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5 18(목)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따갈록 한마디 : tulungan mo ako. 뚤룽안 모 아꼬. (저 좀 도와주세요. 도와주세요)✨️
■ Bicol Region과 Western Visayas 지역에서 체감온도가 수요일 46도를 기록했다고 PAGASA가 밝혔습니다. 이는 “dangerous” level 위험수준에 해당합니다. 열사병이나 탈진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입니다. Masbate City, Daet, Camarines Sur, Catarman, Northern Samar, Marisol Abdurahman 등이 가장 높은 체감온도를 보였습니다. Roxas City도 높은 체감온도를 나타냈습니다. 바다에 둘러싸여있는 섬들이라 습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민다나오의 Lapu-Lapu City 시교도소 남자 수용소에서 4월과 5월 사이에 최소한 3명이 열사병을 나타냈습니다. Zamboanga City에서는 학생들이 고혈압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기상청은 앞으로도 2주 동안은 이렇게 높은 체감온도가 지속된다고 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Raffy Tulfo 상원의원이 필리핀 National Grid Corporation (송전회사)가 투자상황과 이의 실행을 증명해야한다는 주장에 동의했습니다. 대통령 공보실은 뚤뽀 상원의원이 제기한 내용을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뚤포 의원은 이 회사가 중국 자본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가 안보의 차원에서 조사를 해야한다고 했습니다. 중국자본이 NGCP를 컨트롤하고 있는 것 아닌지 의문을 제기한것입니다.
■ 중국의 State Grid Corporation of China가 National Grid Corporation of the Philippines (NGCP)의 지분 40%를 가지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국가안보에 아무런 문제될 것이 없다고 NGCP측이 밝혔습니다. NGCP는 중국회사가 국가안보에 관계된 것을 원격통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NGCP는 오직 필리핀노에 의해 의사 결정이 이뤄진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Tulfo와 Risa Hontiveros 상원의원은 NGCP의 해명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뚤포 의원은 NGCP를 다시 국영화 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NGCP의 장치 매뉴얼등이 중국어로 되어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중국에서 들어온 장치들이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영문번역본을 갖추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에 뚤포 의원은 중국어 매뉴얼을 없애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혹시 직원들중에 중국인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중국인 직원은 없고 이사회중에 중국인이 3명 포함되어있다고 했습니다.
■ 재무부 Department of Budget and Management (DBM)는 1,194개소에서 4,912개의 교실 증축을 위해 151억5천만페소의 조속한 집행을 허가했습니다. 교육부와 건설부의 요청에 따른 시기적절한 예산집행을 하낟고 밝혔습니다. 부통령이자 교육부 장관은 현재 당면한 가장 큰 교육에서의 문제로 교실 부족을 지적한데 따른 조치입니다.
■ 필리핀민간항공국 Civil Aviation Authority of the Philippines (CAAP)은 수요일 새벽 2시간만에 공항 운영이 정상을 회복했다고 밝혔습니다. 신년초에 발생했던 공항 셧다운과 같은 사건을 방지하구이해서 시스템의 UPS 교체작업을 위해 공항전체를 새벽 2-4시까지 셧다운했습니다.
■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of the Philippines (IPOPHL)은 세계 시장에서 잠재적 경쟁력이 있는 지역특산품 30가지를 선정했습니다. Guimaras 지역의 망고는 세계 최고의 당도를 자랑합니다. Bicol 지역의 pili 콩(해바라기씨나 호박씨 비슷한 것) Batangas의 barako 커피 등의 지역 특산품입니다. 식품뿐 아니라 Lumban의 바롱, Taal의 자수, Lake Sebu의 t'nalak(양탄자 비슷한 것) 등도 포함됩니다. 필리핀의 손기술을 잘 드러내는 지역토산품입니다.
■ SM Prime Holdings Inc.는 Bataan주에 첫 번째 SM을 금요일 5월 19일에 오픈합니다. 이는 전국 83번째입니다. 메트로마닐라에 24개, 지방에 59개의 SM이 있습니다. 이번 SM은 Balanga City에 오픈합니다.
■ 일부 단체는 단기간이라도 닭고기 수입 모라토리엄을 선언해야한다고 정부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초과 수입과 밀수로 인해서 시장에 공급초과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라토리엄을 위해서는 정교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먼저 만들어야한다고 했습니다. 다른한편에서는 모라토리엄이 아니라 단계적이고 천천히 수입량을 줄여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필리핀 올해 닭고기 소비는 약 7% 증가한 상태입니다.
💢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요한복음 13:35)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