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27장은 군대가 평화 시에는 어떻게 유지되었으며 왕실의 재산을 맡은 자들이 각자 어떠한 일을 수행하였는지에 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장대한 지면에 걸쳐 성전과 관계된 직무들을 소개했던 역대기 기자는 27장에서는 다윗 왕국의 주변과 관련된 일반 분야의 직무에 시야를 돌렸습니다
1. 군대 조직의 정비
1) 군대 조직을 세움
다윗 왕은 하나님께 대한 열심과 사랑으로 종교적인 일에 최선을 다했지만 이스라엘을 지켜야 하는 왕으로서의 임무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다윗은 본래 용장 출신의 왕으로서 군대에 관한 지식이 풍부하였습니다. 그러한 다윗은 이스라엘의 군대 조직을 치밀하게 세웠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뢰하면서도 인간적으로 해야 될 것은 철저히 하는 올바른 신앙의 소유자이였습니다.
a.다윗의 의논 대상자들(대상13:1)
b.재덕이 겸전한 자들(출18:25)
2) 달마다 체번하여 들어감
다윗은 이십 팔만 팔천 명의 군인을 거느리고 있었습니다. 다윗은 이와 같이 많은 군인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이들을 이만 사천 명씩 12반열로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반열로 하여금 1년에 1개월씩 순번으로 봉사하도록 했습니다. 즉 이스라엘에서 20세 이상 된 건장한 자들은 모두 국방의 의무를 가지되 1년에 한 달 만 복무하면 되었습니다.
a.한 달단위(왕상5:14)
b.각각의 자기 달(왕상4:27)
3) 각 반장의 명단
각 반열에서 이스라엘 군대를 지휘하던 자들은 이스라엘의 모든 족장들과 천부장과 백부장 그리고 유사들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반열을 총괄하는 총사령관이 1 명씩 있었습니다. 정월 첫 반의 반장은 삽디엘의 아들 야소브암이고, 이월 반장은 아호아 사람 도대입니다. 삼월 군대 장관은 대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이고, 사월 군대 장관은 요압의 아우 아사헬입니다. 오월의 군대 장관은 이스라 사람 삼훗이고 유월 장관은 익게스의 아들 이라입니다. 칠월과 팔월의 장관은 헬레스와 십브 개이고, 구월과 시월의 군대 장관은 아비에셀과 마하래입니다. 십일월과 십이월의 군대 장관은 브나야와 헬대입니다.
a.유명한 자들(신1:15)
b.왕을 도우는 자들(대하26:13)
2. 각 지파의 관장들
1) 각 지파에 관장을 세우는 다윗
다윗은 뛰어난 군사 전문가였을 뿐만 아니라 행정가로서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위대한 왕이었습니다. 그는 솔로몬 시대를 위해 자신의 말년에 체제 정비를 철저히 하였습니다. 다윗은 각 지파마다 그 지파를 관할하는 관장을 한 사람씩 임명하여 그들로 하여금 자기의 뜻에 맞추어 다스리게 했습니다. 이것은 다윗의 통치력이 매우 뛰어났다는 것을 입증해 줍니다.
a.엘리에셀과 스바다(대상27:16)
b.하사바와 사독(대상27:17)
2)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지파의 반장들
르우벤 지파의 관장은 시그리의 아들 엘리에셀이고 시므온 지파의 관장은 마아가의 아들 스바다입니다. 레위 지파의 관장은 그무엘의 아들 하사바요, 아론 자손의 관장은 사독이었습니다. 레위 지파 중에서도 제사장 가문에는 관장을 따로 두었는데 이는 제사장직의 독특성과 중요성을 보여 줍니다. 유다 지파의 관장은 다윗의 형 엘리후이고, 잇사갈 지파의 관장은 미가엘의 아들 오므리였습니다.
a.유다의 관장(대상27:18)
b.다윗의 용사 중 하나(대상11:13)
3) 스불론, 납달리,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단 지파의 관장들
스블론 지파의 관장은 오바댜의 아들 이스마야이고, 납달리 지파의 관장은 아스리엘의 아들 여레못입니다. 에브라임 지파의 관장은 아사시야의 아들 호세아요 므낫세 지파의 관장은 브다야의 아들 요엘과 스가랴의 아들 잇도였습니다. 므낫세 지파에 관장이 둘인 것은 므낫세 지파가 요단 동편과 서편에 거주하였기 때문입니다. 베냐민 지파의 관장은 야아시엘이요, 단 지파의 관장은 여로함의 아들 아사렐입니다. 역대기 저자는 각 지파의 관장들을 기록하면서 갓과 아셀 지파의 관장은 생략하였습니다.
a.에브라임 자손의 관장(대상27:20)
b.이스마야와 여레못(대상27:19)
3. 다윗의 측근 충신들
1) 왕의 재산을 관리하는 자들
다윗 왕은 왕의 재산을 관리하는 전담자를 별도로 두었습니다. 왕의 곳간과 포도원, 그리고 각종 나무들을 관할할 자들을 선정하였고 가축을 담당할 자들도 선발하였습니다. 왕의 재산을 관리하는 자들은 아스마웨트, 요나단, 에스리, 시므이, 삽디, 바알하난, 요아스, 시드래, 사밧, 오빌, 예드야, 야시스 등입니다.
a.왕의 곳간을 맡은 자들(대상27:25)
b.영적인 의미의 곳간(말3:10)
2) 다윗의 귀관들
다윗과 더불어 정치를 펼쳐 나갈 참모들이 32-34절에 언급되고 있습니다. 역대기 기자는 이들을 다윗의 귀관들이라 부릅니다. 요나단과 여히엘, 아히도벨과 후새, 여호야다와 요압 등이 그들입니다. 유능한 인물들을 적재 적소에 등용하여 왕국의 체제를 조직화해 나간 것이 바로 다윗의 탁월한 능력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히도벨과 후새(대상27:33)
결론
통치력이나 지도력은 조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조직을 잘하면 통치하기가 수월하지만 조직에 허점이 많으면 통치하는 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리스도의 군사된 성도들은 좋은 군사가 되도록 부지런히 훈련에 힘쓰고 군사로서의 본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