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Ⅱ : 청소년 집단상담
1.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
1)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
집단상담과 유사하게 사용되는 용어로는 집단지도‧ 집단훈련‧ 집단심리치료
(1)집단지도
①주로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
②초‧중‧고등학교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집단
③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진학지도, 취업지도, 성교육, 학습방법, 수험요령, 여가선용 등의 프로그램
④집단지도는 학생들이 알아야 된다고 인정되는 내용
⑤발달단계에서 요구되는 발달과업상의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형식을 취한다.
⑥집단지도시간에 주어지는 정보는 전통적인 학과목의 지식이 아니고 학생들의 적응과 생활상에 필요한 정보 내지 생활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⑦집단의 규모는10-60명이고 1회에 30-50분 내지 2시간 정도
(2)집단상담
①집단 구성원에게 단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 개개인의 실제적인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구성원이 각자의 고민이나 어려운 점을 집단속에서 표출하면 집단상담자와 구성원 간에 상호작용적인 문제해결의 과정을 거쳐서 자기이해, 자기수용과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③정상인을 대상으로 한다.
④집단상담의 구성은6-12명 정도로 하며 상담기간을 5-25회 정도로 하고 1회에 1-2시간 정도로 지속한다.
(3)집단훈련
①어떤 특정한 영역에 대한 기술을 익히는 과정으로 되어 있다.
②창의성 훈련, 발표력 훈련, 사회성 훈련, 감수성 훈련, T-집단 등이 있다.
③집단훈련에서는 목적이 뚜렷하고 집단의 흐름이 잘 구조화되어 있다.
④집단훈련은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면서 양자의 특성을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⑤집단훈련의 규모는 8-30명 정도이고, 훈련기간은 4-12회, 1회에 2-3시간
12회(12-24시간)의 내용을 1-2일에 압축하여 진행하는 마라톤집단 의 훈련 일정
(4)집단심리치료
①주로 비정상인을 상대로 하여 정신병원과 같은 임상장면에서 정신과 의사, 임상심리학자, 상담가, 정신과 간호사들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②구성원의 성격구조의 변화나 부적응적 행동 내지 이상 행동의 수정에 초점을 맞춘다.
③집단은 4-8명이며 심각성 때문에 치료기간이 10-50회, 즉 수개월, 내지 수년이 걸릴 수 있다. 1회는 1-2시간 정도
④집단상담에 비하여 과거의 탐색, 즉 부적응 행동의 원인 규명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2)청소년 집단상담의 의의
- 청소년기는 다른 어느 세대보다도 주변 환경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 특히 중요한 타인,즉 친구‧부모‧교사 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한다.
- 상담가가 청소년에 적합한 지지적인 환경을 인위적으로 구성하고 그 속에서의 또래집단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갖게 하고 더 나아가서는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집단참여자들은 집단상담의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를 학습할 수 있다
(1)나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2)자기의 결함에도 불구하고 집단 동료들로부터 배척당하지 않는다는 사실
(3)다른 집단참여자들이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한 사람(상담가)은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해 준다는 사실
(4)자기도 동료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
(5)자기자신과 타인에 관한 솔직한 느낌을 말하고 들음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더 이해하게 되고 수용하게 된다는 사실 등이다.
(6)집단상담은 다음과 같은 치료적 효과도 가진다.(홍경자 외,1995:51-54)
ⓛ모방행동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청소년 바람직한 어떤 측면들을 모방하게 되어 개인상담보다 집단상담에서 모방과정이 보다 확산된다.
②이타심
-집단참여자들은 서로지지,위로,제안,통찰을 제공하며 이러한 애용에 진지하게 경청하고 수용한다.
③보편성
-집단상담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그들이 겪는 문제들이 그 자신만의 문제가 아님을 아는 것만으로도 큰 위안이 되며 문제의 본질과 비중의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대처 할수 있게 된다.
④안전감과 긴장감
-집단참여자들이 집단에서 편안함을 느낄 때 자신의 본래 모습과 느낌을 개방하게 된다.
