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물질이 들어있는 가습기 살균제 사태 등 세제의 안전성이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천연 세제를 사용하는 분들이 늘어났는데요.
우리 가족이 먹고 사용하는 생활용품인만큼 무엇보다 안전성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천연세제는 광택이나 찌든때 제거 등 화학세제 못지않은 역할을 해낼수 있는데요.
우리가 먹다 남은 식품도 그 주인공이 될수 있어요. 양파, 식초, 콜라. 레몬, 심지어 땅콩버터까지...
먹다 남은 식품을 천연세제로 활용한다면 음식물쓰레기도 줄여 환경을 보호할수 있다는 이점도 있죠.
가정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식품 중 천연세제로 이용하기 좋은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식초
먼저 식초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천연세제죠. 식초에는 강력한 살균 효과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식초는 과일 세척에도 좋지만 변기에서 나는 악취를 없애는데도 이용할 수 있어요.
변기에 식초를 붓고 그대로 두었다가, 솔로 문질러 찌든 때를 없애준 뒤 물을 내리면 됩니다.
욕실 내 곰팡이를 제거할 때도 희석한 식초를 뿌려준 뒤 닦아내면 쉽게 제거가 됩니다.
2. 레몬
레몬 역시 살균효과가 뛰어나죠. 레몬은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도마에 사용하면 좋아요.
레몬을 반으로 잘라 즙이 나오게 한뒤 도마에 문지르세요. 이후 하루 동안 햇빛에 말린 후 깨끗하게 헹구면 됩니다.
3. 감자
먹고 남겨진 감자가 있다면 싱크대 세척에 활용해보세요.
보기싫은 싱크대 물때는 감자 껍질이나 감자를 이용해 문질러 주면 말끔하게 지워집니다.
뾰족한 야채 강판도 감자를 문질러주면 묵은때가 제거됩니다.
4. 콜라
냉장고에 방치됐던 콜라는 미끌미끌하고 끈적거리는 기름 자국에 사용하세요.
가습기 세척에도 좋아요. 콜라와 구연산을 2대1로 섞어 분무기에 담아 가습기 본체와 물통에 뿌리고 찬물로 헹구면 됩니다.
5. 마요네즈
마요네즈는 유리창 청소할 때 유용합니다.
눈에 거슬렸던 얼룩이나 스티커 자국을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이에요.
병에 붙은 스티커를 제거할 때도 활용하면 쉽게 제거됩니다.
6. 땅콩버터
땅콩버터는 다 먹지 못한채 오랫동안 보관되는 경우가 많죠.
이제부터 남은 땅콩버터는 버리지 말고 천연세제로 활용하세요.
스테인리스로 만들어진 각종 생활용품의 세척에 무척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세제로는 잘 안닦여지는 것도 땅콩버터로 해결할 수 있어요.
오래도록 묵은 스테인리스의 녹과 물때는 땅콩버터를 발라 문질러 주면 되는데요.
땅콩버터 속 지방이 그 역할을 한다고 해요.
게다가 표면에 코팅막을 만들어 반짝반짝한 광택까지 만들어줍니다.
일반 세제로는 잘 닦이지 않는 욕실 수도꼭지·샤워기의 물때에도 사용해보세요.
마른 천에 땅콩버터 한 스푼을 덜어 그대로 수도꼭지 등을 문질러 닦고 다시 한번 마른 천으로 닦아 내면 됩니다.
댓글과 함께하면 언제나 즐거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