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마(海馬)의 효능 -
해마는 약재로도 특별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사람들은 이미 약 500년 전부터 해마를 약재로 써 왔다고 한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해마는 신장의 원기를 북돋우고 정력을 강화해 준다고 나와있다.
임상에서 강력한 흥분 강장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노인이나 허약한 사람의 정신쇠약에 약효가 있다고 한다.
그밖에도 해마는 천식을 치료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인간의 뇌에도 새끼 손가락만한 해마라는 기관이 있는데, 물고기의 해마와 모양이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동의보감을 보면 ‘해마는 신장의 원기를 보강하고 남자의 양기를 강하게 해주며, 정액이 냉하고 음경이 위축되는 것을 다스린다’고 했다.
임상에서 해마는 강력한 흥분성 강장제로 사용하는데, 발기부전이나 정력부족에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더할 나위 없는 공처가로 남자 망신은 혼자 다 시키는 해마가 그나마 공처가에게 좋은 약재라도 된다니 불행 중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행실과 약효가 참역설적이다.
/ 한의학 박사.-김경동 - 가격과 크기에 대하여 놀랬습니다. 0.6쎈티부터 30센티가 있구 가격은 크기와 암수에 따라 우리의 생각보다 비싸서 놀랬습니다.
해마보신환 속에 들어있는 해마는 신장을 도와주고 양기를 튼튼하게 해주며 신경을 안정시킨다. 아울러 부기를 없애주고 기와 혈을 조절하며 혈관을 풀어주고 기침과 숨이 찬 증상을 없애주며 약에서 주요성분으로 작용한다.
해마에 관계된 옛말이 있기도 하다 역사자료에 의하면 당나라 명황제는 만년에 호색하기로 그지없었다.
양귀비와 떨어지지 않고 풀처럼 붙어 살았다.(당나라 시인인 백거이는 “장한가”에서 이렇게 적었다. “한왕이 온나라의 여색만 생각하였지만 몇년을 지나도 구하지 못했다.
이때 양씨집에 처녀 애가 자랐지만 집에만 있어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었다. 타고난 미모인지라 하루 아침 사이에 궁실에 뽑혀 들어 갔다.
당황제는 '뒤돌아 보며 웃는 모습이 마냥 이쁘기만 하다….' '부용침대에서 따뜻한 봄 밤을 보내니 봄 밤이 짧은 것이 원망스럽다.'라는 말을 할 정도였다고 한다.
이때로부터 군왕은 오전에 조정에 나오지 않았다”.당고종은 만년인데도 어찌 이토록 청춘활력을 유지하고 있었을까?
현대 약리학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해마는 두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다.
1. 성호르몬과 같은 작용: 해마에서 뽑아낸 에틸 알코올 성분은 암쥐의 발정기를 유발, 연장 할 뿐만 아니라 자궁과 난소의 중량을 증가하며 또한 숫쥐의 전립선, 정낭, 항문근육량이 증가되도록 하는 성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한다.
2. 노화방지 작용: 해마는 실험용 쥐의 산소결핍에도 견디는 증세를 감소시키고 아민산화효를 활성화 시키며, 채내에 있는 과산화 지방 함량을 내려준다.
그밖에 모든 해마 추출물은 칼슘통로를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칼슘성분이 안으로 흐르는 것을 차단하여 신경원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처방】 숙지왕, 선작육(머리는 놔두고 주둥이와 발은 제거),려신,구신, 부자(제), 육종용(주제) 복분자,모정향, 음양곽(제),산약, 당삼, 호두씨,보골지(염제),회향(염제),토사자,사원자(염초), 당귀,산수유(주제),우슬, 구기자, 오미자(주제) 복령, 인삼, 녹용,황지, 용골(단제), 해마, 해저,구척, 육계,감초, 합개,표골(제), 두충(탄제)
【술 담그기】 성욕감퇴, 요슬동통 해마(海馬) 한 쌍에 고량주 400㏄에 담아 1개월 후에 1일 3...3잔씩 공복에 마신다. |
출처: 무병장수의 샘터 원문보기 글쓴이: 개운자