⑤변화를 시도하는 자유
-집단은 새로운 행동을 실제로 시도해 보기 위한 안전한 장소가 된다.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본 후 참여자들은 그들의 현재 행동을 얼마만큼 변화시킬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⑥피드백
-만약 피드백이 솔직하고 관심과 사랑으로 주어진다면 참여자들은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그들의 행동효과를 보다 분명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7)청소년에게 집단상담이 어떤 장점을 가지는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①집단은 집단성원으로 하여금 성장‧발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②집단상담은 소속감, 수용, 부정적 감정의 발산, 자아탐색이 격려되는 수용적인 분위기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개인의 특정한 심리적 욕구를 충족하게 한다는 것이다.
③집단상담은 현실 검증의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상담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게 할 뿐 아니라 실제 상황에 대해서 사실 검증도 하게 한다.
④집단상담을 통해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2.청소년 집단상담의 구성
1)청소년상담가
청소년 상담가는 집단으로 형성하고 유지하고 발전시키며 더불어 집단을 종결하는 전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
(1)집단구성원들에게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상담가는 집단 구성원들에게 집단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집단을 통해 성장의 경험을 맛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집단 구성원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①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만 말하도록 허용하고,
②집단의 압력으로 어떤 행위를 강요하려는 시도를 막아야 하며,
③구성원들 중 어느 누구도 속죄양이 되어 인권을 침해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3)모델로서의 역할을 한다. 상담가는 집단과정을 통해 청소년에게 건강하고 성숙된 성인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왜곡된 성인과 경험을 수정하도록 도울 수 있다
(4)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상담가는 집단원들의 의사소통에 장애가 되는 것들을 극복하고 열린 마음으로 자신을 표현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5)지지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집단 구성원들은 생활과정 속에서 소외되거나 절망하고 타인으로부터 상처받은 경험들을 가질 수 있는데 상담가는 이런 부정적인 정서를 노출하도록 돕고 집단에서 위로받고 수용받을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해야 한다.
(6)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상담가가 집단상담에서 가져야 할 자세는 다음과 같다.
① 용기내기
② 모범보이기
③ 심리상태에 동참하기
④ 선의의 관심갖기
⑤ 집단상담의 효과에 대한 신념 갖기
⑥ 개방적인 자세 취하기
⑦ 공격에 대응하는 능력 함양하기
⑧ 자신감 갖고 영향력 발휘하기
⑨ 자아 인식하기
⑩ 창의적 태도 갖기
2)집단
(1)T-집단
①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집단의 형태로는 중.고교의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는 훈련집단이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관계훈련집단 혹은 잠재력 개발훈련 집단 등을 들 수 있다.
②소집단의 훈련을 위주로 형성된 집단을 훈련집단, 일명 T-집단(Training Group)이라고 한다.
③실습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T-집단은 일상생활에서 원만하고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강조한다.
(2)참만남집단
건강하고 정상적인 청소년들이 그들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도 더 친근감을 갖고 만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그들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을 둔다.
(3)구조화집단
①집단원들이 특수한 기술을 개발한다거나 어떤 특정한 주제를 이해하거나 혹은 인생의 힘든 전환기를 헤쳐 나가도록 돕기 위한 집단 프로그램이다.
②구조화집단들은 삶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고 그 문제를 좀더 잘 극복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는 데 공통점이 있다.
③이들 집단은 전형적으로 일주일에 두 시간 씩 4-5주 만나게 된다.
(4)자조집단
공통 관심사 혹은 비슷한 정서적, 신체적 행동문제 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그들이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보호하고 그들 자신의 생활 패턴을 바꾸기 위한 자극제를 주는 지원체계이다.
3)집단 구성원
- 집단 구성원들의 성격이나 특성은 다른 집단 구성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집단의 목표 달성이나 효과, 집단 경험의 질적인 면에도 영향을 미친다.
- 다양한 집단 구성원의 유형 중 집단과정 중에서 상담가가 보다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집단 구성원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화제 독점자
신경증적인 사람, 장황하게 이야기하는 사람, 자기 과시적인 사람으로 분류된다.
이들을 그대로 두게 되면 집단이 특정인에게만 할애됨으로써 다른 사람이 집단에 참여할 기회를 방해하게 되고 집단의 흐름이 한 사람에게 집중됨으로써 다양한 역동성이 발휘되기 어렵다.
