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좋아 집 근처 공원에서 가족들과 함께 배드민턴을 시작한 40대의 주부 최 모 씨는 갑작스런 활동으로 인해 팔에 무리가 가면서 병원 신세를 져야 했다. 집안 살림만 하다 갑자기 사용한 팔의 관절과 근육이 놀란 탓이다.
테니스 엘보는 팔 관절과 손목에 무리한 힘이 주어져 팔꿈치 관절 주위에 생기는 통증을 말하며, 테니스 선수 외에 골프나 배드민턴 선수, 목수, 컴퓨터 과다 사용자, 가정주부들에게 잘 발생한다.
◆ 테니스 엘보의 원인은? 흔히 ‘엘보’라 칭하는 팔꿈치 손상은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과사용 증후군’에 속한다. 팔을 반복적으로 무리하게 사용하다 팔꿈치 근육과 인대 힘줄이 약해져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 ◆ 테니스 엘보의 증상 초기 증세로는 팔을 앞으로 쭉 펴고 손가락에 힘을 준 상태에서 가운뎃손가락을 아래로 누르면 팔꿈치에 통증이 느껴진다. 또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한 다음 팔꿈치의 동글동글한 부분을 누르면 통증이 발생한다.
이외에도 무거운 것을 들거나 타올, 걸레를 돌려 짤 때 물건을 던지는 등의 자세를 취할 때 머리를 감을 때 문 손잡이를 잡아 돌릴 때 손가락을 움직일 때 식사할 때 젓가락질을 하면 팔꿈치가 아프고, 물건을 잡다가도 손에 힘이 없거나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다.
◆ 전형적인 통증양상을 보고 진단! 전형적인 통증양상을 보고서 쉽게 진단이 내려질 수 있으나 많은 환자에서 목 디스크나 어깨 관절 질환에 따른 이차성 통증이 팔꿈치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적인 진단적 검사로는 혈액 검사, 영상의학적 검사 등이 감별 진단에 사용될 수 있다.
◆ 가장 좋은 치료는 관절 휴식!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가장 좋은 방법은 휴식이다. 팔꿈치의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팔꿈치 관절에 통증을 주는 동작은 줄여주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