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초등학생 딸 둘을 둔 엄마입니다.
둘을 키우면서 최대한 비교하지 않고 똑같이 사랑해 주려 노력했는데 아이들이 느끼기에는 그렇지 못한가봐요.
둘 다 ‘엄마는 언니(동생)만 예뻐해!’ 하는 생각을 가지는 것 같아서 매번 어렵고 고민이 많습니다. 그중 한 아이가 요즘 들어 유독 우울해해서 걱정이 되는데요. 친구들을 사귀는데 어려움이 있고, 학교나 학원에 가는 걸 싫어해요.
전에는 친구들도 많고 학교가는 것을 좋아했으며 해야 할 것들도 스스로 잘 하는 아이였는데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나가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것 같아요.
학교나 학원 갈 시간이 되면 배가 아프고 머리도 아프다고 하며 조퇴하고 싶다고도 하구요
지난주에는 울면서 데리러 오면 안 되냐고 하더라고요
걱정에 인터넷을 찾아보니 그런 안 좋은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오지 말라고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하길래, 따라서 해봤는데 웃으면서 잘 놀다가도 우울한 감정이 든다고 자꾸 말하구요
우울증인가 싶고 병원을 가 봐야하나 싶고... 저도 처음 겪는 일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자녀분의 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요새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라고 불릴 정도로
통제적이며 급격한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우울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위험한 환경요인이 평소 취약했던 기질과 병합되어 우울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 기질적으로 인정욕구와 애정의 욕구가 많은 아이에게는 엄마의 애정과 관심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두 명에게 같은 수준의 관심을 주는데 부족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 아이가 우울과 불안, 혹은 사회성 문제 등으로 인해 학교적응에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동 우울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요?
출처 입력
1. 항우울제를 사용한 약물 치료
청소년의 경우 항우울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여 세로토닌이나 노르에피네프린 등에 작용, 우울 증상을 개선합니다.
2. 인지행동 치료 및 대인관계 치료
아동의 경우 1차적 치료요법으로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며 심리치료를 먼저 적용합니다. 놀이치료를 비롯하여 인지행동 치료(CBT)와 대인관계 치료 등 심리치료와 상담을 병행하는 것도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자살 위험에 대한 적극적 모니터링
아동 청소년의 자살이 항상 우울증과 연관되는 것은 아니고, 우울하다고 항상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아동 청소년이 자살을 이야기하거나 자살을 기도한다면, 가족은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24시간 아이를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전문 상담센터나 병원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참고문헌
윤상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우울감 및 관련요인,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김성철, 소아우울증의 모든 것, 팜리뷰, 약학정보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수련인턴 임요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