(2)구원자
구원하기는 어떤 구성원이 다른 집단 구성원이 경험한 부정적인 감정을 수습하려고 하는 것이다.
(3)부정적인 구성원
부정적인 구성원은 집단에 대해 항상 불평하고 다른 구성원의 말에 맞서는 사람이다.
(4)침묵하는 구성원
집단에서 침묵은 생산적인 침묵과 비생산적인 침묵이 있다. 생산적인 침묵은 구성원들이 내적으로 무엇인가를 진행하고 있을 때 나타나고 비생산적인 침묵은 혼란스럽거나 말하기를 두려워하거나 지루하기 때문에 생긴다. 이럴 때 상담가는 질문이나 생산적인 활동을 제안하면서 침묵을 깨뜨리느 것이 좋다.
(5)상호 적대적인 구성원
어떤 집단이든 어떤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을 싫어할 가능성이 있다.
3.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 집단과정이란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면서
어떤 공동 목표를 향하여 함께 움직여 나아가고 있는 변화 혹은 발달의 현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집단역학과 집단 발달단계라는 두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 집단역학이 집단에 작용하는 복합적인 힘이라고 한다면 집단의 발단단계란
이런 복합적인 힘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한 집단이 특정 방향으로 발달해 나아가는
추이과정을 단계적으로 본 것이다
1)준비 단계
실제 집단상담에 임하기 전에 계획을 세워 준비하는 과정이다. 집단에 앞서 집단의 목표, 집단의 크기, 집단의 구성, 선발과정, 집단의 회기 시간과 빈도, 집단의 구조화 등과 같은 문제들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준비
(1)집단상담의 목표
집단상담의 목표는 집단 구성원의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볼 때 청소년 집단상담은 다음에 역점을 둔다.
①청소년들이 발달상에 대두되는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돕기,
②안전한 집단 안에서 감정과 태도를 실험하는 것을 배우기,
③행동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④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능력에 대해 보다 자신감을 가지도록 돕는다.
(2)상담 장소 및 분위기
①상담 장소로는 어느 정도 비밀이 보장되고 편안함을 느끼며 방해를 받지 않는 장소이면 어디에서든 이루어질 수 있다.
②가능하다면 집단 구성원들이 둥글게 앉아 모든 집단원들이 서로 잘 볼 수 있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장소가 바람직하다.
(3)집단의 크기
①집단의 크기는 집단 구성원들의 연령, 성숙 정도, 집단 유형, 집단상담가의 경험,
②다루고자 하는 문제 유형 등에 따라 다양한데 한 연구에 의하면 5명이 집단 구성원 자신들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느끼는 숫자라고 하면서 5명 이하와 이상일 경우 지나치게 감정표현을 억눌러 상호 역동성에 장애를 초래한다고 하는 주장이 있다
③6-8명의 집단 구성원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주장하는 학자가 많으나 5-15명의 범위이면 무난하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도 상당수 있으며, 홍봉선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은 15명 내외가 집단 구성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참여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4)집단의 구성
①집단을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할 것인가 혹은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할 것인가의 문제는 집단의 목적과 관련된다.
②동질집단은 집단원들이 유사한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별상담보다 효율적으로 다루어질 수 있다.
③이질집단의 경우는 안전한 환경 안에서 다양한 종류의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의 도움을 받아 상호관계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행동을 실험할 수 있다.
④청소년집단을 구성할 때 가능하다면 연령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험에 의하면 13-15세, 15-18, 그리고 19세 이상으로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집단의 개방성
①개방집단이란 집단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②폐쇄집단이란 상담의 시작시 참여했던 구성원들만으로 끝까지 유지되는 집단으로 도중에 탈락자가 생겨도 새로운 집단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6)집단원의 선발절차
①집단의 유형, 집단의 목적, 만나는 시간과 장소, 집단에 가입하는 절차, 집단상담가로부터, 집단원들이 기대할 수 있는 것,
②상담자의 자질과 배경에 대한 진술, 집단에 적합한 사람들을 결정하는 지침, 기입비 등이 사전에 공고되어야 한다.
