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검사라 함은 물건을 파괴시키지 않고 물건자체에 결함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기술로서 원자력 산업, 항공산업, 일반 산업에서 널리 요구되는 기술이고 따라서 job web site에서 구인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특히 캐나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대우가 나쁘지 않고 전문 기술자로 나아 갈수 있습니다.또한 NDT Method(종류)로는 PT(Liquid Penetrant Testing), MT(Magnetic Particle Testing), RT(Radiography Testing), UT(Ultrasonic Testing), ET(Eddy Current Testing) 등이 있으며 MT와 PT는 물건의 외면의 결함을 찾기위한 것이며, RT와 UT는 물건 내면의 결함을 발견하기 위한 것 입니다. 또한 ET는 PIPE와 TUBE의 결함을 찾기 위한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캐나다 이민에 앞서 고민하는 분야가 생계대책 일 것 입니다.
저 또한 한국에서 Engineer로 종사하다가 캐나다 이민 와서 비파괴검사 분야 교육 프로그램을 접하고 그 인연으로 직업을 구해 지금까지 현업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소수의 한국인이 이 분야에서 일하고 있음을 알고 보다 많은 한국인들이 제 2의 직업으로 고려해 보시라고 이렇게 정보를 올립니다.
처음 직장에 일하던 분은 인도에서 왔는데 공무원이었으며, 전혀 경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캐나다로 이민 와 교육을 받고 이 비파괴검사 업무에 종사하고 있었습니다.
저 또한 한국에서 비파괴검사 실무 경험은 없었습니다(간접적으로 엔지니어로써 비파괴검사 경험은 있지만 직접적인 실무 경력은 없음) 캐나다 내 비파괴검사 교육기관 web site주소는 아래와 같으니 참조하십시오
http://www.csndt.org/
캐나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training, experience요건이 필요하며 자격등급에 따라 요구되는 시간은 틀립니다.
level 1, level 2, level 3의 등급이 있으며 level 3가 최상위의 등급입니다.
예를들면, 자분탐상 (Magnetic Particle Inspection) 경우 level 1,2가 하나로 묶어져 있으며 요구training 시간은 40 hours로써 상기 명시한 교육기관에 등록하면 5일(40시간) 교육 후 시험에 합격되면 수료증(캐나다 정부자격증이 아님 그러나 교육시간 40시간(5일)을 이수했다는 문서로써 자격시험 신청 시 필수 문서임) 이 주어 집니다. 이 수료증과 Material and Process(또는” Engineering, Materials and Components”, 또는 간단히 약어로 EMC 라고도 함) 교육과정(40시간,5일) 수료증이 캐나다 정부자격증 시험 신청 시 필수 서류입니다.
Material and Process(또는 EMC) 교육과정(40시간,5일)은 캐나다
정부자격증 PT와 MT시험을 신청하기 위한 예비요구사항(Prerequisites) 이며, RT, UT, ET 자격시험에는 EMC와 MATH(수학)를 예비 요구사항 (Prerequisites)으로 규정하고 있읍니다. 이러한 예비 요구사항과목 (Prerequisites)은 온라인 시험으로 대체될수 있으며, 단 1번의 기회만 주 어지고 만약 70점 미만으로 떨어지면 반드시 Material and Process(또는 EMC) 교육과정(40시간)을 반드시 이수 해야 합니다.경력은 없어도 자격 증 시험을 지원할 수 있고 나중에 취업하여 경력을 얻어 요청하면 자격증이 주어 집니다. 학력은 고졸이상이며, 시력은 색맹이 아니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파괴검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는 여러 METHOD중 PT와 MT를 먼저 하시길 권해드림니다. 관심있는 분들에 좋은 정보가 되길 바라면서, 저를 간단히 소개드리면 ;
저는 비파괴검사(NON-DESTRUCTIVE TEST)를 현업으로 하고 있는 기술자로서, 캐나다 자격증(CGSB LEVEL 3 FOR MT and PT 그리고 CGSB LEVEL 1 FOR UT) 및 미국 자격증(ASNT LEVEL 3 FOR MT and RT) 그리고 캐나다 기술사 자격증 (PROFESSIONAL ENGINEER LICENCE ISSUED BY ONTARIO, CANADA)을 소유하고 있읍니다.
캐나다는 항공부속산업이 많이 발달되어 있어 취업이 용이한 편이고(인터넷에서 JOB POSTING 검색하면HOUR RATE 및 여러정보등을 알 수 있음),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대우가 나쁘지 않고 전문기술자로 나아갈수 있는 분야 입니다. 비파괴 검사 분야 및 자격시험에 궁금한 점이 있는분은 donghwon@gmail.com 로 문의하시면 제가 아는범위에서 답변 드리겠읍니다.
var vglnk = {api_url: '//api.viglink.com/api', key: '0dff9ade2d1125af6c910069b6d6e155'};
첫댓글 ㅎㅎ 제가 지금 현재 한국에서 하는일중에 다루는 장비들이네요. 내년쯤 영주권이 나온다면 도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에서는 비파괴검사 기사들이 백혈병이나 암에 걸려 생명을 잃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한국은 시간에 쫒겨서 하다 보니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고, 심지어 병원 x레이 기사들도 x레이실 문을 열고 촬영을 하는 경우가 많아 피폭량이 상당합니다.
캐나다의 경우는 어떨지 잘 모르겠지만, 한국은 굉장히 열악합니다.
저도 tv 방송을 봤는데 심각하더군요. 그러나 전 캐나다에서 RT 는 경험이 없지만 여기선 그렇게 하면 큰일나지요.캐나다에는 그렇치 않다고 믿습니다.
캐나다에선 비파괴 검사자 기술을 전반적으로 존중해주며 지인중 한분은 연봉이 꽤 많더군요. 물론 경력과 자격증유무에 따라 천차만별 이겠지만요.
제같은경우나 주변 아시는 분 들중 비파괴검사자들은 대부분 만족하면서 일하시더라구요. 무엇보다도 lay off가 거진 없어요 제가 알기론......
일시해고가 없다니 참 좋은나라군요.
제가 듣기론 비파괴검사 전문회사는 일을 제조업체로 부터 도급받아 하기때문에 일량이 감소하면 일시 해고가 가끔 있다고 들었는데....제가 근무하는 회사 즉 제조회사들은 거진 해고가 없고 본인들이 보다나은 조건을 찾아 떠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리고 캐나다 자격증 소지자들은 설령 해고 당해도 금방 직장을 구할수 있는 환경 인것 같아요, 최소한 캐나다 내에서는. ....
항공사에도 비파괴 검사하는 직원들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