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 남미 인구 증가에 따른 핫소스 소비 증가 –
- 한국의 대미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 수출 34.6% 증가 –
□ 핫 푸드(Hot Food)로 주목 받는 한국 음식
ㅇ Wing Stop ‘Spicy Korean Q’ 한국 매운 음식 인기 실감
- 미국 전역에 걸친 치킨 프랜차이즈 WingStop은 ‘Korean Spicy Q’를 TV 광고 전면에 내세움.
Wingstop ‘Spicy Korea Q’ 웹사이트 및 TV 광고
자료원: Wingstop, YouTube
ㅇ Pluckes Wing Bar ‘Gochujang(고추장)’ 치킨 판매
- 텍사스, 캘리포니아에 유명한 치킨 프랜차이즈 Pluckers에서는 한국 양념 치킨과 비슷한 고추장을 사용한 메뉴를 판매하고 있음.
- 이는 아시안 미국 고객 증가뿐만 아니라 미국 현지인들의 K-Food에 대한 높은 관심에서 비롯됐다고 함.
Pluckers 치킨 메뉴
자료원: Pluckers
□ 미국 소스 시장 현황
ㅇ 미국 소스 시장 규모, 210억 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2.3% 성장 전망
- 2016년 미국 소스 시장은 전년대비 2.4% 성장한 210억3770억 달러로, 2011년 이후 연평균 1.9% 성장률을 보임.
-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소스 시장은 2021년 235억7810억 달러로 연평균 2.3% 성장 전망
- 가처분소득 증가, 프리미엄 소스 및 향신료 소비 증가, 미국 유통시장 활성화에 따른 소비 증가가 미국 소스시장의 성장세 견인
ㅇ 아시아, 남미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는 핫소스(hot & Spicy) 소비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Technomic에 따르면, 미국인 절반 이상이 매운 소스 및 양념을 선호하고 있음.
- 아시아 및 남미 인구 증가와 새로운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이국적인 음식(ethnic food)뿐만 아니라, 매운 소스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
· 2010년 인구 센서스 기준 10년 전보다 미국 내 아시아계 43.3%, 히스패닉 43% 증가
- 따라서 식품 제조업체 및 레스토랑에서 핫소스 소비 증가 전망
미국 소스별 증가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 미국 핫소스 시장 동향
ㅇ 미국 핫소스 시장은 12억 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3.8% 성장 전망
- 2016년 미국 핫소스 시장은 전년대비 4.7% 성장한 12억9290억 달러로, 2011년 이후 연평균 5.07% 성장
- 미국 내 아시아, 남미 인구 증가에 따른 아시아 및 남미 식당, 식품점 등의 증가가 핫소스 소비를 견인하고 있음.
ㅇ 미국 핫소스는 순한맛이 59.8%, 중간맛 27.7%, 매운맛 12.5% 점유
- 순한맛은 스코빌 척도 2500 이하 고추로 만든 제품으로, 2014년 전체 핫소스 시장의 63.6%를 차지했지만 2015년에는 59.8% 감소함.
- 스코빌 척도 2500~7000에 해당하는 중간맛은 전체 핫소스 시장의 27.7%로, 2014년 27.3%보다 소폭 상승
- 매운맛은 스코빌 척도 7000 이상에 해당하는 맛으로, 전체 핫소스 시장의 12.5%를 점유하며 2014년 9.1%보다 높은 점유율을 보임.
· 스코빌 척도(Scoville Scale)는 고추류에 포합된 캡사이신 농도를 계량화한 것으로 수치에 따라서 매운 정도를 나타냄.
미국 핫소스 맛별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KOTRA 달라스 무역관
□ 미국 소스 수입현황
ㅇ 미국의 2016년 1~8월 소스 관련 제품 수입 규모는 6억9641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8.8%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멕시코, 이탈리아 등임. 캐나다는 전년동기대비 13.3% 증가한 1억6499만 달러, 멕시코는 전년동기대비 15.0% 증가한 1억13056만 달러, 이탈리아는 전년동기대비 9.3% 증가한 8억8730달러 규모 차지
ㅇ 한국으로의 수입규모는 1912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8.1%의 높은 증가율을 보임.
