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6일 작성한 글 에서
이 자리를 빌려
대다리 공법에 대하여서는 게시글과 댓글로 수차례 글을 썼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히 대다리 공법을 쓸 내용이 없을 정도로 자세히 썼습니다.
저는 그 내용에 대해서는 더 이상 쓸 내용이 없습니다.
시멘트 공법이니, 대다리공법이니 하는 내용도 모두 썼습니다.
자세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수제가방이 수차례 자세히 해명하였다고 하여 한번 찾아봤습니다
2월28일 최초 문제 제기
03월02일
03월6일 댓글 삭제
03월07일 최초 카페지기가 대다리 공법 삭제 하였다 고 함
*********************************************************************************************************************************************
수제 가방의 최초 대다리 공법에 대한 설명
23.03.07 21:25
신발을 가지고 계셔서 아시겠지만, 보통 신발과 달리 긴 띠의 가죽이 신발에 덧대어 있습니다.
덧대었다고 해서 대다리라는 용어를 씁니다. 가죽을 덧대에 가피와 중창을 굵은 바늘로 꿰매었다고 그렇게 설명해도 아니라고 하시니 더 이상 설명을 드려 이해 시킬 수가 없었습니다.
대다리 공법과 달리
일반 신발은 시멘트 공법으로 제작해서 접착제가 기능을 못하면 가피와 중창이 분리됩니다.
대다리 공법은 아무리 힘으로 가피와 중창을 잡아 때려해도 분리가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지난번 댓글에도 올려논 것을 많은 분들이 보셨습니다.
▣ 결론 대다리공법은 가피와 중창을 꿰매었다는 말
시멘트 공법으로 제작시 가피와 중창이 분리 됨
수제 가방이 제작한 신발은 중창과 밑창이 접착제 사용 제작 = 분리됨 그러니 시멘트 공법 맞네요
*************************************************************************************************************************************************
수제가방의 두번쨰 대다리 공법에 대한 설명
23.03.07 21:40
첫댓글위 상태를 명확히 설명하면 사진으로 보여 주듯이 긴 가죽 띠를 덧대어 굵은 바늘로 가피와 중창을 꿰맨 것이 보입니다.
그 상태에서 바닥창을 본드로 붙이는데 일반 신발과 달리 살짝 틈이 생기지 벌어지지 않습니다.
위 사진은 약간 틈이 벌어진 상태인데 왜만하면 저려한 현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대다리 공법 신발을 많이 공급했지만 틈이 벌어진 경우는 드문현상입니다.
원인은 두 가지 입니다. 장인이 바닥창을 붙이는 과정에서 본드 칠을 적게 했던지
장시간 물이 있는 곳을 걸었던지 입니다. 왜냐하면 이 신발은 바닥창까지 천연 가죽이기 때문에 가죽은 장시간 물에 노출되면 물을 먹습니다.
그래서 부풀어 올라 접착력이 떨어집니다.
각설하고, 위 제품은 대다리 공법이 맞습니다. 긴 가죽 띠를 대고 가피와 중창을 굵은 실로 꿰맨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대다리 공법 신발을 대다리 공법이 아니기 때문에 환불해 달라고 주장하는 것은 합당한 처가가 아닙니다.
계속 요구하고 환불안해주면 소비자 보호원에 고발하고 카페에서 장사를 못하게 하겠다고 협박하여 어이가 없어 그렇게 하라고 했습니다.
제품은 통용상 우리나라 장인이 이야기하는 대다리 공법이 아닙니다.
겉모양을 보시면 긴 가죽띠가 없으며 굵은 바늘로 꿰맨 부분도 없습니다.
단지 가피와 밑창을 수작업이 아닌, 굵은 바늘 미싱으로 박은 신발이라고 표현하면 됩니다
제조과정에서 대다리 공법에 비하여 공임이 매우 적게 들어가는 작업입니다.
진정한 대다리의 뜻은 긴 가죽띠가 덧댄 것이 보여야 하고 굵은 실로 꿰맨 모양이 보여야 합니다.
위 분은 가벼운 인터넷 지식으로 말씀하시는 겁니다.
인터넷에 올리는 글이 과연 정확할까요?
아닙니다. 웰트와 대다리 다릅니다.
위 웰트와 우리나라 대다리 공법 신발 중에 어떠한 것이 더 노력이 들어가고 시간을 많이 요하는 신발일까요?
