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우리 카페에서 펠리세이드 관련 글이 올라오길래 무심코 지나쳤었는데......
알고보니 이런일들이 있었군요.
관련 글에도 댓글이 많이 달렸던데......
제가 가끔 보는 자동차 명장분의 의견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q0GqMmLW3o
저는 이 분의 의견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어쨌든 시스템은 사람의 안전에 최대한 중점을 두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관련 영상에는 운전자를 욕하는 댓글들이 많은듯 하군요.
첫댓글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이런 휴먼에러가 사고로 이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시스템입니다. 물론 운전미숙이 사고의 원인이지만 차량의 안전사양에 대해서도 재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2신기할정도로 많은분들이 운전자만 까고 제조사&차량을 옹호하더군요.
다른 제조사도 그렇고 다른 차도 그렇다?아까 글에도 댓글달았지만 분명 운전미숙이 맞다해도 이런 케이스는 실수로 인해 충분히 앞으로 쌓일만한 상황과 사고입니다.제가 봤을땐 그냥 냅두면 꽤 많이 반복될 문제예요.분명 개선필요점이 명확해보이는데 왜 이걸 부정하는지 이해가 잘 안갑니다.
@lws21 후진기어넣고 전진하는 사고가 꽤많이 반복될 문제라는거에는 전혀 공감이 가지않습니다. 가파른길에서 후진기어놓고 전진시 시동꺼지는거는 현재의 자동차에서보이는점이 아닌 예전 전륜오토미션에서부터 똑같이 발생했을 상황입니다. 이번에 이슈화된걸로 제조사엔지니어들이 이부분도 앞으로 보완을 해서 이런부분도 신경써서 더욱보완하면 좋은거지만 이사건이 제조사책임이라는데는 전혀 동의할수가 없습니다. 이사건의 책임은 운전미숙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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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를 옹호한다기보단 사고자의 사고후 제조사에 바라는 보상, 이상한 방법으로 여론몰이를 하는 점, 본인의 운전미숙은 인정하지 않는 점 등 비난받는 이유는 이러한 것들이죠. 현기를 감싸는건 아니라봅니다. 아직 자동차가 공상과학영화나 CF처럼 버튼조작도 없이 반려동물이 운전석에 탑승해도 목적지에 완벽히 데려다주는 자율주행차량의 수준이 아니지 않나요? 시동도 운전자가 버튼을 눌러야하고, 방향지시등도, 기어조작도 운전자가 해야됩니다. 물론 이 사고때문에 제조사도 더 나은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개선점을 찾고, 잘못된 점은 없는지 찾아야죠.
이 분 현기에 감정있어서 무조건 현기비판글만 쓰신다고 보배드림에서 본것 같습니다.
이분이 왜 명장타이틀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이사람은 현기관련이면 무조건까고 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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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자동차 관련해서 이 아저씨랑 김필수 교수는 그만 좀 봤으면 합니다 ㅡㅡ
명장 ㅋㅋㅋ 예전에 몇몇이 명장이라 불러줄 때는 그러려니 했는데 요즘은 과한 느낌이네요.
저는 이분 얘기가 좀 이해가 가는게 현기 얘기는 차량 보호를 위해서 기어 중립에 놓고 시동이 꺼진다 이건데
엔진 실런더 역회전 보호 위해서 필요한 조치는 기어 중립만으로도 충분한데 거기다 시동까지 꺼지는건 TCU 세팅에 허점이 있었다고 생각해요
물론 제대로 확인 못한 운전자 과실이 큰 사고지만 현기차에서도 개선해야할 점이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후진기어 상태에서 전방으로 역주행 시 시동꺼짐은 차량보호라기보다는 토크컨버터 방식의 오토미션은 자연스런 현상인거지 단지 tcu세팅 미스가 아니라네요
클립토크를 높히면 저항덕에 더 버티겠지만 반대로 정방향시 토크손실도 커지겠죠
@Huskey 정, 역방향시 클립토크가 반드시 같게 세팅되어야 한다면 허스키님 말씀이 맞겠지만 요즘 사용하는 센서정도면 충분히 그정도는 감지하고 큰 하드웨어 설계변경 없이 소프트웨어적으로 정, 역방향 토크에서 엔진의 거동을 선택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고 보거든요.
