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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소고분(爭小故忿)
사소한 것을 다투다가 성내는 전쟁을 벌이게 된다는 말이다.
爭 : 다툴 쟁(爪/4)
小 : 작을 소(小/0)
故 : 까닭 고(攵/5)
忿 : 성낼 분(心/4)
임진왜란에서 또 일제 강점 하에서 조선 인민이 얼마나 자발적으로 의병을 조직하고 응병했는지, 지금 일본의 정치가들과 우익 세력은 모르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간과하고 있는 것일까? 아마 둘 다일지도 모르겠다.
하도 오랫동안 역사를 왜곡하다 보니, 알아야 할 것을 모르게 된 것도 있고, 일본은 신국(神國)이라는 뿌리 깊은 관념과 먼저 서구화되고 패권 국가가 되어 조선을 식민지화했던 경험에 사로잡혀 교만을 떨어내지 못해서 간과한 것도 있다.
일본 정부와 우익은 또 그 국민은 일본의 불행이 태평양 전쟁의 패전에 있다고 여기겠지만, 나는 그 패전과 폐허 위에서 짧은 기간에 이룩한 경이로운 경제 성장이 불행이라 생각한다.
오래도록 간난신고(艱難辛苦)를 겪으면서 과오(過誤)를 되씹고 통절한 반성을 하며 교만을 떨쳐낼 수 있는 기회, 참으로 인류 평화에 기여할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는 환골탈태(換骨奪胎)의 기회를 놓쳐버렸기 때문이다. 너무 이르게 부국이 되는 바람에 오히려 교만이 더 커졌다고나 할까.
세계 2위 경제 대국이 되었을 때, 일본의 교만은 하늘을 찔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리라. 반면, 세계 최빈국으로 떨어졌다가 일본의 원조로 간신히 경제 성장을 하던 한국은 1997년 외환위기를 맞아 나락으로 떨어졌다.
그런데 웬걸, 그 '조센징(朝鮮人)'들이 합심하여 참으로 짧은 기간에 위기를 극복하더니 어느새 일본을 추월할 정도로 성장해버렸다.
게다가 시민은 자발적이고 평화적인 시위로 일본에 호의적이던 대통령과 정부를 몰아내고 눈엣가시 같은 정부를 세웠다.
잊고 싶고 숨기고 싶은 역사문제가 다시 수면에 떠올랐다.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는 일조차 쉽지 않은 판국에 일본의 우월과 교만에 균열이 날 조짐이 보이니, 아베와 그 일당은 어설픈 짓을 감행했다.
수출 규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경제 전쟁을 선포한 셈인데, '문자(文子)'에서 말한 '분병(忿兵)'이다. “사소한 것을 다투다가 제 마음을 이기지 못하는 것을 성내는 전쟁이라 한다(爭小故, 不勝其心, 謂之忿).”
