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 3: 1 선지자의 기도 - 합 3: 2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 1 )
제 3 장 : 하박국의 기도
1. 시기오놋에 맞춘 노래 ( 3: 1-7 )
1 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2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3 하나님이 데만에서부터 오시며 거룩한 자가 바란 산에서부터 오시는 도다. (셀라) 그의 영광이 하늘을 덮었고 그의 찬송이 세계에 가득하도다.
4 그의 광명이 햇빛 같고 광선이 그의 손에서 나오니 그의 권능이 그 속에 감추어졌도다.
5 역병이 그 앞에서 행하며 불덩이가 그의 발밑에서 나오는 도다.
6 그가 서신즉 땅이 진동하며 그가 보신즉 여러 나라가 전율하며 영원한 산이 무너지며 무궁한 작은 산이 엎드러지나니 그의 행하심이 예로부터 그러하시도다.
7 내가 본즉 구산의 장막이 환난을 당하고 미디안 땅의 휘장이 흔들리는 도다.
‘시기오놋’- 빠른 리듬 변화를 가진 정열적 노래. (BDB)의 복수형 - 은 어떤 음악 형식이었던 것 같고 정확한 뜻을 잘 모른다고 한다.
권위 있는 영어 성경인 NASB의 난외 주는 ‘매우 감정적인 시적 형식’이라고 설명했다.
하박국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놀랐다.
그가 들은 말씀은 하박국 1-2장에 나온 내용으로 하나님께서 갈대아인들을 불러 자기 백성의 죄악들을 징벌하실 것이라는 사실과 또 그 갈대아인들, 즉 바벨론 제국을 그들의 악 때문에 심판하실 것이라는 사실이다(렘 50-51장).
바벨론 제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구원이 될 것이다.
선지자 하박국은,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힘있게 이루어지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한다.
그것은 바벨론 제국을 심판하시고 유다 백성을 구원하시는 일을 ‘수년 내에’ 즉 속히 이루시기를 간구한 것이다.
하박국은 또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라고 기도한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이 자기들의 죄로 인해 하나님의 진노를 받을 수밖에 없지만, 하나님께서 오직 그의 긍휼로 그들을 구원해 주시기를 기도한 것이다.
합 3: 1 선지자의 기도 - 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 시기오놋에 맞춘바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
1] 시기오놋에 맞춘
'시기오놋'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쉬그요노트'는 '열정적인 시가(詩歌)'를 의미하는 것으로 빠른 리듬과 열정적인 감정의 변화를 유도하는 음악의 한 형태이다.
* 시 7편 - 1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쫓아오는 모든 자들에게서 나를 구원하여 내소서. 2 건져낼 자가 없으면 그들이 사자 같이 나를 찢고 뜯을까 하나이다. 3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런 일을 행하였거나 내 손에 죄악이 있거나 4 화친한 자를 악으로 갚았거나 내 대적에게서 까닭 없이 빼앗았거든 5 원수가 나의 영혼을 쫓아 잡아 내 생명을 땅에 짓밟게 하고 내 영광을 먼지 속에 살게 하소서. (셀라) 6 여호와여 진노로 일어나사 내 대적들의 노를 막으시며 나를 위하여 깨소서 주께서 심판을 명령하셨나이다. 7 민족들의 모임이 주를 두르게 하시고 그 위 높은 자리에 돌아오소서. 8 여호와께서 만민에게 심판을 행하시오니 여호와여 나의 의와 나의 성실함을 따라 나를 심판하소서. 9 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우소서 의로우신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하시나이다. 10 나의 방패는 마음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있도다. 11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이심이여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12 사람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그가 그의 칼을 가심이여 그의 활을 이미 당기어 예비하셨도다. 13 죽일 도구를 또한 예비하심이여 그가 만든 화살은 불화살들이로다. 14 악인이 죄악을 낳음이여 재앙을 배어 거짓을 낳았도다. 15 그가 웅덩이를 파 만듦이여 제가 만든 함정에 빠졌도다. 16 그의 재앙은 자기 머리로 돌아가고 그의 포악은 자기 정수리에 내리리로다. 17 내가 여호와께 그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존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그만큼 하박국 선지자가 강한 감정과 긴박감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2]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히브리어 원문에는 이 부분이 문장 첫 머리에 나온다.
이로써 이와 유사하게 시작되는 앞 부분(1: 1)과 대조적으로 새로운 단락이 시작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새로 시작되는 단락에서 사실상 기도에 해당하는 부분은 2절뿐이고, 나머지는 대부분 찬미와 감사의 노래다.
합 3: 2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케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
하박국의 간구는 구원과 안락을 간구한 것도, 용서해 달라는 간구도 아니었다.
