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22/23 FA컵 16강] 에릭 텐 하흐, 웨스트 햄전 매치데이 Q&A (전문)|작성자 carras16
Q. 에릭, 카라바오 컵 우승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그렇지만 이제 카라바오 컵은 지나간 이야기고 포커스가 다음 경기, 웨스트 햄전 킥오프에 확고히 맞추어져 있나요? 선수들이 다가오는 경기에 준비될 수 있도록 어떻게 빠르게 전환시키실 수 있나요?
EtH : "그게 우리의 일이죠, 선수들의 일이기도 하고요. 우리는 선수들이 우승 분위기에 머물러있게 하지 않아요. 일요일은 이제 역사 속 한 장면일 뿐이에요. 멋진 추억이죠, 그렇지만 좋은 퍼포먼스를 원한다면, 해야 하는 것들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의 일에 집중해야 해요."
Q. 웨스트 햄은 지난 주말에 노팅엄 포레스트를 꺾으며 사기를 끌어올렸습니다 - 그들이 얼마나 큰 시험대를 제공할 거라고 예상하시나요?
EtH : "좋은 팀이에요, 훌륭한 감독과 함께하고 있는 정말 괜찮은 팀이죠. 모예스는 언제나 좋은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겠죠. 우리의 경기로 만들어야 하고 100%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100%를 쏟아붓지 않는다면, 충분치 못할 거예요."
Q. 웸블리에서의 경기가 끝나고 부상자나 타박상을 입은 선수들이 있었나요? 아니면 모두 괜찮나요?
EtH : "멍들고 타박을 입는 선수들은 언제나 있죠. 그게 축구니까요. 피지컬적인 스포츠입니다, 그로부터 회복할 줄도 알아야 해요."
Q. 지난 밤 프랑스에서 카세미루가 FIFPro 올해의 팀에 포함되었습니다 - 그리고 웸블리에서 MOM이었죠 - 그가 월드클래스 선수라는 걸 알고 있지만, 올해의 팀에 포함된 것이 그가 월드클래스 선수라는 걸 증명해주나요?
EtH : "네, 그럼요. 우리 모두 카세미루가 아주 자랑스러워요. 그가 자신이 얼마나 중요한 선수인지, 우리 팀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보여줬다고 생각해요 - 피치 위에서뿐 아니라, 드레싱 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요한 선수예요, 모두가 느낄 수 있죠. 뿐만 아니라 트로피 획득에 필수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에 있어서도 중요해요. 일요일 경기에서 선수단에게 솔선수범 정신과 모범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와 함께할 수 있어서 좋아요. 우리 모두 아주 행복해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보상이에요. 그가 올해의 팀에 포함되는 보상을 얻을 수 있어 저도 너무 행복합니다. 진정한 멋진 보상입니다."
Q. 말 그대로 위너인 것 같습니다. 감독님도 카세미루와 다른 선수들의 위닝 멘탈리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오셨죠. 그리고 우리 팀은 터프한 모습과 회복력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런 특성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EtH : "성공을 원한다면 그건 [축구의] 일부일 뿐이에요. 성공을 원한다면, 많은 걸 요구해야 합니다. 높은 기준과 많은 결단력을 요하죠. 언제나 희생과 고통이 수반됩니다. 이게 축구예요. 한계까지 간다면, 고통을 느끼죠. 그 고통을 이겨내야 해요. 결과물을 축하하는 날이 온다면, 모든 고통을 잊게 될 거예요."
Q. 일요일 경기가 끝나고 우리가 알게 된 것 중 하나가 감독님께서 축하 파티를 함께 즐기며 다른 선수들에게서 배워가고 있는 어린 선수들과 대화를 나누고 계셨다는 겁니다. 이것이 코비 마이누나 다른 유망주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인가요? 계속해서 노력해간다면 이런 미래가 펼쳐질 거라는 메시지 말입니다.
EtH : "우선, 선수들은 그곳에 있을 자격이 있기 때문에 축하 파티에 함께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이 이런 경험을 하고, 그게 어떤 기분인지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메시지였습니다. 그리고 이전 질문에서, 희생과 고통에 대해 말씀드렸죠. 축하할 때, 모든 걸 잊게 됩니다. 그게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최고의 감정이죠. 따라서 그들은 트로피를 수집하는 그런 태도를 가져야 하고, 승리의 접근 방식을 갖기 위해서는, 많은 걸 해야 합니다. 투자도 많이 해야 하고, 매일 모든 걸 쏟아부어야 해요. 트로피를 수집하고 싶다면 말이죠."
Q. 감독님의 편지가 팬분들께 아주 잘 전달되었습니다 - 팬분들께 그런 편지를 보내는 것이 왜 중요하다고 느끼셨나요?
EtH : "우리는 하나니까요. 물론, 선수들은 피치 위에서 언제나 올바른 메시지를 전해야 합니다. 모든 경기에서요. 우리가 그렇게만 한다면, 팬분들께서 피치로 돌아온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에너지로 보답해주시죠. 그러면 유대감을 쌓게 되고, 지금 우리의 유대감은 아주 강력합니다. 지금의 분위기를 이어가야 하고 훨씬 더 강력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훌륭한 팀이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우리가 지금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보다 훨씬 더 큰 구단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문 출처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공홈
영상 출처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공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