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오거나이저 & 인증 심판 전체
및 GPT Singapore in 강변(4월 3일 일요일) 참가자 여러분께 드리는 사과 말씀
지난 4월 3일 강변 미카엘에서 GPT Singapore 가 오후 2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있었습니다. 저도 그 행사에 참여했고 34명의 참가자와 경기를 치뤘습니다. 중간에 담당 인증 심판이 볼일이 있어 일찍 대회장을 떠난 일 외에는 특별한 문제 없이 결승까지 치뤄진 대회였고, 한호재씨가 1위를 차지하여 GPT 3부전승을 얻었습니다.
저는 이우석 lv.2 심판의 뒤를 이어 받아 대회 진행을 했고, 이 대회의 모든 결과를 기록 후 최종 전자보고까지 마쳤습니다.
문제는 다음날 아침 발생했습니다. 제가 본사에 출근 후 미카엘 매장에서 매직을 실질적으로 운영한 박민영씨가 제게 전화를 했고, 그 전화에서 해당 이벤트의 업로드 결과가 invalidate (무효)라는 상태가 되었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 때 저는 불현듯 미카엘 이현우 사장님이 그 날 행사에 참여한 사실을 떠올렸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이현우 사장님이 현재 미카엘 매직 이벤트의 오거나이저(주최책임자)이며 GPT Singapore가 이현우 사장님의 이름으로 개최된 것이라면 이 행사는 무효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GPT를 신청할때의 시기가 과거 정현우 오거나이저가 있던 시절이었기에 저는 GPT가 정현우 오거나이저의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GPT Shanghai (4월 2일 토요일)는 "정현우" 오거나이저의 행사가 맞지만 GPT Singapore (4월 3일 일요일)은 "이현우" 오거나이저의 행사였습니다. 즉각적으로 저는 Wizards of the Coast Asia의 조직화 플레이 담당자 David Ong에게 Invalidate의 경위를 묻는 메일을 보냈고, 그의 답은 "분노로 가득 찬"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1. Why did Mr Lee Hyun Woo play in his own tournament??? He is not allowed to play in own GPT. Of course it is invalidated. Lee woksuk and you are both certified Judge, both of you should know your rules inside out. How can you let this happen. Below is the rule. Please help me to remind the rest of the Judge and tournament organizer of this. GPT is a premier event, Judge and organizer are not allow to play in it.
(왜 이현우씨가 자신의 토너먼트에 참가하는가? 그는 그가 주최자인 GPT에 참가할 수 없다. 물론 그건 무효다. 이우석과 너 둘 다 인증 심판이면서 그것도 모르고 있었단 말이냐?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지냐. 아래에 규정이 있다. 제발 나머지 심판과 오거나이저들이 이걸 알게 알려줘라. GPT는 프리미어 이벤트이며 해당 이벤트의 심판과 오거나이저는 그 이벤트에 참여할 수 없다.)
아래는 관련 규정입니다.
1.3 Tournament Roles
The following roles are defined for tournament purposes:
· Tournament Organizer
· Head Judge
· Floor Judge
· Scorekeeper
· Player
· Spectator
The first four roles above are considered tournament officials. The Head Judge and floor judges are collectively considered judges. A single individual may act in any combination of tournament official roles. Individuals who are not judges at a tournament are acting as spectators in any match they are not playing in. Members of the press are also considered spectators.
(1.3 토너먼트에서의 역할
다음과 같은 역할은 토너먼트 목적에 의해 규정된다
* 토너먼트 오거나이저
* 주심
* 부심
* 기록원
* 플레이어
* 관전자
위 4명의 역할은 토너먼트 운영자로 정의된다. 주심과 부심은 심판으로의 역할을 한다. 개인은 토너먼트 운영자의 역할 중 복수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심판이 아닌 토너먼트의 개인은 자신이 참여하고 있지 않은 매치의 경우 관전자로 취급된다. 보도 관련 구성원 역시 관전자로 취급한다.)
