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으로 욕하는 우리아이
A:안녕하세요?
우리아이는 초3 남아입니다.
아이는 순하고 겁도 많은데 습관적으로 생각없이 욕을 많이 내뱉어서 주위에서 원망을 삽니다. 형제는 없고 독자이며, 할머니가 주로 돌봐주시는데 할머니가 가끔 " 염병하네~ " 이런 전라도식 욕을 하십니다. 그러나 할머니를 매우 좋아하고 할머니에 대한 애착이 강합니다.
학교에서 선생님과 상담하였는데 욕을 또래 아이보다 자주하고 많이 한다고 합니다. 생각없이 습관적으로 입에 밴거 같다고 상담치료를 권하셨습니다.
어떤 내면심리로 그러는지 고민이 됩니다. 습관적으로 할머니나 엄마, 친구에게 "shit, fuck, 좋아하시네..... " 이런 식의 말을 자주하여 너무 듣기 싫고 화가 납니다.
엄마인 제게도 아이를 대하는 방식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자꾸 우리 아이가 욕을 하여 친구나 다른 어른들로 부터 비난받는 환경에 놓여 자존감을 잃거나, 사회성이 저하될까봐 우려가 됩니다. 개선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Q: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가 습관적으로 욕을 하여 고민이시군요. 타인에게 욕을 한다는 것은 공격성이 언어로 표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우선적으로 아이가 왜 공격성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공격성은 분노라는 감정의 표출로 볼 수 있는데요.일시적인 화가 아닌 만성적인 분노는 욕구 좌절이나 결핍이 지속적으로 누적되었을 때 나타나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아이를 절대 혼내지 않으시고, 당연히 즉각적으로 훈육을 해야하는 상황이 있습니다.그래야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충분한 정서적인 교감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아이의 문제행동에만 초점을 맞춰서 혼을 낼 경우 아이는 욕구 좌절을 느끼게 됩니다. 충분한 애정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훈육은 더욱 욕구 좌절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훈육의 의도가 잘 실현이 되지 않습니다. 또는 훈육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이의 문제행동이 계속적으로 방치가 되어 점차적으로 문제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된 애착 관계를 기반으로 적절한 훈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심리적 안정감이 형성되기 때문에 부모님의 훈육에 대해서도 행동에 초점을 맞춰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사랑받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경험적으로 안다면, 사랑받지 못할 행동을 안 하도록 조심하게 됩니다. 아이의 심리 상태와 부모님의 양육 태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적절한 치료개입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욕하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언어 폭력"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아이들에게 언어 사용에 대한 존중과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언어 폭력에 대한 인식을 높여 줍니다. 이는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부모님과 선생님의 긍정적인 언어 사용과 존중을 보여 줍니다
아동은 주변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합니다. 선생님, 부모님, 가족 구성원은 아동에게 많은 영향력을 주고 있는 사람들이고 환경입니다. 어른들이 먼저 칭찬하고 격려를 해 줌으로써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높아 질 수 있습니다.
3. 지혜로운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친밀하고 안전한 대화 공간에서 아동들은 갈등 상황에서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4.아이의 마음을 수용해 주고 안아 줍니다.
대부분, 욕설을 하는 아이는 수용 받지 못함에서 오는 불안감에서 오는 공격성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아이의 마음을 다독여 주시고 마음의 갈등을 이해해 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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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소유진,언어폭력 예방상담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친구관계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상담연구, 09/30/2011, Vol. 10, Issue 2, p. 119-136
현유정외,학급 중심 언어문화 개선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언어폭력성과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AsianJournalofEducation2013,Vol.14,No.4,pp.307-3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