(7)집단 회기의 길이와 빈도
①집단은 크게 분산적 집단과 집중적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분산적 집단은 시간을 나누어서 실시하는 것으로 1회 모임을 90분 정도 매주 1회씩 8-9주에 걸쳐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②반면 집중적 집단은 24시간 내지 48시간 동안 지속적이면서 집중적으로 활동하는 과정이다.
(8)집단의 구조화
①상담자에 의해 통제되는 구조화된 집단과 집단원들이 중심이 되는 비구조화된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②비구조화된 집단은 집단의 목표, 과제, 활동방법 등에 대해 미리 정해 놓지 않고 집단 스스로 정해 나가는 과정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집단 구성원들의 자발성이 더욱 요구되며 집단의 심리적 관계가 중요한 작업 대상이 되는 반면에 구조적 집단은 집단의 과제. 규범, 활동, 목표등을 정해 놓고 사회사업가각 주도적으로 집단을 이끌어 가는 형태이다.
2)시작 단계
(1)오리엔테이션
첫번째 모임에서 집단상담에 관한 충분한 오리테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때 집단상담가는 이번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관해 참여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2)참여자 소개 및 예상불안의 취급
상담가는 첫모임(제 1회기)에서 구성원들 서로가 자기 소개 및 집단에 참여하게 된 동기, 기대 등을 이야기하도록 하고 집단원들에게 집단의 목적과 기본 원칙을 확인시킨다.
(3)집단의 구조화
집단의 구조화란 참여자들에게 집단의 성격과 목적, 집단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본 규칙,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동규준, 그리고 집단상담가의 역할과 참여자의 역할 등에 대해 설명하고 가르쳐 주는 것을 말한다.
(4)집단 분위기 조성
상담가는 집단원들이 서로 친숙하고 수용과 신뢰의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집단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새롭고 의미있는 경험을 가지도록 이끌고 유지시키는 책임이 있다.
(5)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촉진
상담가는 집단원간에 원활한 상호관계가 발달되도록 의사소통을 촉진시켜야 한다.
(6)행동목표의 설정
분명하고 구체적인 목표의 설정은 집단상담의 방향 설정 및 집단상담의 효과에 대한 평가에서 매우 중요하다.
3)작업 단계
직업상담의 작업단계는 저항과 갈등, 응집성, 자기노출 촉진과 생산성이 나타나는 단계로서 상담가는 이들을 성공적으로 다룸으로써 효과적인 집단목표간의 달성은 물론 집단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집단 구성원들이 자기성장의 경험을 갖게 한다.
(1)저항과 갈등
저항이란 집단과정 중에 집단원이 어떠한 이유에서든 불편함을 느낄 때 그것을 회피하거나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집단원의 행동이다.
예를 들면, 자신이 왜 이 집단에 참여하게 되었는지, 이 집단이 자신에게 무슨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고 하거나 팔짱을 낀채로 앉아서 순서에 의해 마지못해 하는 것 외에는 자발적인 참여를 하지 않는 행위, 집단과 관계없는 주제(영화, 스포츠, 정치)로 화제를 들리는 등의 태도를 보인다.
John과 Lichstein는 저항이 생기는 이유를 다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단순히 집단 구성원들이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할 때이다.
②집단 구성원들이 상담자의 제안을 어떻게 적절히 실행하는지를 모를 때이다.
③집단 구성원이 문제해결을 위한 동기 부족 혹은 성공적인 치료 결과에 대한 기대가 낮을 때이다.
④집단과정에서 만들어진 혹은 이전의 행동에서 발생하는 불안이나 죄의식으로 인하여 일어난다.
⑤집단 구성원들의 증상, 즉 그들이 겪는 어려움으로부터 파생하는 이차적 습득에서 야기될 수 있다.
(2)응집성
- 집단이 갈등 단계를 넘어서면 부정적인 감정이 극복되고 조화적이고
협력적인 집단 분위기가 발전되면서 점차 집단원들간에 응집력이 발달하게 된다.
- 응집성은 그자체가 하나의 치료적 요인이라기보다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선행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응집력이 높은 집단의 경우 집단원들이
서로 잘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다음은 집단응집력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①신뢰감이 높을수록 집단응집력이 높다.