▶️ 爭(다툴 쟁)은 ❶회의문자로 争(쟁)의 본자(本字)이다. 손톱 조(爪)와 또 우(又) 그리고 물건을 가리키는 갈고리 궐(亅)을 합친 글자로서, 위와 아래에서 손으로 물건을 잡고 서로 잡아당기며 다툰다는 뜻으로 쓰인다. ❷회의문자로 爭자는 '다투다'나 '경쟁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爭자는 爪(손톱 조)자와 又(또 우)자, 亅(갈고리 궐)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爪자는 '손톱'이라는 뜻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단순히 '손'의 동작으로 쓰였다. 갑골문에 나온 爭자를 보면 소의 뿔을 놓고 서로 잡아당기는 모습이 그려져 있었다. 금문에서는 소뿔 대신 쟁기가 그려져 있었지만 서로 다투고 있다는 뜻은 같다. 爭자는 이렇게 무언가를 놓고 서로 다툰다는 의미에서 '다투다'나 '경쟁하다'라는 뜻을 갖게 된 글자이다. 그래서 爭(쟁)은 ①다투다 ②논쟁하다 ③다투게 하다 ④간하다(웃어른이나 임금에게 옳지 못하거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말하다) ⑤경쟁하다 ⑥모자라다 ⑦차이(差異) 나다 ⑧다툼 ⑨싸움 ⑩어찌 ⑪어떻게 ⑫하소연(딱한 사정 따위를 간곡히 호소함)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다툴 경(競)이다. 용례로는 서로 다투는 중요한 점을 쟁점(爭點), 싸워서 빼앗아 가짐을 쟁취(爭取), 서로 다투어 무슨 사물이나 권리 따위를 빼앗는 싸움을 쟁탈(爭奪), 서로 다투며 송사를 일으킴을 쟁송(爭訟), 서로 자기의 의견을 주장하여 다툼을 쟁의(爭議), 서로 권리를 다툼을 쟁권(爭權), 앞서기를 다툼을 쟁선(爭先), 우승을 다툼을 쟁패(爭覇), 일을 먼저 하기를 서로 다툼을 쟁두(爭頭), 서로 다투어 토론함을 쟁론(爭論), 같은 목적을 두고 서로 이기거나 앞서거나 더 큰 이익을 얻으려고 겨루는 것을 경쟁(競爭), 싸움으로 무력으로 국가 간에 싸우는 일을 전쟁(戰爭), 상대를 쓰러뜨리려고 싸워서 다툼을 투쟁(鬪爭), 얼크러져 다툼이나 말썽을 일으켜 시끄럽게 다툼을 분쟁(紛爭), 말이나 글로 논하여 다툼을 논쟁(論爭), 버티어 다툼을 항쟁(抗爭), 말로써 옥신각신 함을 언쟁(言爭), 여러 패로 갈라져 다툼을 분쟁(分爭), 당파를 이루어 서로 싸움을 당쟁(黨爭), 말로써 굳게 간하여 실수를 바로잡고 잘못을 고치게 함을 간쟁(諫爭), 앞서기를 다투고 뒤처지는 것을 두려워 한다는 뜻으로 격렬한 경쟁을 비유하는 말을 쟁선공후(爭先恐後), 서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다툼을 이르는 말을 쟁장경단(爭長競短), 고기를 잡으려는 사람은 물에 젖는다는 뜻으로 이익을 얻으려고 다투는 사람은 언제나 고생을 면치 못함을 비유하는 말을 쟁어자유(爭魚者濡), 도요새가 조개와 다투다가 다 같이 어부에게 잡히고 말았다는 뜻으로 제3자만 이롭게 하는 다툼을 이르는 말을 방휼지쟁(蚌鷸之爭), 개와 토끼의 다툼이라는 뜻으로 양자의 싸움에서 제3자가 이익을 봄을 이르는 말을 견토지쟁(犬兔之爭), 달팽이의 촉각 위에서 싸운다는 뜻으로 작은 나라끼리의 싸움 또는 하찮은 일로 승강이하는 짓을 이르는 말을 와각지쟁(蝸角之爭), 여러 사람이 서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일 또는 많은 학자들의 활발한 논쟁을 일컫는 말을 백가쟁명(百家爭鳴), 뼈와 살이 서로 다툼의 뜻으로 형제나 같은 민족끼리 서로 다툼을 일컫는 말을 골육상쟁(骨肉相爭), 만씨와 촉씨의 다툼이라는 뜻으로 시시한 일로 다툼을 일컫는 말을 만촉지쟁(蠻觸之爭), 도요새와 조개의 싸움으로 어부에게 잡히고 말았다는 뜻으로 제3자만 이롭게 하는 다툼을 이르는 말을 휼방지쟁(鷸蚌之爭), 동족끼리 서로 다툼을 일컫는 말을 동족상쟁(同族相爭), 용과 범이 서로 친다는 뜻으로 강자끼리 승부를 다툼의 비유하는 말을 양웅상쟁(兩雄相爭), 개와 토끼의 다툼이라는 뜻으로 두 사람의 싸움에 제삼자가 이익을 봄을 이르는 말을 견토지쟁(犬兎之爭), 있는 힘을 다하여 앞서기를 다툼을 일컫는 말을 분투쟁선(奮鬪爭先), 닭과 집오리가 먹이를 서로 먼저 먹으려고 다툰다는 뜻으로 여염의 사람들이 서로 다툼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계목쟁식(鷄鶩爭食), 오나라와 월나라의 다툼이라는 뜻으로 서로 화해할 수 없는 끈질긴 다툼을 이르는 말을 오월지쟁(吳越之爭) 등에 쓰인다.
