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받는 미국 조선소의 경쟁력이 계속 침식되고 있다
콜린 그래보우 지음
공유하다
이 기사를 들어보세요
ElevenLabs AI 기술 로 생성되었습니다 .
보호무역주의적 존스법을 준수하기 위해 미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 이 해외에서 건조된 선박보다 훨씬 더 비싸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지만 , 업계 관계자가 제공한 최근의 일부 수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놀랍습니다. 작년 가을, 존스법을 준수하는 유조선을 운영하는 회사인 Overseas Shipholding Group의 CEO는 미국에서 건조된 제품 유조선 의 가격이 현재 2억 5천만 달러에 달한다고 추정했습니다 . 몇 주 후에 그는 그 수치를 2억~2억 5천만 달러 로 수정했습니다 .
어느 쪽이든 정말 특별하죠.
그 이유를 이해하려면 해외에서 건조된 이러한 선박의 가격이 4,500만 달러 에서 5,200만 달러 사이라는 점을 고려하세요. 또한 미국에서 건조된 유조선의 2억 달러라는 수치가 2022년 말 에 처음 발표되었고 , 최근 2020년 중반까지 이러한 선박의 비용은 약 1억 5,000만 달러 로 추산되었습니다 (추정치는 2017년 이후로 주문 또는 인도된 유조선이 없기 때문입니다). 5년도 채 안 되는 기간에 5,000만 달러에서 1억 달러가 증가한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산 유조선의 장기 가격 궤적은 어떨까요? 그리고 이 추세는 해외에서 건조된 동급 선박과 어떻게 비교될까요?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Cato 인턴 크리스틴 샤오와 저는 오픈 소스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난 20년 동안 미국산 및 국제적으로 건조된 중거리 유조선의 가격을 보여주는 차트를 만들었습니다 .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에서 제작된 유조선 가격은 꾸준히 상당히 상승 추세를 보였습니다. 동시에, 해외에서 제작된 유조선은 20년 전보다 약간 더 비쌉니다(2014년부터 약 2,000만 달러 더 비쌉니다). 지난 10년 동안 미국에서 제작된 유조선의 상대 가격은 약간만 상승했습니다(해외 가격의 약 4.3배에서 4.5배로). 그래도 절대 가격 델타는 약 1억 1,000만 달러에서 1억 7,500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제품 탱커는 유사한 크기와 용량을 감안할 때 상당히 사과 대 사과 비교를 제공합니다(실제로, 많은 미국산 탱커는 외국산 탱커의 설계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 외국산 가격은 대부분 한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을 기반으로 합니다. 미국 조선소가 자체 탱커에 사용되는 많은 부품 과 구성품을 구매하는 나라와 같은 나라이기 때문에 가격 비교가 더욱 강화됩니다.
하지만 유조선은 조선 가격에서 이렇게 급격하고 증가하는 차이를 보이는 유일한 선박 유형은 아닙니다. 크리스틴과 저는 컨테이너선의 가격 추세를 조사하는 차트도 작성했습니다. 그 결과는? 사실상 동일한 역학으로, 장기적으로는 상승 추세이고, 미국에서 건조된 선박의 경우 더 급격하고 최근의 가격 상승이 있는 반면, 해외에서 건조된 선박의 경우 훨씬 더 완만한 상승이 있었습니다.
최근 미국산 컨테이너선 가격의 급등은 이미 부풀려진 가격에 더해진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04년에 한 업계 간행물은 Philly Shipyard에서 건조된 2,600 TEU( 20피트 등가 단위 ) 컨테이너선에 대한 1억 4,000만 달러의 가격을 " 놀랍다 "고 불렀습니다. 한편, 2022년에 같은 조선소는 각각 3억 3,300만 달러 에 3,600 TEU 컨테이너선 3척을 주문받았습니다 . TEU 기준으로 볼 때, 이는 18년 동안 약 72%가 증가한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미국에서 제작된 컨테이너선의 가격은 2002년 이후 TEU당 약 56,000달러가 올랐지만, 외국에서 제작된 컨테이너선의 가격은 같은 기간 동안 7,000달러 미만으로 올랐습니다.
이런 가격 인상은 필연적으로 운송료 상승을 의미하며, 이는 미국 기업과 소비자에게 피해를 줍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결과가 있습니다. 제품 탱커 가격이 2억 5천만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말하는 CEO 샘 노튼이 지적했듯이, 부풀려진 선박 가격은 새로운 선박 구매를 억제합니다 . 이는 선박이 줄어들고 기존 선박이 정상적인 수명 주기를 훨씬 넘어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미국 해사청은 유조선의 명목 서비스 수명을 20년 으로 정한 반면 , 노턴은 존스법 유조선의 수명을 40년 으로 정했습니다 . 더 많은 수리와 유지관리가 필요한 작고 노후한 함대(종종 국유 중국 조선소 에서 충족해야 하는 필요성 )는 미국의 경제적 이익 이나 국가 안보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존스법이 존재하는 명백한 이유입니다.
미국이 국내 무역에서 외국 선박의 사용에 보호 무역 제한을 부과하기 시작했을 때, 미국의 조선업은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곳 중 하나였습니다 . 하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으며, 오랫동안 그렇지 않았습니다 . 미국 법률은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도록 변경되어야 합니다.
관련 태그
규제 , 무역 정책 , 존스법 개혁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