바벨론과의 전쟁을 피하거나, 예루살렘이 점령당하거나 약탈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는 간구도 아니었다.
심지어 하나님의 성전만이라도 파괴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는 간구도 아니었다.
오로지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라고 기도하는 것이었다.
1]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주께 대한 소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쉬므아카'는 일반적으로 그 소문의 인물들이나 사건들이 지리상으로 떨어져 있음을 시사하는 표현이다.
* 욥 42: 5 -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이는 주께서 알게 하신 계시의 내용을 가리킨다.
비록 이 단어가 간접적인 정보를 말할 때 사용되긴 했지만, 하나님의 계시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신적인 권위를 나타낸다.
* 욥 28: 22 - 멸망과 사망도 이르기를 우리가 귀로 그 소문은 들었다 하느니라.
* 나 3: 19 - 네 상처는 고칠 수 없고 네 부상은 중하도다. 네 소식을 듣는 자가 다 너를 보고 손뼉을 치나니 이는 그들이 항상 네게 행패를 당하였음이 아니더냐? 하시니라.
그러므로 하박국 선지자는 그 소문과 연관지어 하나님께 간구하였다.
2]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1) 수년 내에
현실적인 낙망과 심판에 처하여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것은 하나님의 언약에 기초하는 것으로의 이미지를 그대로 반영한다.
* 출 32: 10-12 - 10 그런즉 내가 하는 대로 두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를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11 모세가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 12 어찌하여 애굽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가 자기의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는 악한 의도로 인도해 내었다고 말하게 하시려 하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 시 77: 9 - 하나님이 그가 베푸실 은혜를 잊으셨는가, 노하심으로 그가 베푸실 긍휼을 그치셨는가 하였나이다 (셀라)
(2) 부흥하게
'부흥하게 하옵소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예후'는 '살게 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히야'의 강한 피엘 명령형으로 죽은 것이나 다름없는 것을 다시 살린다는 의미를 강하게 표현한다.
부흥은 영어로 'Revival' 인데 이것은 '다시 생명을 준다' 는 의미가 있다.
부흥은 다시 살리는 역사이며, 교세가 희망되는 것이고, 양적으로 잘되는 것이 드러나는 것이 부흥이다.
하나님의 사랑이 드러나고 확장되고 발견되고 거기에 대하여 감격하는 것이 부흥의 본질이다.
그러므로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라는 말은 "수년 내에 교회가 두 배 세 배 커지게 하옵소서" 라는 뜻이 아니라, "이 백성들이 자기의 죄를 빨리 깨닫고, 하나님 심판의 의로움을 깨닫고, 이 진노 중에도 하나님은 그들을 사랑하시므로 그들에게 소망이 있음을 다시 확인하고 발견하게 하옵소서." 라는 말이다.
그 결과 이들의 삶이 회복되어 감사할 수 있고, 기뻐할 수 있고, 또 하나님이 복을 주셔서 번성할 수도 있는 것이다.
참된 부흥을 위해 신령한 눈이 떠져서 바른 것을 보고 바른 것을 듣게 되면, 그래서 네 죄를 알게 되고 나에 대하여 회개하게 되고 새로워지게 되면, 부흥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① 부흥은 생명의 회복이다.
부흥은 생명의 회복으로 다시 살아나는 것이요 생존이다.
부흥은 부유한 사람이 더 부유해지고, 건강한 사람이 더 건강해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부흥은 더 많은 복을 받는다는 양적인 것도 아니다. 부흥은 죽었던 생명이 다시 살아나는 것이요. 위축되었던 생명력이 활기를 찾는 것이다.
생기를 유지하면서 사는 것이므로 부흥을 위해서 기도하지 않을 수 없다. 주님의 일을 새롭게 한다는 것은 당신의 백성들을 다시 살리는 것이다. 부흥은 사치스런 풍요가 아니라, 생존이다.
ⓐ 마음을 새롭게 하여야 한다.
* 롬 12: 2 -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영을 새롭게 하여야 한다.
* 시 19: 7 -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reviving)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 고후 4: 16 -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나니 겉사람은 후패하나 우리의 속 사람은 날로 새롭도다(renewed)
ⓒ 사람이 새롭게 되면 세상이 새롭게 된다.
* 마 19: 28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renewal)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좇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늘은 더 높아만 가고 바람은 부쩍 차가워지며 바람에 흩어지는 낙엽들에 가을 정취가 가득하네요.
계절의 작은 변화에 삶의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시면서 오늘도 아름답고 힘차게 파이팅 하시길 기원하며
웃는얼굴 넓은 마음으로 행복을 담고 사랑을 담아 웃음보 터지는 아름다운 하룻길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