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한류의 열풍으로 쿠웨이트에서도 K-Beauty 붐 -
- 쿠웨이트 한국산 화장품 매년 75~95% 이상 증가 -
□ 쿠웨이트 K-BEAUTY 시장동향
ㅇ 쿠웨이트는 최신패션과 미용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은 시장임. 국가의 높은 소비력과 고가품에 대한 선호도와 쿠웨이트 및 주변 GCC 지역에서 보여지는 소비자들의 높은 수요가 현지에 다양한 수입 브랜드 기업들이 진출하는 데에 기여함.
ㅇ 쿠웨이트 여성들은 화장품에 대한 소비 욕구가 매우 높으며 시장에는 이탈리아, 프랑스, 한국, 독일 및 미국 등 선진국 제품들이 많이 진출해 있음. 자국민 여성들은 높은 품질과 가격의 화장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화장품 대기업들이 쿠웨이트 시장에 최신 제품과 정보를 공급하고 있음.
ㅇ 한국 화장품만을 판매하는 쿠웨이트의 기업 SEOULKOOL의 대표인 MS. ASIA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은 최근 쿠웨이트 시장에서 인기와 관심을 크게 받고 있고 다른 나라 제품들에 비해 혁신적이며 제품의 다양성이 매우 뛰어나 소비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폭이 매우 넓다는 것이 큰 매력이다.”라고 함.
ㅇ 현재 쿠웨이트 시장에는 ETUDE HOUSE, SKINFOOD, THE FACE SHOP, SEOULKOOL, DR. MIBA 등과 같은 브랜드가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해 있음.
쿠웨이트 화장품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330499)
순위 | 국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1 | 프랑스 | 28,957 | 31,222 | 42,297 |
2 | 미국 | 11,964 | 17,132 | 23,961 |
3 | UAE | 10,397 | 13,965 | 21,926 |
4 | 독일 | 11,805 | 17,237 | 15,882 |
5 | 이탈리아 | 6,214 | 6,996 | 8,916 |
6 | 영국 | 6,275 | 5,399 | 6,345 |
7 | 중국 | 4,188 | 6,488 | 6,028 |
8 | 폴란드 | 4,214 | 4,359 | 5,995 |
9 | 스위스 | 5,083 | 4,775 | 5,522 |
10 | 캐나다 | 4,599 | 4,438 | 4,908 |
11 | 바레인 | 6,528 | 9,728 | 4,883 |
12 | 한국 | 1,302 | 2,315 | 4,523 |
13 | 스페인 | 3,173 | 3,157 | 4,481 |
14 | 인도 | 10,920 | 10,393 | 4,086 |
15 | 태국 | 4,063 | 4,483 | 3,332 |
전체 | 138,390 | 161,325 | 186,555 |
자료: Trade Map
- 수입 규모는 2016년 1억3839만 달러, 2017년 1억6132만5000달러, 2018년 1억8655만5000달러로 매년 성장 중임.
- 국가별 수입 1위는 프랑스, 2위는 미국, 3위는 UAE, 한국은 12위에 해당함.
- 프랑스의 대기업 화장품 회사들은 중동지역 배송비를 줄이기 위해 두바이에 공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UAE도 3위를 차지함.
- 한국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수입액이 약 3배 이상 증가함.
- 한국은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작은 시장 전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수입액 성장률이 가장 큰 나라이며, 최근 쿠웨이트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예상할 수 있음.
□ 쿠웨이트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
ㅇ ETUDE HOUSE
에비뉴 몰에 입점한 에뛰드하우스
자료: Alshaya(https://www.alshaya.com/en/brands/health-beauty/etude-house/)
온라인 이커머스 UBUY에서 판매 중인 에뛰드 상품
자료: UBUY
- 쿠웨이트 최대의 기업 Alshaya 그룹에서 운영 중이며, Avenue mall에 입점해 있음.
- 쿠웨이트에 최초 진출한 한국산 전문 메이크업 브랜드임.
- 색조제품을 메인으로 마스크팩, 스킨케어 제품을 취급하며 톡톡튀는 제품의 케이스 등으로 젊은 층의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 오프라인 숍 이외에도 온라인 이커머스 사이트 UBUY, DESERT CART등에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등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 가격대는 한국보다는 다소 높은 편이나 쿠웨이트에 진출한 유럽 브랜드와는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임.
ㅇ SKINFOOD
360몰에 입점한 SKINFOOD 매장
자료: SEC그룹(http://secq8.com/portfolio/skinfood-360-mall/)
스킨푸드 쿠웨이트 인스타그램
자료: 인스타그램
UBUY에서 판매 중인 스킨푸드 제품
자료: UBUY
- 쿠웨이트에 가장 먼저 오픈한 한국 화장품 매장이며, 360MALL에 위치하고 있음.
- 허니스킨케어 제품과 스크럽등이 주력 상품임.
- 고가의 스킨케어 제품도 있음.
-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제품 주문 및 배송 가능
ㅇ THE FACE SHOP
THE FACE SHOP 인스타그램
자료: 인스타그램
온라인에서 판매 중인 THE FACE SHOP 한방화장품
자료: UBUY
- GATE MALL, KOUT MALL, ASSIMA MALL에 입점하고 있음.
- 스킨케어, 클렌징, 팩 제품을 주로 취급하며 한방 화장품을 프리미엄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 UBUY, DESERTCART 등 온라인 판매 및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SNS를 통해 홍보 및 판매를 하고 있음.
