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아래 글을 게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세일링 클럽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드리면서 국내 동호회 활동과 비교를 해 볼려고 합니다.
(비교나 의견 글은 % 다음에 표시함).
참조: 아이오와 대학 세일링 클럽 홈페이지
1. 조직 - 아이오와 대학 세일링 클럽인데, 학생들이 운영하지만 교직원만 아니라 일반인도 가입함.
2. 목적 - 장비와 세일링 활동(레슨 포함)을 제공해서 세일링 스포츠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데 기여하기 위함.
%일부 국내 클럽에서처럼 목적을 레이싱 참여나 친목 활동에 국한해 놓지 않았습니다.
% 통영만 클럽과 동일.
3. 보트 - 다양한 종류의 40~50척의 배를 소유함.
- 플라잉 쥬니어즈(FJ) 딩기 11대,
- 레이저 12대,
- 420 2대, 470 1대
- 호비16 6대, 호비18 2대 호비 Wave 2대,
- MC 6대, J/24 2대, 다른 킬보트 다수
% 국내 클럽에 비해 딩기가 훨씬 많음.
% 주로 한나절 세일링(day sailing)을 주로 합니다.
% 전반적으로 딩기 세일링이 강하고 인쇼어 경기, One design 경기, 매치 레이스 등에 집중합니다.
% 국내와 다르게 핸디캡 레이스(플릿 레이스)는 그다지 관심이 없나 봅니다.
4. 경기 참가- 대학간 경기에 참여하는 레이싱팀을 운영하고, 대학 클럽에서 주최하는 주말 경기 등에 참여하면서 세일링 지식도 늘리고 서로 친목을 도모합니다.
% 거의 다 지방 자치 단체나 요트 협회에서 경기를 주최하는 국내 실정과 다름.
% 그냥 앞바다 나가서 한나절 돌아다니다가 들어오는 크루징은 큰 의미가 없어 보임.
5. 회원
- 보트를 운영하고 고급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다같이 자원 봉사로 일함.
- 회원 혜택은 신입 초보에겐 세일링 기술 및 안전 레슨, 개인 등급과 보트 사용 조건만 맞으면 무제한 세일링, 클럽 주최 경기 참가 등.
- 시즌 회비 (봄,여름,가을) 학생 50불, 교직원/일반인 145불, 가족 380불.
% 회원비를 낮게 유지하는 비결은 회원이 직접 장비 운영 및 수리에 참여를 많이 함.
% 클럽 펀드 및 회원 주머니에서 많은 지출을 요구하는 원정 경기 참여가 상대적으로 적음.
% 원정 경기 참가는 1년에 한번 정도로 보임.
% 우리 경우 국내 외양 경기에 몇번 참가하더라도, 장기적으로 회원비를 낮게 유지하는 요령을 터득해야 함.
% 레슨을 제공하고 장비 수리 등을 직접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기 시작해야 함.
% 회원 메릿을 부각시키면 신입 회원 영입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됨.
6. 개인 등급(rating) - 세일링 실력에 따라 등급을 매기고 이에 따라 제한을 두기 위함. FJ 딩기로 실력 점검함.
a. 초보 - 세일링과 클럽 운영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조금있는 자
b. 크루 - FJ를 rigging하고, 클럽 룰과 보트 사용 규칙을 잘 아는 자
c. 15노트 이하 헬름즈맨 - FJ나 레이저를 15노트 이하 바람에서 세일링할 줄 아는 자. 이안 접안 가능하고, 캡사이즈 배를 바로 세울 줄 알고, Man over board(MOB) 훈련을 패스한 자.
d. 12노트 이상 헬름즈맨 - 12노트 이상 바람에 세일링 가능한 자. 위에서 말한 것 다할 줄 알고, 15시간 이상 감독하에 세일링 한 자. 보트 창고 키를 받음.
e. 15노트 이상 헬름즈맨 - 15노트 이상 바람에 세일링 가능하고 위에서 말한 것 다 할 줄 하는 자. 세일링 룰, 레이싱, 육상 이동, 응급 조치에 대한 구술과 서술 시험 다 통과한 자. 경기에 12번 이상 참가하고 course 설정할 줄 알아야 함. 클럽 배를 다 몰 줄 알아야 함.
f. 스키퍼 - 스키퍼 구술과 서술 시험 통과 가능한 자 (스키퍼 시험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
% 헬름즈맨 등급을 운영하여 회원 각자의 실력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연습의 방향을 제시함.
% 안전을 위해 MOB를 훈련하고, 응급 조치 능력 함양이 포함됨.
% 정회원 입문회원 구분없이 세일링 등급에 따라 실력을 인정받고 이에 따라 경기 참여시 포지션 선정, 크루징 시 배 사용 권한 등이 정해지게 되며 크루로 클럽 활동을 시작하는 회원들에겐 가장 이상적임.
% 외양 크루징이나 경기를 위해선 세일링 크루의 역할 및 포지션이 따로 더욱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명시되어야 함. 예를 들어 외양 항해에는 항해사가 꼭 필요함.
7. 클럽 운영위원 - 특이사항 없음 국내와 비슷함.
8. 규칙 - 용어 정의, 안전 규칙, 일반 규칙, 장비 운영 정책, 보트 사용 정책
% 이 부분은 우리보다 더 자세한 부분도 있고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만 각 클럽 사정에 맞게 반드시 정해 놓아야 함.
9. 규약집(정관)요약
% 규칙이나 정책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을 때 어떻게 운영회의들 통해 조치한다는 내용이 기술됨.
% 배 운영, 안전, 장비 운영, 보트 사용 문제는 규칙이나 정책으로 따로 서술해 놓아야 함.
%메이테이 V 레이싱 팀 - 카페 포스트를 활용. 딩기 세일링도 시도해 볼 만함.
%메이테이 V 세일링 회원 - 딩기를 다룰 수 있게 레슨 필요. 보트 관리에 더 적극 참여. 회원이 더 늘어나야 함.
% 미국내 다른 대학 클럽도 운영상 아이오와 클럽과 크게 다르지 않음. 예) 미시간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