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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의 심리학전공 유태인인 레베카(Rebecca)랑 같이 중궈뎬잉보우관(中国电影博物馆, 중국영화박물관 앞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
서우더우(首都, 수도)공항과는 7킬로미터, 시내 중심과는 13.5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중국영화박물관은 차오양구(朝阳区, 조양구) 난잉루(南影路, 남영루) 9호에 위치해
있으며, 총면적 34,600평방미터에 건축물 면적만 3만8천 평방미터에 달합니다.
중국영화박물관은 영화예술전시, 영화관람, 영화문화교육, 영화예술교류를 한데
즐길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테마 박물관으로 선진 영화과학기술과
가장 완벽한 영화적 기능을 갖춘 박물관입니다.
박물관 전시부에는 영화역사, 영화예술관람, 영화기술관람 등 20개 전시실로 나뉘어
있으며, 전시면적만 3백 평방미터이고, 관람노선 총길이가 2,970미터에 달합니다.
그 중 영화전시실은 1~10실, 영화관람전시실은 11~20실이며, 임시전시실이
1개 있습니다. 이들은 중국영화역사 1백년간의 1,500편이 넘는 영화와 450명이
넘는 영화제작자들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영화전시실에는 초창기 영화의 발명 과정, 세계 최초의 영화 방영 장면, 영화 발명자인
뤼미에르 형제의 영사기(복사본)를 통해 무성영화 시뮬레이션 상영 등 각종 진귀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찬란한 별들 - 잊기 힘든 스크린 장면>테마전시관에는 중화인민공화국 건립 후의
영화 제작 및 발전과정을 전시하고 있으며, 전시관 내부에 진열해 놓은 1백개의
정교한‘니런장(泥人张, 니인장)’ 조각들은 정말 진짜같아 중국인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고 있으며, 어느 누구라도 친숙하게 알 수 있는 스크린 예술 형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관람전시실에는 영화촬영의 각 분야 기술을 전시해 영화제작의 ‘신비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미술 분장 기법, 배경 제작 등 예술적 분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습니다. 특수촬영 전시실에 전시된 특수기법, 수중촬영기법 영상들은 관광객들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습니다. 전통특수기법 전시실에 전시된 해전, 공중전 등의
전쟁장면 촬영관련 전시물은 영화특수기법의 무한한 매력을 진정으로 느끼게 해 주며,
디지털 특수기법 전시실에서는 직접 행글라이더 관광과 오토바이 질주를 하는 듯한
느낌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 내부에는 5개의 영화방영실이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극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기술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IMAX 거대
스크린 극장입니다. IMAX는 "Image Maximun"의 줄임말로 거대 스크린의 너비는
가로 27미터에 세로 21미터이며, 70밀리 영화필름을 사용하며, 감광면적은 일반적으로
35밀리미터 필름의 10배 정도 되어 화면에 표현되는 영상이 더욱 정밀합니다.
7~8층 높이의 IMAX 영화관 내 거대 스크린 앞에 앉아 있으면 수정같이 깨끗한 화면과
우수하고 풍부한 음향효과를 만끽할 수 있어 거대 스크린 영화관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됩니다.
촬영기기가 있습니다.중국영화박물관에서는 예약관람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약전화는 010-51654567이며, 인터넷으로 예약할 시에는
http://www.cnfm.org.cn/으로 들어가서 예약하면 됩니다.
예약번호를 받으면 됩니다. 단체예약시에는 단체명으로 등록하며, 연락 가능한
사람 및 번호 등의 정보를 남긴 후 단체예약번호를 수령해가면 됩니다.
주연발 영화표스터가 있습니다. 이곳은 대륙과 홍콩 대만 영화가 분류되어
있습니다.
성룡의 사진도 있습니다.
진열해 놓은 1백개의 정교한‘니런장(泥人张, 니인장)’ 조각들 중 하나입니다.
주로 대륙의 영화배우이기에 눈에 익지 않지만 정교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에니메이션 관에서
초기의 중국영화. 중국영화의 여명단계(1905∼1931년)
봉건과 미신으로 현대문명으로 나아가는 것의 어려움에 있던 중국은 아편전쟁 등의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강제로 개방되어집니다. 이로 인해 서양의 생활 방식과
문화상품이 중국에 수입되어 지는데 중국 영화 역사의 시작도 외국 영화의
유입으로부터 시작되어 `서양 그림자극`으로 불리는 최초의 영화가
1896년 8월 11일 밤 상해서원 `우일촌`의 오락활동이 그것입니다.