ㅇ SEOULKOOL
SAMA MALL에 입점한 SEOULKOOL 매장
자료: SEOULKOOL
SEOULKOOL CEO,CFO와 TEST 중인 한국 화장품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SEOULKOOL은 쿠웨이트에서 유명한 뷰티 인플루언서인 MS.ASIA(SEOULKOOL 대표)가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에 반해 중동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고 좋은 한국 화장품을 골라 테스트해 선별, 엄선된 제품을 쿠웨이트에 수입해서 판매하는 기업임.
- 젊은 여성 CEO, CFO, 젊은 직원들로 구성된 스타트업 기업이며 온·오프라인 매장을 활발하게 운영 중이고 최근 한국에 직원을 고용하여 사업을 확장 중임.
- 스킨케어 및 민감성 피부라인, 클렌징 제품 등이 주력상품이며 스킨케어에 필요한 제품을 세트로 묶어 패키지로 판매해 수익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도 눈여겨 볼만함.
- 대표가 유명한 인플루언서라 마케팅에 SNS를 적극 활용하고 있고 유튜브를 통해 제품 사용법이나 일반인 후기 등을 이용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SEOULKOOL 온라인에서 판매 중인 세트상품
자료: SEOULKOOL(https://www.seoulkool.me/)
ㅇ 쿠웨이트 최대 화장품 플랫폼 Boutiqaat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Boutiqaat은 쿠웨이트에 700개 이상의 화장품 브랜드를 제공하는 뷰티 플랫폼을 운영하는 쿠웨이트 내 가장 큰 화장품 기업으로 이며 쿠웨이트뿐만 아니라 GCC 시장 판매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망한 기업임.
- 전 세계 유수의 화장품 브랜드를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
- 한국산 화장품도 온라인몰에서 판매 중이며, 그 영역이 확대되는 추세임.
- 2019년 새롭게 Boutiqaat에서 한국 사무소를 오픈하고 한국인 직원을 채용하며, 한국 화장품의 중동 진출이 앞으로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 700개 이상의 화장품 브랜드를 제공하는 쿠웨이트 최대 규모의 화장품 판매 기업이며, 온라인 뷰티 플랫폼 앱도 활발히 운영 중임.
□ K-Beauty 진출 전략
ㅇ 최근 중동에 불어온 한류 열풍으로 한국산 뷰티제품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은 점을 적절히 기회로 활용해 관련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쿠웨이트 시장 진출을 기대해볼 만함.
ㅇ 브랜드의 직접 진출 이외에도 쿠웨이트에서 이미 활발하게 사업 중인 화장품 회사들과 접촉해 제품 홍보 및 영업을 활발히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음.
ㅇ 쿠웨이트는 작은 국가로 한국 기업에서 요구하는 최소주문량(MOQ)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음을 고려해 국내기업이 이 부분에 융통성을 발휘해 시장을 공략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볼 만함.
ㅇ 기존 선진국의 화장품 브랜드가 쿠웨이트 시장에 크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만이 가진 차별화된 특장점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함. 또한 중동지역은 기후와 종교의 영향으로 향수의 사용이 일반적이며 향수 시장이 크게 형성돼 있는 부분도 국내 뷰티 기업들이 눈여겨볼 만함. 뿐만 아니라 화장품에서 점점 그 범위가 확대돼 한국 패션, 기타 미용산업의 국내 기업들의 쿠웨이트 진출도 기대됨.
ㅇ 쿠웨이트에 정식으로 제품을 수출하려면 쿠웨이트 보건부(Ministry of Health)에 제품 등록 절차를 진행해야 하며, 이 등록절차가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도 소요되고 비용이 발생됨. 따라서 현실적으로 국내 기업들은 확실한 발주량이 없이 시장반응을 보기 위해 쿠웨이트에 접근해 영업력을 확대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임. 하지만 쿠웨이트에서 열리는 Beauty 전시회나 박람회 참가 신청을 하면 MOH 제품 등록 없이 전시회에 참가를 위한 물품 통관을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음. 또한, 박람회나 전시회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 판매까지 가능한 행사도 있기 때문에 국내기업은 쿠웨이트 시장조사와 제품 판매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음. 쿠웨이트 Beauty 전시회에 참가해 중동 시장을 경험해 보는 것도 국내기업에 좋은 경험과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ㅇ 쿠웨이트 Beauty관련 전시회 정보
KUWAIT INTERNATIONAL PERFUMES & COSMETICS EXHIBITION 2020
전시회명 | KUWAIT INTERNATIONAL PERFUMES & COSMETICS EXHIBITION 2020, AUTUMN PERFUMES EXHIBITION 2020 |
전시주제 | 쿠웨이트에서 가장 규모가 큰 향수·화장품 박람회로 쿠웨이트의 향수·화장품 이외에도 패션·액세서리·선글라스·콘택트렌즈와 미용 관련 제품 업체들의 홍보 및 비즈니스 미팅, 정보 교류 |
개최기간 | 2020년 3월(3.19.~4.4.) 및 10월(10.22.~11.5.) 연 2회 개최 |
개최장소 | Kuwait International FairHall 5, 6, 8 Mishref Kuwait City, Al-Asima, Kuwait |
개최규모 | 쿠웨이트, 바레인, 아랍에미리트, 사우디, 영국,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600개사 참가(2019년 기준) |
주최 | KIF(Kuwait International Fair) |
홈페이지 | http://www.kif.net |
자료: KIF
자료: 토니모리, Trade Map, 인스타그램, UBUY, SEOULKOOL, Alshaya, KIF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