1.4 Participation Eligibility
Tournament officials may play in a DCI-sanctioned tournament for which they are a tournament official if (and only if) the tournament is of the following event types:
· Friday Night Magic
· Prerelease
· Launch Party
· Magic Game Day
· Other non-Premier Magic Tournaments
· Tournaments in which the official Wizards of the Coast tournament fact sheet specifically permits officials of that tournament to play
(1.4 참여 자격
토너먼트 운영자들은 다음과 같은 이벤트 유형의 경우인 토너먼트의 운영자인 경우에만 DCI-인증 토너먼트에 참여할 수 있다:
* 프라이데이나이트 매직
* 프리릴리즈
* 런치 파티
* 매직 게임데이
* 기타 프리미어 매직 토너먼트가 아닌 행사
* Wizards of the Coast 토너먼트 팩트 시트에 특별히 해당 토너먼트 운영자도 참여할 수 있음을 명시한 토너먼트 )
---------------------------------------------------------------------------------------------
다시 이벤트 내용 조회를 한 결과 해당 이벤트가 이현우 오거나이저의 이벤트임을 확인했고, 강변 행사에 제가 참여할 때 이현우 오거나이저가 게임을 했다는 것을 기억해내는 순간 저와 이우석 심판, 그리고 이현우 오거나이저의 실수임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상황을 말씀 드립니다.
1. GPT Singapore 강변 미카엘 (4월 3일 일요일) 이벤트는 무효이며, 해당 이벤트에 관련한 공식적인 지원 (Wizards 의 상품 지원 및 GP 3Bye)은 모두 적용되지 않습니다.
2. 고로 해당 이벤트의 K-Value 에 따른 레이팅 반영은 없습니다.
해당 내용을 강변 미카엘에 보고 드렸고, 강변 미카엘 이현우 오거나이저는 매우 미안한 마음을 표시하며 플레이어 여러분께 크게 미안함을 곧 전할 것 입니다. 저 또한 이에 대해 제 불찰도 있음을 전하며, 이우석 인증 심판도 오거나이저가 바뀌는 시점에 GPT를 신청하게 되어 생긴 일이라 잘 몰랐음을 여러분께 전합니다.
해당 이벤트에 대해 생긴 이런 문제에 대해, 참여하신 모든 플레이어와 매직인 여러분께 사과드리며, 앞으로 조심해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PS.
여기서 이현우 오거나이저와 박민영씨가 금전적인 보상을 해야 하지 않냐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저는 GPT 3bye와 여러분이 참가한 게임의 기록을 금전으로 평가하는데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또한 매장 측의 상황에서 Wizards의 부스터 지원을 못 받는 상황을 당한 입장이 있으므로, 오히려 이 점에 대해서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넓은 이해와 아량 부탁드립니다.
오히려 이 문제는 매직 전체의 문제에서 오거나이저에 대한 교육과 관리를 잘못한 제가 앞으로 고쳐야 할 점이 많다는 것, 그리고 한글 규칙 문서(플로어룰, 벌칙규정, 광역토너먼트운영규칙 등)에 대한 빠른 배포가 절실하다는 것이 드러난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좀 더 신경쓰고 일 처리를 빠르게 하여 발전된 모습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S2.
악 내 레이팅..ㅠㅠ
첫댓글 대형사고네요..;
개인적으로 참으로 아쉽네요, 진행이 제대로 안된점도 있고, 토너까지 캔슬되는 상황이라니.. 싱가폴을 갈려고 마음먹고 참가한 사람들이 있고 저 또한 그런 상황이었는데 3bye를 허무하게 날린적은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gpt 같이 24k 정도의 토너에 3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가하였고 토너 결과에 따른 레이팅은 두달여 뒤에 있을 레이팅에 따른 내셔널 참가권 등 걸려있는 것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BYE.. 안타깝습니다..외엔 달리 할말이 없네요 ㅠㅠ
그럼 이후에 이벤트를 다시할수있는건가 아니면 이대로무효? 어떻게 수습되는지 궁금합니다
ㅎㄷㄷ 엄청난 일이 터졌군요 ㄷㄷ
단순 실수로 넘어가기엔 너무 큰 안건이네요..이런 일이 일어난게 대단히 안타깝습니다.
지난번에 광섭형도 참여못하는거보고 혹시나했는데.. 호재어쩌냐ㅡㅡ
헐~~ 그런 규정이 ^^
다음 대회에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걱정이 되네요... 에구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