물론 말이 쉽지 담당 엔지니어들은 주행 데이터 뒤지고 최적값 찾느라 고생이겠지만 해결 방법의 아이디어 자체가 어려운 문제는 아닌거같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분이 한말이 다 틀리다는건 아닙니다. 근데 이분은 자의든타의든 명장타이틀이 자꾸 붙는데 이 시동꺼짐이 왜발생한건지도 설명도 없이 무조건 잘못되었다만 지적하고 후진기어를 넣으면 계기판만이 아닌 후방카메라화면도 큼지막하게 나오는데 운전자의 완벽한 조작미숙등은 언급조차안하고 넘어가는점, 시동이 꺼지면 브레이크가 안든다고 거짓정보를 내뱉는점, 실험영상이랍시고 동일미션형식의 현기차를 가져오고 타브랜드랍시고 후륜의 BMW, 저속시 전기모터로 주행하는 토요타 프리우스등을 가져와서 비교랍시고하고 현기는 잘못된거라고 까는거때문에 반감이 이는거죠.
비교를 하려면 똑같은 전륜미션의 오토미션차량을 가져와야죠. 후륜차량, 하이브리드차량, DCT미션차량가져와서 비교하면 그게 비교가 되나요? 비교한 메이커들도 오토미션차량들이 있는데 그모델들은 다 시동꺼집니다. 명장이라는 사람이면 기술적으로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테크니컬하게 설명을 해줘야지. 생생정보같은데서나 할만한 비교영상으로 현기깔수있는 부분만 골라서 편집해서 이렇게 얘기하는건 아니라봅니다. 차에 관심없는 이들은 몰라도 차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사람얘기도 거를게 많습니다.
정비명장 9호, 개인 1호인데 마치 1호인척 현수막 걸고, 이번 이슈도 비교대조 실험의 기본도 안지키고 이정도면 선동이죠
비교실험이란 동일조건에서 해야하는데 그분이 한건 비교실험을 빙자한 왜곡이죠
거기다 시동꺼지면 브레이크 죽으니 큰일이라는 선동까지.
제대로된 분석은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이런 현상이 안생기게 하는 건 어떤건지,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는지 말하는 거죠
더 좋은 차를 만들자 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는 거네요 흠..
이런 사고 방지하려면 그냥 게이트웨이식 적용된 아반떼를 타는게....
절대 기어 잘못 들어갈 일이 없다는 ㅋㅋ
그런차타도 기어잘못넣는사람은 잘못넣어요. 제가 아는 사람중에 시동안걸린다고 배터리방전댔다고 해서 배터리점프해줄라고보니 기어를 D에다 넣고서 시동걸고 앉아있더라고요.
옛날차는잘보시는분...
그냥 옛날 카센타사장이죠. 현기랑 소송몇번뜬다음부터는 일단 현기면 거품물고 까는 사람이죠.
언제적 명장인지 모르겠네요. 이분 이제 더이상 신뢰할 수 없는 분입니다. 현대 기술의 자동차는 명장이라는 한 사람이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죠.
백퍼 동감합니다.
공감합니다. 요즘 자동차에 들어가는 기술이 얼마나 많은데 자동차 명장이라 해봤자 일부부품 단위 정도의 전문가이거나 넓고 얕게 아는 정도 일텐데요
오토기어에서 얼마나 빢쳤으면 저격 영상을 올릴 정도죠...진짜 이제 부끄러울 정도의 미숙한 정보로 많은 사람들을 거짓 정보에 빠지게만들었죠....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이 비교차종을 저렇게 준비한걸 보면 작정하고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그냥 운전미숙이에요. 이 분은 기계적인 부분 수리하는 데에서는 뛰어날지 몰라도 단편의 시각으로 전체를 속단하는 것 자체가 맞을 수가 없는 얘기를 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