▶️ 小(작을 소)는 ❶회의문자로 한 가운데의 갈고리 궐(亅; 갈고리)部와 나눔을 나타내는 八(팔)을 합(合)하여 물건을 작게 나누다의 뜻을 가진다. 小(소)는 작다와 적다의 두 가지 뜻을 나타냈으나, 나중에 小(소; 작다)와 少(소; 적다)를 구별하여 쓴다. ❷상형문자로 小자는 '작다'나 '어리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小자는 작은 파편이 튀는 모습을 그린 것이기 때문에 '작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고대에는 小자나 少(적을 소)자의 구분이 없었다. 少자도 작은 파편이 튀는 모습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의 小자는 '작다'로 少자는 '적다'로 뜻이 분리되었다. 그래서 小자가 부수로 쓰일 때도 작은 것과 관련된 뜻을 전달하지만 때로는 모양자 역할만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小(소)는 크기에 따라 대(大), 중(中), 소(小)로 나눌 경우의 제일(第一) 작은 것의 뜻으로 ①작다 ②적다 ③협소하다, 좁다 ④적다고 여기다, 가볍게 여기다 ⑤삼가다(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 주의하다 ⑥어리다, 젊다 ⑦시간상으로 짧다 ⑧지위가 낮다 ⑨소인(小人) ⑩첩(妾) ⑪작은 달, 음력(陰曆)에서 그 달이 날수가 30일이 못 되는 달 ⑫겸양(謙讓)의 뜻을 나타내는 접두어 ⑬조금, 적게 ⑭작은, 조그마한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작을 미(微), 가늘 세(細), 가늘 섬(纖),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클 대(大), 클 거(巨)이다. 용례로는 적게 오는 눈을 소설(小雪), 일의 범위가 매우 작음을 소규모(小規模), 작은 수나 얼마 되지 않는 수를 소수(小數), 나이 어린 사람을 소인(小人), 어린 아이를 소아(小兒), 같은 종류의 사물 중에서 작은 규격이나 규모를 소형(小型), 자그마하게 포장한 물건을 소포(小包), 줄여서 작아짐 또는 작게 함을 축소(縮小), 가장 작음을 최소(最小), 공간이 어떤 일을 하기에 좁고 작음을 협소(狹小), 키나 체구가 보통의 경우보다 작음을 왜소(矮小), 아주 매우 작음을 극소(極小), 약하고 작음을 약소(弱小), 너무 작음을 과소(過小), 매우 가볍고 작음을 경소(輕小), 보잘것없이 작음을 비소(卑小), 마음을 조심스럽게 가지어 언행을 삼감을 소심근신(小心謹愼), 작은 것을 탐하다가 오히려 큰 것을 잃음을 일컫는 말을 소탐대실(小貪大失), 혈기에서 오는 소인의 용기를 일컫는 말을 소인지용(小人之勇), 작은 나라 적은 백성이라는 뜻으로 노자가 그린 이상 사회 이상 국가를 이르는 말을 소국과민(小國寡民), 큰 차이 없이 거의 같음을 일컫는 말을 소이대동(小異大同), 어진 임금이 나라를 다스리면 소인들은 겉모양만이라도 고쳐 불의한 것을 함부로 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을 소인혁면(小人革面), 마음을 조심스럽게 가지어 언행을 삼감을 일컫는 말을 소심근신(小心謹愼), 세심하고 조심성이 많다는 뜻으로 마음이 작고 약하여 작은 일에도 겁을 내는 모양을 일컫는 말을 소심익익(小心翼翼), 조그마한 틈으로 물이 새어들어 배가 가라앉는다는 뜻으로 작은 일을 게을리하면 큰 재앙이 닥치게 됨을 비유하는 말을 소극침주(小隙沈舟), 얼마 안 되는 작은 물 속에 사는 물고기라는 뜻으로 죽음이 눈앞에 닥쳤음을 이르는 말을 소수지어(小水之魚) 등에 쓰인다.