미국 소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103)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16/15
|
0
| 전체
| 618,539
| 640,074
| 696,412
| 100
| 100
| 100
| 8.80
|
1
| 캐나다
| 147,669
| 145,649
| 164,996
| 23.87 | 22.76
| 23.69
| 13.28
|
2
| 멕시코
| 115,541
| 113,535
| 130,562
| 18.68
| 17.74
| 18.75
| 15.00
|
3
| 이탈리아
| 78,698
| 81,160
| 88,730
| 12.72
| 12.68
| 2.74
| 9.33
|
4
| 중국
| 40,389
| 48,787
| 52,896
| 6.53
| 7.62
| 7.60
| 8.42
|
5
| 태국
| 58,129
| 52,861
| 50,834
| 9.40
| 8.26
| 7.30 | -3.84
|
6
| 일본
| 31,792
| 33,444
| 35,760
| 5.14
| 5.23
| 5.14
| 6.93
|
7
| 홍콩
| 12,620
| 24,631
| 25,028
| 2.04
| 3.85
| 3.59
| 1.61
|
8
| 한국
| 14,169
| 14,935
| 19,125 | 2.29
| 2.33
| 2.75
| 28.06
|
9
| 인도
| 6,013
| 7,089
| 10,478
| 0.97
| 1.11
| 1.50
| 47.80
|
10 | 호주
| 8,880
| 11,153
| 10,428
| 1.44
| 1.74
| 1.50
| -6.50
|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 한국의 대미 수출 현황
ㅇ 2016년 1~8월 한국의 대미 주요 수출품목으로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가 전체 소스 수출 규모의 91.1% 점유
- 고추장, 된장, 춘장 등 장류의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4.6% 높은 증가율을 보이면서 1억7429만 달러를 기록함.
- 간장은 167만 달러로 대미 소스류 수출 시장의 8.8%를 점유하고 있으며, 전년동기대비 13.5% 감소함.
한국의 대미 소스류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
HS Code
| 제품 종류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16/15 |
2103
| 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 14,169
| 14,935
| 19,125
| 100
| 100
| 100
| 28.06
|
210390
| 장류(고추장, 된장, 춘장 등)
| 12,117
| 12,952
| 17,429
| 85.51
| 86.73
| 91.13
| 34.56
|
210310
| 간장 | 2,009
| 1,936
| 1,675
| 14.18
| 12.96
| 8.76
| -13.48
|
210330
| 겨자가루 조제품
| 43 | 38
| 20
| 0.3
| 0.26
| 0.11
| - 46.68
|
210320 | 토마토 케첩 등
| 0
| 7.6
| 0
| 0
| 0.05
| 0
| -100
|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미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바비큐 고추장 소스로 미국시장 진출 고려 필요
- 최근 한국 양념치킨과 비슷한 제품들이 미국 외식시장에 등장하고 있어 고추장 및 매운 소스의 미국 시장 진출 및 확대에 좋은 기회
- 전통적인 고추장이 아닌 일반식사에서 사용 가능한 소스 스타일로 제작해 미국 유통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고려해볼 만함.
ㅇ 프리미엄과 한국적인 것으로 미국 소스 시장 공략 필요
- 미국 유통망 바이어들은 한국 소스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이국적인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한국 식품의 미국시장 확대가 전망된다고 전함.
- 미국 소스시장은 이미 여러 나라의 제품이 진입해 있어 경쟁이 치열하지만, 최근 한류 문화에 대한 현지인들의 높은 관심을 이용해 한국 제품임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음.
- 천연 재료를 사용한 안전한 식품이라는 점과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독특성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함.
ㅇ 한국 소스 사용방법 라벨 및 다양한 포장형태로 소비자들의 편의를 고려해야
- 한국 소스를 사용한 한국 음식 요리를 선호하고 있어, 소스로 만들 수 있는 한국 요리를 소개하는 마케팅도 고려해볼 만함.
- 소스 포장의 형태, 재질 등에 있어서는 미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Bureau of Census,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IBIS World, Pluckers, Technomic, U.S. Department of Commerce, Wingstop, YouTube,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