이 때의 상영활동은 주로 찻집이나 구식 극장에서 경치와 희극 단편 영화를
프로그램으로 외국 문화상인들의 주도하에 이루어졌습니다.
애니매션의 관인데 바다 밑을 소재입니다.
이후 중국인이 자체적으로 시도한 영화가 제작되는데 비교적 규모를 갖춘
영화 상영은 민족 영화 제작업 출범의 계기가 됩니다. 북경 최초의 전문 영화관
`대관루 영화원`을 건립한 임경태는 사진관의 기술능력을 이용해서 스스로
영화를 제작하자는 생각을 하게 되고 유명한 경극 배우의 연기를 활동 사진으로
찍어 1905년 첫 번째 국산영화인 <정군산>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1913년 젊은 외국상사 직원인 장석천은 신민회사를 조직하여 중국
첫 번째 극영화인 <결혼을 위한="위한" 죽음="죽음">을 만들었습니다.
임경태의 영화제작 실험이 영화필름의 기록기능에 대한 인식론적 실천이었다면
<결혼>의 작품은 이미 영화의 어떤 시사 가능성을 담아내기 시작했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독일에 수입을 의존하던 필름을 공급받지 못하자
중국영화 활동은 중단되게 되고 2년 후 미국에서 필름을 들여오게 되었고
단편에서 장편으로 바뀌는 과도기를 경험하게 하는 <아편의 제물="제물">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사정이 좋지 않았던 민족 자본으로 빠른 시간 안에
장편 극영화의 생산으로 바뀌지는 못하였습니다. 단편에서 장편으로의
단계적 추이는 20년대 초에 그 실마리를 드러내는데 특히 1923년 말
`명성영화사`의 <할아버지를 구한="구한" 고아="고아">가 중국에서 처음으로
상업적, 예술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면서 `국산영화운동` 촉진의 계기가 됩니다.
이 운동은 영화제작 기구의 흥성과 연간 영화 생산량의 꾸준한 상승,
왕성한 창작 열기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촬영장 미니추어입니다.
특수촬영 기계들입니다.
셋트장인데 배우가 달리는 열차안으로 들어가는 장면입니다.
열차안에는 일본군이 있습니다.
물론 뒤는 사람의 모형입니다. 그런데 진짜 같습니다.
중국 옛거리에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의 영화 발전기에는
1.(1905∼1931년) - 초기의 중국영화. 중국영화의 여명단계
2.(1931~`1937년) - 중국 영화의 발전 단계
3.(1937~1945년)-지역의 국면, 항전영화, 孤島의 기이한 현상
4.(1945~1949년) - 개조와 가공 단계
5.(1949~1966)- 짧은기간, 활발한 발전
6.(1966~1976년) - 문화 혁명기, 문화 예술 부분의 공백기
7.(1976~1996년)-계속되는 중국영화
포스터 앞에서
점심을 만두(교자)와 우루미엔(牛肉麵)을 먹었습니다.
우루미엔입니다. 중국 우루미엔은 3-4천원 정도입니다.
천안문을 보려고 지하철타고 내렸습니다.
인민광장에서 경찰들이 줄을 지어 지하도로 내려왔습니다.
모택동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한 곳이자, 천안문 사건의 학살이 일어난 장소로
중국 근현대사의 주요 사건의 배경이 된 상징적인 장소 입니다.
중국 지방 사람들, 베이징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는 곳
매일 아침 일출 시간에 게양되는 국기 게양식의 의장대 행렬과 중국인의 모습이
인상깊은 곳 입니다.
베이징의 정 중앙에 자리잡은 천안문 광장은 자금성의 입구가 되는 천안문 밖에 위치한 광장입니다. 모택동의 사진이 걸려있는 붉은 천안문에서부터 모주석 기념당까지
이어져 총 면적 44만 m²의 세계 최대 넓이 광장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남북으로 긴 형태의 광장의 중심선을 따라 북쪽에서부터 천안문, 인민영웅기념비,
모주석기념당, 정양문이 늘어서 있습니다. 이 중심선을 기준으로 서측에는
인민대회당과 국가대극원, 동측에는 중국 국가박물관, 중국 역사박물관이 있습니다.
천안문 광장 가운데에는 중국의 국기 ‘오성기’가 걸려있는데 일출 시간에 게양하고,
일몰시간에 하강합니다. 모택동을 경외하는 중국 사람들에게 국기 게양식은
큰 의미를 가집니다. 10월 1일 국경절의 국기 게양식을 보러 전국에서 몰려오는
인파로 천안문 광장이 가득차며, 심지어 밤을 새며 국기 게양식을 기다릴 정도로
중국인에게는 큰 행사가 됩니다. 의장대가 행진하면서 나와 국기를 게양하는 것이
전부이고 일출 시간에 게양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여행자들에게는 그리 큰 재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게양식을 보는 중국인들의 엄숙한 태도와 의장대의
행렬 구경에 포인트를 맞추어 감상해보길 바랍니다. 국기 게양식 시간은
그때그때 다르고 인터넷으로 공지가 뜨지 않습니다.