▶️ 故(연고 고)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등글월문(攵=攴; 일을 하다, 회초리로 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古(고; 오래 되다)로 이루어졌다. 옛날로부터의 습관에 따라 일을 함을 나타낸다. 古(고)와 마찬가지로 오래 되었다는 뜻으로도 많이 쓰인다. ❷회의문자로 故자는 '옛날'이나 '옛일'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故자는 古(옛 고)자와 攵(칠 복)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古자는 아주 오래전에 있었던 전쟁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의미에서 '옛날'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여기에 攵자가 더해진 故자는 본래 어떠한 일의 '원인'이나 '이유'라는 뜻을 표현하기 위해 만든 글자였다. 그러니까 여기에서는 전쟁이 벌어지게 된 '이유'라는 뜻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옛날'이라는 뜻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古자나 故자가 큰 구분 없이 쓰일 때가 많다. 하지만 古자는 주로 '오래되다'를 뜻하지만 故자는 '옛날'이나 '옛일'을 뜻할 때가 많다. 그래서 故(고)는 (1)옛날의 (2)죽은 사람의 성명(姓名)이나 별호 위에 쓰이어 이미 옛 사람이 된, 이미 세상을 떠난 사람이 된의 뜻을 나타내는 말 등의 뜻으로 ①연고(緣故), 사유(事由) ②까닭, 이유(理由) ③도리(道理), 사리(事理) ④친숙한 벗, 잘 아는 교우 ⑤관례(慣例), 관습(慣習), 선례(先例) ⑥사건(事件), 고의(故意)로 한 일, 일부러 한 일 ⑦예, 이미 지나간 때 ⑧옛날, 옛일 ⑨원래(原來), 본래(本來) ⑩죽은 사람 ⑪나이 많은 사람 ⑫거짓, 꾸민 계획(計劃) ⑬끝 ⑭훈고(訓詁), 주해(註解) ⑮고로, 까닭에 ⑯그러므로 ⑰일부러 ⑱반드시 ⑲참으로, 확실히 ⑳처음부터, 옛날부터 ㉑옛, 예전의, 옛날의 ㉒일부러, 짐짓, 고의로 ㉓써 ㉔오래되다 ㉕죽다 ㉖시키다, 하게 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예로부터 전해 오는 유서 깊은 일을 고사(故事), 오래도록 사귄 벗을 고우(故友), 죽은 사람을 고인(故人), 옛 집을 고거(故居), 사고로 말미암아 잃음을 고실(故失), 일부러나 억지로 하려는 뜻을 고의(故意), 전에 살던 땅을 고지(故址), 옛날 모습을 고태(故態), 고토의 폐허를 고허(故墟), 인습에 젖은 늙은이를 고로(故老), 도둑이 훔쳐 낸 물건인 줄 알면서 사는 것을 고매(故買), 고의로 저지른 죄를 고범(故犯), 고의로 사람을 죽이는 것을 고살(故殺), 옛날부터 내려오는 습관을 고습(故習), 일부러 어김을 고위(故違), 일부러 시비를 걸어서 싸움을 고투(故鬪), 자기가 태어나고 자란 고장을 고향(故鄕), 평시에 있지 아니하는 뜻밖의 사건을 사고(事故), 어떤 인연으로 맺어진 관계를 연고(緣故), 죽음의 높임말을 작고(作故), 사고가 있음을 유고(有故), 탈이 없이 잘 있음을 무고(無故), 옛 것을 익힘을 온고(溫故), 재변이나 