당연히 적어도 우리나라 대다리 공법이 웰트 공법보다 5배는 시간이 요할 것입니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는 표현을 위 글쓰신 분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이 업계의 전문가이신 분들
얇은 지식이 아닌, 진짜로 종사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평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백화점에 대다리공법 신발이 없는 이유는 워낙 수공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수공비는 판매가와 직결됩니다
▣ 결론: 긴 가죽 띠를 대고 가피와 중창을 굵은 실로 꿰맨 것을 대다리 (대다리의 사전 의미) 를 사용 하였기에 대다리 공법이 라 주장
"월트와 대다리 다르다" 라고 주장 (어떻게 다른지 설명이 없네요)
"우리나라 대다리 공법이 웰트 공법보다 5배는 시간이 요할 것"
" 백화점에 대다리공법이 신발이 없는이유 워낙 수공비 많이 들어감 =
금강제화에서 대다리 공법 만든 신발 판매중 (한번도 백화점에 안가본 사람처럼 확신하시나요)
********************************************:****************************************************************************************************
수제가방의 세번쨰 대다리 공법에 대한 설명
23.03.08 10:34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위 제품은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대다리 공법이 아닙니다.
모양상 ①긴 가죽띠와 굵은 바느질 부분이 신발의 주위를 둘러야 대다리 공법입니다.
띠가 없는 제품을 대다리라고 표현하면 대다리의 뜻도 모르는 무식한 사람입니다.
예전에는 ②대다리공법하면, 띠를 대고 굵은 실로 꿰매고 그 다음에 가피와 밑창을 꼬매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접착제가 좋지 않아서 그렇게 한 경우이고,
③지금은 접착제가 좋아서 대다리공법으로 가피와 중창을 작업하고 최종 바닥은 접착제로 붙입니다.
만약 밑까지 꼬맨다면 150만 원정도는 받아야 수제화점에서 만들어 줄 겁니다.
그만큼 노력을 요하고, 그렇게 하는 집이 드믑니다.
▣ 결론: 대다리 공법= ①긴 가죽띠와 굵은 바느질 부분이 신발의 주위를 둘러야 대다리 공법입니다.
예전에는 ②대다리공법하면, 띠를 대고 굵은 실로 꿰매고 그 다음에 가피와 밑창을 꼬매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접착제가 좋지 않아서 그렇게 한 경우이고, = 아! 옛날에는 가피와ㅏ 밑창 꼬맨것을 대다리 공법이라고 실토하네요
③지금은 접착제가 좋아서 대다리공법으로 가피와 중창을 작업하고 최종 바닥은 접착제로 붙입니다. ( 시멘트 공법 맞지요)
수제가방 본인의 설명조차 왔다 갔다 하네요 그래서 밑창과 본드칠 한것이 대다리 맞다고요?
정확하게 말해 주세요.
저는요 고등학교 밖에 못나와서 무식해서 공학석사님 하시는말 전혀 이해가 안갑니다.
*************************************************************************************************************************************************
수제가방의 4번쨰 대다리 공법에 대한 설명
3.03.14 09:46
첫댓글제가 수차례 게시글과 댓글로 대다리 공법에 대한 답변했는데, 이해 못하는 척, 못알아 듣는 척한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제가 설명 드렸다시피, 당신이 구매하신 신발은 대다리 공법이 맞습니다. 게시글과 댓글로 충분히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금강 제화 운운하는데, 전문가들끼리는 그러한 일로 서로 같이 확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불문률이고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쓴 글을 잘 다시 읽어 보시면 대다리 공법이 맞다는 것을 아실 것이고,
외국의 웰트 공법과 우리나라의 대다리 공법은 차이가 있다는 것도 아실 것입니다.
제가 쓴 차이점은 인터넷 공간에 어디에서 쓰여있지 않습니다.
▣ 결론: " 수차례 답변 하였고 대다리 공법이 맞다는 것을 아실것 " (그냥 당신 말이 맞다고 하면 맞다고 믿어야 하는게 맞나요 )
" 외국의 웰트 공법과 우리나라의 대다리 공법은 차이가 있다는 것도 아실 것입니다." (도대체 왜 내가 웰트공법과 대다리공법이 다르다고 생각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저는요 구두를 잘모르지만 같은 방식이라는거 제화 협회에도 확인해봤네요
그리고 밑창에 본드접착하는 제품이 시멘트 제법이라는것도 확인 했구요 .. 대한민국 구두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이글을 보시면 코웃음 치겠네요 . 자칭 전문가라고 하는데 다시는 입밖에도 꺼내지 마세요
문해력이 딸리는건지 왜 혼자만의 주장을 하는지 아! 이제와서 진실을 말하자니 자존심 상해서인 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