1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광장은 중국의 주요 행사의 무대가 되어 전 세계인에게 중국의 상징으로서 각인되었습니다. 모택동이 이 곳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을
선언하였고, 천안문 사건으로 많은 사람을 학살한 중국 근현대 역사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유명한 만큼 그 넓은 광장은 한산할 새 없이 내국인, 외국인
할 것 없이 사람들로 항상 붐빕니다. 천안문 광장의 큰 볼거리 중 하나가 이른바
사람구경입니다. 모여서 태극권을 하는 사람들, 연을 날리는 노인, 부채를 파는
상인 등 갖가지 개성이 드러나는 중국 각지의 사람들을 모두 볼 수 있어 마치
중국의 축소판을 보는 듯 합니다. 사람이 비교적 한산하여 좋은 밤시간에
천안문 광장의 야경을 감상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tip
모택동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한 곳이기에 모택동의 사진이 걸려있습니다.
천안문 들어서자 자금성의 안내도가 있습니다.
자금성 입구의 매점에서 한 사람이 병 안에 그림을 넣습니다.
관광객 이름도 요구하면 적어 넣습니다.
과거 명,청시대를 함께한 황실의 궁전 자금성은 지금은 고궁박물원으로 부릅니다.
황금색의 기와지붕과 붉은색의 높은 벽은 자금성의 상징이자 황제의 권력을
나타냅니다. 자금성은 외조와 내정으로 구분됩니다.
저는 친구 김종곤이 북경에 근무할 당시 1996년과 2002년에 와 봤기에
내부는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베이징 중심에 자리한 고궁박물원(故宫博物院, 구궁보우위안)은 과거 명·청시대를 함께한 황실의 궁전인 자금성(紫禁城, 쯔진청)이었던 곳입니다. 황제와 황후 그리고 그들의 가족의 공간이었던 자금성은 현재 황실의 유적과 유물들을 고이 간직한 채 박물관으로 그 용도가 바뀌어 모두가 방문할 수 있는 베이징 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중국사람들은 고궁이라 부르는 이곳의 건축물은 모두 목제로 이루어져 있고,
황금빛으로 물든 기와지붕은 자금성의 상징적인 색을 나타냅니다. 황금색은
황제를 상징하는 대표색입니다. 또한 고궁박물원을 둘러싸고 있는 붉은색의
높은 벽과 청백색의 석좌, 백색의 돌계단 등은 보는 눈이 어지러울 정도로
화려하기 그지없습니다. 자금성은 구조와 기능에 따라 외조(外朝)와 내정(内廷)
으로 구분됩니다.
외조는 황제가 외부에서 권력을 행사하던 곳으로 오문(午門)을 통해 들어가 만
직선으로 만날 수 있는 태화전(太和殿), 중화전(中和殿), 보화전(保和殿)이
외조에 해당합니다. 내정은 황제가 일상적인 정무를 보고 그 밖에 황실 사람들이
생활하던 공간으로 건청궁(乾清宫), 교태전(交泰殿), 곤녕궁(坤宁宫) 등이 이에
속합니다. 외조와 내정은 건청문을 기점으로 남쪽을 외조 북쪽을 내정으로
구분합니다. 자금성은 남쪽의 외조부터 북쪽의 내정까지 직전으로 걷기만 해도
약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넓은 곳입니다. 따라서 고궁박물원을
관람하기 전에 반드시 미리 코스를 짜보고 이동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고궁박물원은 지금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에만 휴관을 하였지만 2014년부터는
자금성의 유적보호와 보수유지를 위해 매주 월요일 오후에는
모두 휴관한다고 합니다.
배가 출출하여 홍교시장에 있는 한국음식점에서 먹었습니다.
보쳉이 같이 식사하자고 해서 한인촌 왕징에 오니 한국의 투루죠아 제과점이
눈에 뜹니다.
이 내부는 투레조아 와 쌍벽을 이루는 한국빵집입니다.
별안간 이름이 생각이 안납니다.
쇼핑몰에 우동을 소개합니다.
보쳉과 직원 Bree과 같이 돌아가는 스시집에 갔습니다.
내일 만리장성간다고 하니 핸드폰에서 가는 길을 찾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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