사고를 변고(變故), 부모의 상사를 당함을 당고(當故), 병으로 말미암은 사고를 병고(病故), 아기를 낳는 일을 산고(産故), 옛날 있었던 일에서 만들어진 어구를 고사성어(故事成語),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사물에 관한 유래나 역사라는 말을 고사내력(故事來歷), 일부러 말썽이 될 일을 일으킨다는 말을 고심사단(故尋事端), 미리 뜻을 가지고 마음을 쓴다는 말을 고의주의(故意注意), 사귄 지 오랜 친구의 자식이라는 말을 고인지자(故人之子),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안다는 말을 온고지신(溫故知新), 대나무 말을 타고 놀던 옛 친구라는 뜻으로 어릴 때부터 가까이 지내며 자란 친구를 이르는 말을 죽마고우(竹馬故友), 오래 살던 타향을 고향에 견주어 이르는 말을 병주고향(竝州故鄕), 사귀는 대상은 오래된 사이일수록 좋다는 말을 인막약고(人莫若故), 아무 사고가 없이 나올 자리에 나오지 아니한다는 말을 무고부진(無故不進) 등에 쓰인다.
▶️ 忿(성낼 분)은 형성문자로 憤(분)과 통자(通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마음심(心=忄; 마음, 심장)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分(분)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忿(분)은 분(憤), 분심(忿心), 분기(憤氣)의 뜻으로 ①성내다, 화내다 ②분하다 ③원망하다, 원한(怨恨)을 품다 ④차다, 차서 넘치다 ⑤분(忿), 화(火) ⑥분(忿)한 마음,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성낼 효(哮), 성낼 진(嗔), 성낼 개(愾), 성낼 광(洸), 성낼 노(怒), 성낼 로(怒)이다. 용례로는 분하여 성을 냄을 분노(忿怒), 분에(忿恚), 성을 벌컥 낸 마음 또는 분한 마음을 분심(忿心), 벌컥 성을 내면서 분해 하고 있음을 분연(忿然), 분하고 한스러움 또는 매우 분한 원한을 분한(忿恨), 분한 생각이나 기운을 분기(忿氣), 분한 마음이 왈칵 일어난 바람을 분두(忿頭), 몹시 분하여 생기는 원망을 분원(忿怨), 성이 나서 다툼을 분쟁(忿爭), 분하고 답답함을 분울(忿鬱), 아주 분한 일을 못 이겨서 생긴 병을 분병(忿病), 분하고 원통하게 여김을 분분(忿憤), 몹시 화를 내는 것을 격분(激忿), 원통하고 분함을 통분(痛忿), 마음이 좁아서 골을 잘 냄을 견분(狷忿), 지독하게 분함을 독분(毒忿), 오래 전부터 품고 있는 원한을 구분(舊忿), 약간 노한 일 또는 조금 화를 냄을 소분(小忿), 많은 사람의 분노를 중분(衆忿), 부끄러워 원망하고 성냄을 괴분(愧忿), 쌓이고 쌓인 분한 마음을 속에 가지고 있음을 적분(積忿), 매우 원통하고 분함을 절분(切忿), 분하게 생각하여 앙심을 품음을 앙분(怏忿), 마음을 초조하게 굴며 성냄을 조분(躁忿), 분하기 짝이 없음을 일컫는 말을 분막심언(忿莫甚傿), 하루 아침의 분함이라는 뜻으로 일시적으로 감정이 격해져 도의에 벗어 나도록 일으키는 분노를 이르는 말을 일조지분(一朝之忿), 사소한 것을 다투다가 성내는 전쟁을 벌이게 된다는 말을 쟁소고분(爭小故忿)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