②집단 내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노출하도록 격려할수록 응집력이 높다.
③집단매력이 클수록 응집력이 증가한다.
④집단원들과 함께 지도력을 공유함으로써 응집성이 발전할 수 있다.
(3)자기노출
자기노출은 그대로의 자신을 내보이는 것으로 집단과 집단 구성원에 대한 신뢰가 생겼을 때 가능하다. 특히 집단상담이 보다 진전되어 신뢰관계와 응집력이 형성되면 보다 깊이 있는 자기를 노출하게 된다.
김성희(1999 : 80)는 자기노출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자기노출은 타인의 자기노출을 증가시켜서 상호 신뢰감을 높이고 인간관계를 촉진시켜 준다.
②자기노출은 자기의 에너지를 자신이 원하는 성장의 방향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몰입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자기성장을 돕는다.
③자기노출은 타인의 진정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한다.
④자기노출은 감정의 정화를 가져오고 치료적 효과를 갖는다.
(4)생산성
집단에 대한 신뢰감과 응집성이 어느 정도의 수준에 다다르게 되면 집단은 집단원 간의 피드백 및 직면을 통해 깊은 통찰을 하고 그에 따른 행동변화을 하게 되는 생산성 단계에 이른다. 이 단계에서 청소년 집단상담의 중간단계에서 상담가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①바람직한 행동의 강화이다.
②공통의 주제로 인도한다.
③새로운 모험을 장려한다.
④각 구성원에게 공평한 기회를 준다.
4)종결 단계
(1)집단경험의 개관과 요약
집단과정에서 의미로웠거나 두드러지게 경험된 2,3가지 일을 회상해 보고 돌아가면서 간단히 발표하는 방법이 있다.
(2)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사정
일반적으로 막연한 진술보다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좋았으며 어떤 행동을 학습하였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촉진하여야 한다.
(3)이별 감정 및 미진사항의 취급
집단과정중에 미해결 과제 또는미진샤항은 없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집단 과정이 끝난뒤 개별적으로 도와주거나 다른 전문가에로 의뢰하는 것이 필요하다.
(4)피드백 주고받기
종결 단계에서의 피드백은 이때까지 관찰해 온 집단원의 행동변화를 최종적으로 그리고 종합적으로 하며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두어서 집단상담원이 자신감, 희망을 진고 집단을 떠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4.청소년 집단상담의 실제
1)프로그램 구성의 제 원칙
비행청소년 자아개념 강화를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①집단의 형태는 집중적 집단 (마라톤 집단)을 선택한다.
②프로그램의 구성에 있어서는 구조적 형태를 띤다.
③집단 구성원의 수는 전술한 대로 15명 내외로 한다.
④집중적 프로그램이고 집단 구성원의 지력이 낮은 점(어떤 경우에는 문맹도 있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지나치게 높은 지적 수준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지루함으로 인한 저항을 최소화하고 집단 구성원이 청소년이라는 사실을 감안하여 야외 및 신체적 움직임이 있는 프로그램
⑤집단 구성원들이 그동안의 억눌렸던 적개심 등을 표출할 수 있으며, 적절하게 민감해 질 수 있고 자신들에게도 훌륭한 인격과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프로그램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지향한다.
⑥본 집단 프로그램은 내용과 과정에 대하여 가급적 상세하게 서술하고 그 출처를 밝힌다.
⑦프로그램의 배열은 강도가 낮은 것부터 점차 강도가 높은 것으로 구성한다.
⑧프로그램 시작 전에 그리고 종결 직전 프로그램의 효과성 과학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자아개념검사를 실시한다.
2)프로그램의 과정
(1)제1단계 : 집단형성 단계
(2)제2단계 : 자아발견 단계
(3)제3단계 : 자아수용 단계
(4)제4단계 : 자아존중 단계
(5)제5단계 : 자아행동 촉진화 단계
(6)제6단계 : 종결 단계
3)프로그램의 내용
본 프로그램은 6단계의 프로그램 과정의 목적에 맞게 1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집단사회사업 발달단계와 프로그램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