비를 계속 제공해야 합니다. 러시아의 전장 손실은 러시아의 경제적 어려움의 주요 원인입니다. 서방은 러시아 경제에 더 많은 부담을 주고 모스크바가 전쟁에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을 줄이기 위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계속해야 합니다. 푸틴의 승리 이론은 러시아의 군사적 우월성과 장기성에 대한 가정에 근거합니다. 푸틴의 전쟁 접근 방식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상당한 손실을 계속 입히고 우크라이나 군이 앞으로 반격을 시도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상당한 물자와 인력 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에 근거합니다. 경제적 제재만으로는 푸틴이 이 승리 이론을 재고하도록 강요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의 경제, DIB, 전쟁을 장기화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가장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위협은 러시아의 전장 손실에서 비롯될 것입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군에 최소한 이러한 압력을 유지하고 이상적으로는 증가시켜 협상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1] https://www.facebook.com/watch/?v=518006570745543
[2]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4-2025
[3]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february-13-2025
[4] https://www.oryxspioenkop.com/2022/02/attack-on-europe-documenting-equipment.html
[8] https://www.economist.com/the-economist-explains/2023/02/27/how-quickly-can-russia-rebuild-its-tank-fleet; https://www.iiss.org/online-analytic/military-balance/2024/06/russian-t-90m-production-less-than-meets-the-eye/
[10]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february-13-2025
[11]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23-2024 참고: 러시아에는 위성 이미지가 위에서 볼 수 없는 저장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12] https://www.economist.com/the-economist-explains/2024/03/20/might-russia-run-out-of-big-guns#:~:text=Russia%20is%20expected%20to%20run,greater%20supplies%20of%20explosive%20material. ; https://www.forbes.com/sites/davidaxe/2024/01/12/russia-needs-fresh-artillery-barrels-bad-its-yanking-them-off-old-guns-by-the-thousand/;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february-13-2025; https://isw.pub/UkrWar021324
[13]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4-2025
[14]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4-2025
[15] https://www.understandingwar.org/sites/default/files/Russian%20Offensive%20Campaign%20Assessment%2C%20January%209%2C%202025%20%28PDF%29.pdf;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4-2025
[19] https://static.opensourcecentre.org/assets/osc_ore_to_ordnance.pdf
[21]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23-2024; https://asia.nikkei dot com/Politics/Ukraine-war/North-Korea-sends-more-than-9m-artillery-shells-to-Russia-South-says
[22] https://www.rfa dot org/english/news/korea/north-korea-munitions-production-ukraine-russia-07292024131858.html; https://www.rfa dot org/english/news/korea/shells-03042024144934.html
[24] 7장: 중동 및 북아프리카: 2022년 지역 동향 302; 지역 방위 정책 및 경제 304; 무기 조달 및 인도 312; 군대 데이터 섹션 315. (2023). 군사 균형 , 123 (1), 302–363. https://doi.org/10.1080/04597222.2023.2162719
[25]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putin-vulnerable-western-policy-masks-russian-weakness;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august-8-2023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16-2024;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uly-3-2024
[26]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november-9-2024;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november-1-2024
[27] https://isw.pub/UkrWar123124
[28] https://isw.pub/UkrWar123124; https://isw.pub/UkrWar020325
[29] https://isw.pub/UkrWar012025
[30] https://isw.pub/UkrWar020325
[31]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24-2024
[32]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31-2025;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23-2025;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20-2025;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14-2025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9-2025;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4-2025;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31-2024
[33] https://www.consultant dot ru/document/cons_doc_LAW_460474/69767b361902986d1c7a5ea4997519c0ba4f7711/; https://www.consultant dot ru/document/cons_doc_LAW_326052/
[34]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february-4-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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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https://interfax dot com/뉴스룸/톱스토리/109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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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february-7-2025 ;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19-2024
[53]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february-7-2025
[54]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러시아-공격-캠페인-평가-2025년 2월-7일; https://foreignpolicy.com/2024/10/28/러시아-경제-지출-제재-예산-전쟁-우크라이나/; https://isw.pub/UkrWar121924 ; https://swedenherald dot com/article/svantesson-wants-to-expose-russian-economic-bluff
[56]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february-7-2025
[57]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19-2024
[58] https://www.politico.eu/article/russia-central-bank-interest-rates-inflation-governor-elvira-nabiullina-political-opposition/#:~:text=The%20Central%20Bank%20of%20Russia,criticism%20from%20businesses%20and%20politicians. ; https://www.reuters.com/markets/rates-bonds/russias-nabiullina-raising-rates-21-2024-10-25/#:~:text=MOSCOW%2C%20Oct%2025%20(로이터),%20level%20since%20February%202003.
[59]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24-2023
[60]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29-2024
[61] https://isw.pub/UkrWar020725 ; https://isw.pub/UkrWar120424 ;
[62]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february-9-2025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fact-sheet-kremlins-occupation-playbook-coerced-russification-and-ethnic-cleansing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30-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november-14-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november-8-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29-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uly-16-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november-26-2023
[63]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october-2-2024;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april-23-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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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uly-20-2024 ;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une-27-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august-19-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march-30-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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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uly-19-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march-30-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april-4-2024 ;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une-27-2024 ;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uly-29-20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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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september-29;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september-26;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september-30;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october-7
[70]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11-2025;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24-2025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29-2025;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april-4-2024;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january-26-2024 ; https://www.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february-8-2024 ;https://understandingwar.org/Backgrounder/russian-offensive-campaign-assessment-december-19-2024
[71] https://www.ft.com/content/2bb87769-805a-4270-bab2-2382e0b84c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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