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에 담겨진 비밀코드를 밝혀라
출처: http://blog.naver.com/happydriving?Redirect=Log&logNo=220951203293
#자동차 번호판의 변천사
국내의 자동차 번호판은 1973년 4월부터 총 4회에 걸쳐 개정되었는데요.
초록색 바탕, 흰 글씨의 번호판은 2006년 새 번호판이 도입되기 전까지 수정을 거쳐 무려 30년이 넘게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과거 번호판에는 지역명이 적혀있었으나 지역감정 해소 취지로 이가 개정되는 변화를 겪었지요.
현재는 유럽형 번호판을 벤치마킹한 흰 바탕에 일렬형 번호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등록되는 차량은 두 자리 숫자와 한글 한자리, 숫자 네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직사각형 모양의 금속 번호판은 전면과 후면에 부착하는데요.
먼저 맨 앞 두 자리 숫자는 자동차 종류를 식별하는 숫자입니다.
1~69는 승용차, 70~79는 승합차, 80~97은 화물차, 마지막으로 98,99는 특수차를 의미합니다.
중간에 있는 한글은 자동차의 용도를 식별하는 것인데요.
자가용 차량은 ‘가·나·다·라·마·거·너·더·러·머·버·서·어·저·고·노·도·로·모·보·소·오·조·
구·누·두·루·무·부·수·우·주’ 등을 사용합니다.
사업용 자동차인 택시, 버스 등은 ‘아·바·사·자’ 라는 글씨를 새기는데요.
택시를 탈 때 택시차인지 의문이 갈 때는 ‘아빠사자’라고 외워서 확인한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택배용 차량은 ‘배’를 사용하는데요. 기존엔 ‘택’을 사용했지만 카메라 판독이 어려운 문제로 개정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렌터카와 리스차량과 같은 대여용 차량에는 ‘허·하·호’를 사용합니다.
마지막 네 자리 숫자는 자동차의 등록번호입니다.
이는 1000~9999번까지 모든 차량에 동일하게 부여되는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셈입니다.
이 네 자리 숫자를 1111, 7777과 같은 근사한 숫자로 배정받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많은데요.
일례로 네 자리 숫자를 사용하지 않는 아랍에미리트(UAE)와 같은 경우에는
자동차 번호판 경매 행사에서 ‘1’번 번호판이 약 100억 원에 낙찰되었을 정도라고 합니다.
특별한 숫자를 소유하고 싶어하는 열망은 전 세계 공통인 것 같죠?
숫자 외에도 번호판 색상으로도 차량의 용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반 자가용 차량은 흰색 바탕에 검정 글씨가 쓰여져 있습니다.
외교용 차량은 네이비색 바탕에 흰색 문자가 쓰여있고,
택시와 같은 영업용 차량에는 노란색 바탕에 검정색 문자가 쓰여져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뜻과 의미, 종류, 이유 및 확인 방법
출처: https://brunch.co.kr/@caroute/4
예전에는 이렇게 모두 초록색 바탕에 흰색 글씨 두줄로 표기되어 있었고 상단은 서울, 경기, 부산 등 지역이 있었어요.
그리고 내비도 어색하던 시절, 한번쯤 앞에 차 번호판의 지역을 보고 따라가본적 없나요 ㅎㅎ 예전에는 그런 농담을 했더라능..
2006년부터 차량번호판은 흰바탕에 검정글씨로 깔끔하게 변합니다.
'00가 0000' 그럼 자동차 번호판은 어떻게 배정되는 걸까요?
번호판
'차량 / 용도 / 차량등록번호'로 구분 입니다.
1. 차종(맨앞 두자리 숫자)
승용차 / 승합차 / 화물차 / 특수차 차종에 따라 분류 됩니다.
2. 용도별(중앙 한글자)
일반 / 비사업용
일반적인 차량의 번호 입니다. 특징 흰색!
택시 / 버스
흔히들 '아빠사자'라고 많이 기억하시죠? 택시 승차 전에 '아바사자' 꼭 확인하세요! 워낙 무서운 세상이라ㅠㅠ
그리고 택시 버스는 사업지역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맨 앞에 서울, 경기 등 지역이름이 붙습니다.
무작정 택시 탔는데 서울택시 아니라며 내리라고 쫓겨난적 많아요ㅠㅠ
쏘카
렌터카
흔히 '허' 간판만 렌트카로 알고 계신분들 많으실텐데요. 'ㅎ'으로 시작하는건 전부 렌트한 차량 입니다. ('허,호'등등)
외교용
외교용은 012-113 처럼 숫자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앞에 자리는 국가번호 뒤는 업무별 번호입니다.
예를들어 외교 001-001은 국가번호 1번인 미국의 1번째 디장인 미국대사가 타는 차입니다.
뒷자리가 작은 숫일수록 높은 사람... 높은 사람..
군용
일반 작용 차에는 번호판이 따로 없어요. 정면에 부대번호와 차량번호만 쓰여저 있습니다.
장성용은 숫자가 아닌 흔히 말하는 별 '★'이 계급만큼 표시됩니다. (별이 다섯개!!)
색상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에 따라 다릅니다.
택배용
택배라서 '배'인가 봐요, 귀엽네요ㅎㅎ 하지만 영업소별로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개인용 / 비사업자'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자동차 2,100만대가 넘어감에 따라 등록번호판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추가적인 번호용량 확보방안을 논의중이라고 하네요.
첫댓글 포크레인으로 소중히 뫼셔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