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엔진오일 교체하러 오신 고객님---
얼릉 차넘버를 조회해 보니 1번도 입고한적 읍던 차량인 R엔진 차량이다
"저어! 죄송한데유! 엔진오일 교체하는 비용이 저는 광유를 사용 안해서 좀 비싼데 괜찮은지요"
차량 소유주께서 "을만대유?" 합니다
좀 비싸유! 원래 그리 비싸냐구 묻는군여
엔진오일 기아오토큐 가시면 많이나와야 구만팔천원 나올걸요 ! 하구는 돌려 보내려 하는데
"뭣때문에 그리 비싼지 한번 해보구 싶다구" 하며 작업해 달라구 합니다
1천키로 주행해두 오일색상은 멀쩡하게 교체합니다 하구는---
여기서 오일에대한 가격이 절대로 싸구 좋은건 읍다는 고정관념이 선입되는데 (내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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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내부 컴프레서 휠과 베어링
엔진오일을 좋은제품을 사용하고 잔류 제거식으로 교체하면 베어링 슬리브에 잔류로 남은 오일잔류가 드레인 측으로
밀려나고 슬리브에 끼어있던 탄매등은 새로운 오일 즉 신유에의해 어느정도 청결하게 된다
또한 고속으로 터빈이 회전하는동안 휠 샤프트는 오일에 압력과 윤활에의해 슬리브 중간에 떠있는 중공 상태를
유지하면 휠이 회전하는데 매우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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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슬리브
터보챠저 장착 차량의 베어링 슬리브에는 점도가 좋고 윤활이 자유롭고 압력이 즉시 가해져야만 황동으로 된
베어링 슬리브가 손상을 입지 않는다
만일 오일의 점도가 낮은경우 (묽은---) 온도에 대비가 안된 오일을 주입하면 터빈측 고열에의해 베어링 슬리브에는
탄매가 축적되고 축적된 탄매는 사포역할을 하여 터빈샤프트와 슬리브에 손상을 발생 시킬수 있다
즉 오일 인렛측에 가해진 엔진오일 압력이 있어야하며 엔진오일 청결도가 좋아야하고 매우높은 열에 점도가
지속되는 오일이 불어내기식으로 수분 없는 에어로 오일을 밀어 베어링 슬리브내부를 청결하게 하는 방법도
터빈 손상을 줄일수 있다는 생각이다
여기에 신유를 주입시에는 오일 Treatment 를 첨가하면 더욱 좋을것이고 연료주입구에도 세탄 증가제와
연료 완전 연소제와 Fuel Treatment 를 주입하면 엔진은 정말 상위급으로 변한 작동을 한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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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AKE AIR
인테이크 에어 흡입측인데 CENTRAL HOUSING (센트럴하우징)을 탈거한 상태인데
가운데 휠축이 삽입되는 구간이며 약품으로 청소시 이곳으로 들어가서두 안되고 오일이 과다하게 밀려 나와도
잘못된 것으로 판단하면 된다
그래서 OIL INLET (오일 인렛) 측을 이용해서 청소를 해야 하는데
위험 부담이 기존청소 방법의 백배이상이다
누군가 그러더군여 터보 크리닝을 했더니 엄청 좋아졌다구! (으떡해 했는디?) 글쎄요! 입니다
아무튼 뭔가 하면 좋아져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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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트럴하우징
만일 터보측 인테이크 에어 측 호스를 탈거하고 히트 익스체인저 (인터쿨러측) 호스를 탈거하고 청소를 약품으로
한다고 치면 EXHAUST GAS OUTLET (익조스트 가스 아웃렛) 측은 청소를 할수가 없다 (분해하면 몰라도)---
근데 청소를 하니 좋아진다구?
오일이 슬리브측으로 누유되는것은 무조건 교체해야져!
아무튼 이러한 고장이 발생되지 않도록 엔진 오일 교체가 매우 중요한데 어느업체를 방문해 보니 완전 초보자를
오일전담 교체 전문가로 내세우고 있다 거참 엔진오일교체가 을매나 중요한디---
이런저런 중요한 작업 부위를 설명하고 고액을 받으면 차량 소유주는 매우
만족해하며 비용을 지불한다
OIL INLET (오일 인렛) 을 이용한 엔진오일 교체전 압력과 교체후 압력을 측정해 기록하고 (PICO) 오일인렛측을
사용한 청소를 병행하면 (매우주의) 청소전과 후의 데이터는 뭔가 달라져야 하고 기록을 1개의 폴더에
저장해 놓으면 학습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오일 피드파이프 유니온 볼트에 2㎏f/㎠의 압력으로 세척제를 투입하며 AIR INLET 파이프측
COMPRESSOR WHEEL 에 에어로 불어주면서 컴프레서 휠이 회전하게 되는 방법으로 작업하는 엔지니어는
아직 본적도 들어본적도 없다
이렇게 오일 교체하는 방법이 방대하고 그래서 비용이 높은고가라고 하니 인정을 하는 차량소유주님들
매우 만족을 하시고 출고 하는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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